6시그마 성공사례
개요
1.서론
-식스시그마의 정의
2.본론
-식스시그마의 성공사례
1)소니
2)모토로라
3.결론
1.식스시그마의 정의
식스시그마란?
- 시그마(sigma:σ)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이다.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롤라(Motorola)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시작된 이후 GE(General Electric)·TI(Texas Instruments) ·소니(Sony) 등 세계적인 초우량기업들이 채택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삼성그룹·LG그룹·한국중공업 등에서 도입하여 품질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6 라 할 때 장기적으로는 4.5 가 되게 된다. 이와 같이 중심의 이동을 고려했을 때 6시그마는 불량율 3.4ppm에 해당되며 이 값 또한 실제적으로는 무결점이라 고 말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3시그마 품질과 6시그마 품질의 비교사례3 관리시6 관리시시간당 20,000개의 우편물 분실시간당 7건의 우편물 분실매일 약15분간 안전하지 못한 수돗물 공급매 7개월 마다 1분간 안전하지 못한 수돗물 공급매주 5,000건의 잘못된 수술매주 1,7회의 잘못된 수
6시그마라는 새로운 품질개선 기법을 개발 하는데 성공하게 된다. 이때가 1987년이다. 이를 시발점으로 전술한 바와 같이 모토롤라는 혁신적인 품질개선 성과를 거두게 되며 미국 내 각 기업의 벤치마킹 대상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GE, TI, IBM, 록히드마틴 등 미국 기업을 선두로 유럽의 ABB, 일본의 소니, 혼다, NEC등이 앞 다투어 6시그마 경영을 도입하였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1996년 LG전자와 삼성 SDI를 필두로 현재에는 현대 자동
6 시그마이다. 이 운동은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방식에서부터 구매오더를 작성하는 모든 작업에서 실수를 줄이는 일이다. 그렇다면 6 시그마의 패러다임을 어떻게 조직에 심을 수 있을까. 공정능력을 10~20% 높이자고 말하면 어느 정도 수긍한다. 그러나 1백배 향상시키는 운동을 제안하면 직원들은 당황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이런 수치적인 접근보다는 실행사례를 중심으로 운동을 펼쳐 나가는 게 좋다. 예컨대 놀랄만한 향상을 이룬 사업장을 벤치마킹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