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제]보상과 인센티브제도에 관한 고찰- 삼성 에버랜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보상의 정의 ,종류 및 효과
1. 보상의 정의
2. 보상의 종류
3. 보상의 효과
Ⅲ. 사례 연구
1. 삼성 에버랜드 소개
2. 삼성 에버랜드 인센티브 제도 개괄
3. 타 산업과의 비교 - LG전자
4. 인센티브 제도 도입 배경
5. 삼성 에버랜드의 인센티브 제도
5-1. 성과 인센티브
5-2. 이벤트 인센티브
6. 긍정적 효과 및 문제점 평가
7. 대안제시
7-1. 집단 보상 프로그램의 개발과 조화
7-2. 인재양성을 위한 장기적인 투자와 투입-과정-결과를 전체적으로 고려
7-3. 사업의 특성, 직무와 직종, 기업이 처한 환경에 적합한 설계와 운영
7-4. 현재의 연계성을 더욱 채용의 부분에까지 확대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개요
치열한 경쟁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들의 움직임은 매우 빨라지고 있다. 저마다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선점하기 위하여 지식 경영 6시그마, 고객만족 경영, 디지털 경영 등의 패러다임을 앞다투어 도입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패러다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새로운 문화를 구축하는 한편, 시스템을 정비 · 보완하여 재구축 하는 등 구체적인 전략들이 수립되고 있다. 물론 제조업과 서비스업은 전략을 선택함에 있어 차이를 보이고 있다. 물론, 제조업과 서비스업은 전략을 선택함에 있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제조업이 끊임없는 표준화를 위한 전략을 선택하는 반면, 서비스업은 개개인의 차별화 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표준을 벗어나는 발상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리기 위한 창의와 도전, 순발력을 표출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서비스업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채택하는 경영 전략은 성과에 대한 보상이다. 보상은 개인 목표 관리는 물론 조직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선호되고 있다. 보상 체계는 조직의 합리적 기반을 조성하고 더불어 조직 공헌 정도에 따라 개인 또는 집단에게 보상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게 되어 궁극적으로 조직의 통제가 필요 없는 '자율 · 창의의 조직 문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에 우리 조는 「삼성 에버랜드」의 '성과 인센티브제도'와 더불어 '이벤트 인센티브' 제도의 사례를 통하여,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보상체계'에 대한 논의를 해 보았다. 「삼성 에버랜드」는 평등보다는 공정에 그 기준을 두어 능력에 따라 경쟁할 수 있는 풍토를 마련했다. 또한 인센티브제도는 차등 처우가 건전한 내부 경쟁을 도출하고, 선의의 경쟁을 위한 조직 참여와 노력을 증대시키며, 이를 통해 대외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노동부, 연봉제 및 성과배분제 실태조사 결과보고서, 1999.
· 대한상공회의소, 조사보고 "연봉제 도입실태와 개선과제", 1998. 12.
· 로브 거피 외, 21세기 북스, HBR 페이퍼백 시리즈, 2000.
· 연봉제 설계와 연봉제평가 실무, 경총, 1998.
· 이진규 저, 박영사, 전략적 · 윤리적 인사관리, 2001.
· 적원승, 21세기 북스, 연봉제 매뉴얼, 1996.
· 최종태, 박영사, 현대인사관리론, 2000.
· 한국 신약노동조합, "연봉제의 이해 - 연봉제의 주요특징과 도입방안", 1998.
자료평가
- 괜찮음.가격이 좀 비싼거 같긴 하지만.
- isu***
(2007.01.13 19:55: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