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마케팅 저자 정헌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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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장 친환경 마케팅이란
-친환경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친환경마케팅이의 원리와 구조
2장 친환경 마케팅 시대: 소비자,기업,사회 그리고 지구촌 변화
-친환경 소비의식의 형성과 확산
-친환경을 주도하는 경쟁기업
-환경정책이 추구하는 새로운 질서
3장 그린소비자와 친환경마케팅정보
-그린소비자는 누구인가
-친환경마케팅 정보관리
4장 친환경 마케팅 전략
-조직의 그린화 전략
5장 미래형 친환경마케팅
-미래의 친환경마케팅 여건과 전략
‘제품의 친환경성이나 사업 활동의 친환경성을 활용하여 시장과 유기적관계 형성및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
또는
“기존의 마케팅 활동에 친환경 요인을 윤리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부가 활용하는 활동”
친환경 마케팅의 고유속성
친환경마케팅 활동을 실천하는 기업의 입자에서나 마케팅 대상이
되는 소비자들의 관계에서 고유한 속성을 공유.
①기업의 진취적인 태도
②윤리적으로 적절해야 한다.
③수익성이 있어야 한다.
④핵심적 원리를 이해해야한다.
⑤쉽게 실천 가능해야 한다.
친환경마케팅의 요인
기업 외적요소인 시장과의 유기적인 관계형성을 목적
환경정보 요인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하는 기업의 환경정보시스템에 관련
요인과 친환경마케팅 대상제품이 소비재인가, 산업재인가에 따라서 달라져야
하는 시장요인 그리고 기업이미지나 사회적 책임 차원의 전략적 요인으로 대별
해 볼 수있다.
①환경정보 요인
환경정보시스템은 기업의 환경활동과 관련된 제반 업무내용을 정확하고 신속하
게 관리활동 반영함으로써 적극적이고 환경업무를 수행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②소비재시장요인
그린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은 어떠한 것인지를 우선 파악해야 하며 행동특성, 구
매특성, 기타 사회적 활동 형태, 인구통계적 특성 등에 대한 이해 해야한다.
③산업재 시장요인
산업재란 “조직이나 사업적 목적으로 구매되는 제품/서비스의 총칭”이다
산업재의 시장요인 소비재에서의 시장요인인 그린소비자가 간접적으로 동인으로 작용한다.
④전략적 요인
기업이 사회적 책임차원에서 실천한 제반활동들을 효과적으로 사회와 커뮤니이션하는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조건
커뮤니케이션은 과정이며 정지된 단순한 행위가 아닌
시간의 흐름과 함께 진행되는 상호의존 활동이다.
송신자가 제대로 받았는지(도달.가능성)그리고 이를 이해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에서 기본내용을 잘못 해석
하게 하는 왜곡현상이나 전달을 방해하는 잡음이
없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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