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웅진코웨이 그린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I. 서론
II. 그린마케팅의 이론 및 현황
1. 그린마케팅이란?
2. 그린 마케팅의 등장 배경
3. 그린마케팅의 현황
4. 그린 마케팅의 필요성
5. 그린마케팅의 구조와 실천주체
III. 선정이유
IV. 기업소개
1. 회사연혁
2. 웅진코웨이 소개
V. STP전략
VI. 4P분석
VII. 웅진코웨이의 그린경영 (CSR 피라미드 중심으로 분석)
1. Economic (be profitable)
2. Legal (obey the law)
3. Ethical (be ethical)
4. Philanthropic (contribute to the community: improve quality of life)
VIII. 기업, 소비자, 정부의 상호관계 분석
Ⅸ. 결론
Ⅹ.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그린 제품 분석
a. 그린제품 개발생산 시스템 과정
그림 - 박재기, 『그린마케팅』, 집문당, 2006
- 설계 : 역방향 유통제조, 에코디자인, 그린공정 개발
- 생산 : 원부재료 대체, 저에너지 소비, 에코제품, 청정생산관리, 공장최적화
- 수송 : 최소부피, 경량화, 최소포장
- 수명 : 제품수명, 안전성, 저에너지 소비, 저오염 발생
- 폐기/재활용/재사용 : 공정 내 재자원화, 재생산, 자연분해성, 환경무해성
<그린제품 개발생산 시스템 과정>
설계
- 그린공정개발 및 에코디자인
웅진코웨이는 2006년 9월 신설한 환경 관련 전담팀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 및 유해물질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경영데이터관리(EDM: Environment Data Management)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제품 내 부품, 자재 및 포장재에 함유되어 있는 유해물질을 파악하고 해당 물질의 관리 규정에 따라 부품 및 자재를 개선하여 인체 및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제품을 개발하고 양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2010년부터 발효되는 에너지 사용제품에 대한 에코디자인 지침인 EuP(Eco-design Requirements for Energy-using Product) 규제와 관련해 공기청정기 전 제품의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기타제품군이 이에 적용되는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등 적극적으로 환경규제 대응을 하고 있다.
웅진코웨이는 그린 컨셉에 맞게 그들만의 차별화된 디자인을 가진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웅진코웨이는 최근 독일에서 열린 ‘2010 레드닷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에서 총 11개의 출품작 중 8개의 제품에 대해 디자인 인증을 수상했으며 이는 국내 환경 가전 기업으로서 최다 수상 기록이다. 최헌정 웅진코웨이 디자인 실장은 “이번 레드닷 어워드 수상은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웅진코웨이의 정신을 친환경적 디자인을 통해 제품에 구현하려 한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2010년에도 현지화한 제품 디자인을 통해 코
- 참고문헌
-
Ⅹ. 참고문헌
■서적
김종의 한동여 외,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형설출판사, 2008
박재기, 『그린마케팅』, 집문당, 2006
Donald L Perry, 『Social Marketing Strategies: Conservation Issues and Analysis』, Pacific Palisades, Good Years, 1976
■논문
정지혜, 「친환경 소비 고객 세분화」, LG Business Insight, LG경제연구원, 2009, 3, 4,
Anne Marie Kelly, 「THE GREENESTADULTS ARE ALSO THE MOST TECH-SAVVY」,
Consumer Intelligence Media Mark & Intelligence, 2008, 5, 29
최경운, 「그린마케팅이 떨쳐내야 할 5가지 유혹 LG Business Insight」, LG경제연구원, 2010. 1. 27
권민주, 「환경 메시지 유형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대학원, 2006
노화봉, 「그린마케팅 지향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 대학원, 2006
■웹사이트
www.ecomileage.seoul.go.kr
www.coway.co.kr
http://blog.naver.com/saper?Redirect=Log&logNo=50079772760
http://blog.daum.net/mepr_greenwing/7632301
■뉴스
아시아경제 2010.01.04
뉴스포커스 2010.05.26
스포츠서울 2009.10.07
한국경제 2008-10-16
매일경제 2009-05-12
헤럴드 경제 2010-03-30
헤럴드 경제 2009-09-29
헤럴드 경제 2009-10-17
MTN 뉴스 2009-03-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