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제도에서의 복리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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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상제도에서의
복 리 후 생
복 리 후 생
개요
Ⅰ. 서론
- 보상이란?
Ⅱ. 본론
1. 복리후생의 개념
2. 선택적 복리후생
3. 선택적 복리 후생 기업 사례
4. 선택적 복리후생의 도입 효과
5. 보상제도 측면에서의 복리후생
6. 성과 보상제도에서 반영되는 복리후생 사례
Ⅲ. 결론
- 보상 주의 복리후생의 향후 과제
복 리 후 생
1. 보상이란?
포터 (L. W. Porter)
종업원의 직무만족 요인을 설명함에 있어서 급여, 승진등은 외향적 보상으로, 성취감, 안정감, 도전감, 자아실현감 등을 내향적 보상으로 구분
베체르 (D. W. Belcher)
“보상이란, 고용 계약에 있어서 조직과 개인간의 거래를 나타낸다. 그리고 이러한 거래는 주로 경제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것 이외에 심리적, 사회적, 정치적 혹은 윤리적인 것이며 이 중 어느 하나 이상인 것이다.”
☞보상은 개인이 조직체에서 수행한 일에 대한 모든 (경제적, 경제외적) 대가를 말한다.
복 리 후 생
2. 복리 후생이란?
ⅰ) 개념
근로자복지 기본법-임금, 근로 시간 등 기본적인 근로 조건을 제외하고, 근로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민 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에 기여하고자 근로자의 경제·사회 활동의 참여 기회 확대, 근로 의욕의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그 목적으로 하는 행위라 정의함
일반적 정의-종업원과 그 가족들의 경제적인 안정과 생활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해 근로 조건 이외의 시설, 금전, 현물, 서비스의 급부를 통칭
ⅱ) 복리 후생의 형태
복 리 후 생
3. 선택적 복리후생(Cafeteria)의
사 례 연 구
① 한국 IBM
▶도입배경
- 1년간 준비후 98년 실행
- 의료보상, 단체 생명보험등의 복리후생 제도를 갖고 있었으나, 사고나 사망의 위험성이 없다고 생각하는 근로자들은 그 가치를 높이 평가하지 않았음
- 근로자들의 취향·선호도가 계속 바뀜에도 불구하고 일률적으로 동일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기존 제도가 변화하는 근로자들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는 상황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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