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
목 차
사회, 경제적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사회적 책임의 반대론
사회적 책임의 찬성론
사회적 책임에 대한 근거
기업의 유지 및 존속에 대한 책임
환경에 대한 책임
이해자 집단에 대한 이해조정 책임
정부,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이윤의 공평한 분배 책임
후계자 육성의 책임
사회적 책임의 법제화와 사례
사회, 경제사적 배경
자유방임적 자유주의의 쇠퇴와 더불어 기업이나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기업이나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의 개념은 근시안적, 반사회적인 이윤추구의 경영적 정당성을 부정하고 경영자에 의한 공익에의 배려를 필요로 한다.
조직화된 자본주의단계에서는 거대기업의 자율적 의사결정이 일반시민에게 중대한 피해와 손실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었다. 따라서 현대산업국가에서는 오히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정하는 새 경향이 대두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사회의 목적이나 가치에 비추어 바람직한 정책을 세우고 결정을 하며 행동을 하는 것이다.
기업의 경영적 책임, 경제적 책임, 법률적 책임 또는 윤리적 책임이라 하지 않고 이런 모든 책임을 일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한다.
그러므로 기업의 책임이 문제가 될 때, 사회적인 입장에서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인식이 우선 필요하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반대론
최대 이윤의 추구가 바로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
하이에크(F.HAYEK)- 기업이 추구해야 할 유일한 목적은 기업자본출자자의 수탁자로서 장기 최대의 이윤을 달성하는 것
프리드만(M.Friedman)- 공정한 경쟁(fair play)만이 윤리적으로 요구될 따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한킴벌리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유한킴벌리 경영전략(인적자원관리,CSR,동반성장)분석과 마케팅전략 분석및 유한킴벌리 향후전략제안과 나의의견
  • 유한킴벌리전략사례연구INDEX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1) 유한킴벌리 기업개요(2) 경영이념2. 유한킴벌리의 경영전략(1) 인적자원관리 (HRM) 전략1) 몰입도 향상전략2) 유연한 근무제도3) 유한킴벌리 인적자원관리 제도의 장점(2) 사회적책임 활동 (유한킴벌리 CSR전략)1) 인간존중 시스템2)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3) 동반성장전략3. 유한킴벌리 SWOT 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4. 유한킴

  • 한진해운 기업소개 및 경영분석
  • 시황①컨테이너 부분 시황②벌크선 부문 시황4)한진해운 사업 리스크4.한진해운 경영 평가1. 재무 상태 평가 2. 한진해운의 매출분석3. 다각화 부분1) 수리 조선소 신설2) 전용 터미널 확충3)신재생에너지 사업4. 불황기 비용 절감 측면5.한진해운 전략제시 및 대안1.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구성1) 벌크 사업의 확대2) 미래 성장 원동력 발굴 및 사업의 확대2. 프리미엄 서비스 강화3. 리딩 해운사로서의 사회적책임 강화4. 우수인재 모집 강화

  • 스코노 SKONO 기업분석과 한국시장진출 경영전략분석및 스코노의 미래전략제안 레포트
  • 스코노 기업전략과 향후전략제안 보고서INDEX1. 스코노 기업개요 (1) ‘디자인의 감성을 전파하다’ 스코노 노르웨이의 시작(2) 선원에서 항해사로의 발전 ‘스코노 코리아’(3) 스코노 코리아의 사회적책임 활동 (4) 스코노 코리아만의 기업문화 2. 스코노의 한국시장 진출전략1) 스코노 진입전의 환경- 나이키 / 아디다스- 컨버스 / 반스2) 스코노의 틈새시장 공략전략3) 스코노의 전략- 초기 한국시장 출시제품 ( 저가격전략 )- 해외시장 적극공략

  • 이마트의 지역친화사업
  • 이마트의 지역친화사업목 차이마트 사업 개요이마트 매장 지역친화사업 내용답사(이마트 성수점 답사)이마트 매장활용 사례(부평점)향후전망 및 발전방안결론이마트 회사개요대표자 : 대표이사 이경상설립일 : 1993.11.12(1호점 창동점)총자산 : 40,251억(2005년 기준)경영이념 : 신세계는 기업윤리에 바탕을 두고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다하며, 고객,종업원,협력회사 및 주주가 성과와 가치를 다함께 나누고, 풍요롭고 합리적인 생활문화를 선도하는

  • 삼성전자 기업분석과 글로벌시장 성공요인분석/ 삼성전자 마케팅전략과 STP,4P.CRM전략분석/ 삼성전자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삼성전자 마케팅 성공사례CONTENTSⅠ. 삼성전자 기업개요1. 삼성전자 기업소개2. 삼성전자 조직구조분석과 성공요인1) 조직구조분석2) 글로벌시장 성공요인3. 삼성전자 기업선정배경Ⅱ. 삼성전자 마케팅전략1. 삼성전자의 마케팅1) 서비스 마케팅(1)SNS을 이용한 마케팅2) 스포츠마케팅2. 삼성전자의 미래마케팅 전략1) Digital Age(1)E-Book(2)디지털 디바이드2) 글로벌화 전략3) 윤리경영과 사회적책임Ⅲ. 삼성전자 STP분석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