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기업의 사회적 책임
목 차
사회, 경제적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사회적 책임의 반대론
사회적 책임의 찬성론
사회적 책임에 대한 근거
기업의 유지 및 존속에 대한 책임
환경에 대한 책임
이해자 집단에 대한 이해조정 책임
정부,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이윤의 공평한 분배 책임
후계자 육성의 책임
사회적 책임의 법제화와 사례
사회, 경제사적 배경
자유방임적 자유주의의 쇠퇴와 더불어 기업이나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기업이나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의 개념은 근시안적, 반사회적인 이윤추구의 경영적 정당성을 부정하고 경영자에 의한 공익에의 배려를 필요로 한다.
조직화된 자본주의단계에서는 거대기업의 자율적 의사결정이 일반시민에게 중대한 피해와 손실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었다. 따라서 현대산업국가에서는 오히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정하는 새 경향이 대두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사회의 목적이나 가치에 비추어 바람직한 정책을 세우고 결정을 하며 행동을 하는 것이다.
기업의 경영적 책임, 경제적 책임, 법률적 책임 또는 윤리적 책임이라 하지 않고 이런 모든 책임을 일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한다.
그러므로 기업의 책임이 문제가 될 때, 사회적인 입장에서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인식이 우선 필요하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반대론
최대 이윤의 추구가 바로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
하이에크(F.HAYEK)- 기업이 추구해야 할 유일한 목적은 기업자본출자자의 수탁자로서 장기 최대의 이윤을 달성하는 것
프리드만(M.Friedman)- 공정한 경쟁(fair play)만이 윤리적으로 요구될 따름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