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Globalization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세계화에 대하여
세계화(Globalization)
각 국가경제의 세계 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세계화란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국제적 이동을 촉진시키는 생산, 금융, 정보 등의 새로운 거대한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화는 최근 국가간에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이동을 촉진시키고 정보의 교환을 확대시키는 정보통신기술과 그 인프라가 발달됨에 따라 급진적으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세계화의 배경
교통의 발달
- 교통 수단의 발달 : 고속 전철, 초음속 비행기, 초고속 수송선 등 실용화 시간 거리 단축
- 기술의 혁신 : 운반비용이 낮아져 이용률과 이용량이 증대 세계화를 더욱 촉진시킴.
통신 기술의 발달
- 컴퓨터 기술의 혁신 : 지식·정보의 처리와 전달 속도 증가
- 정보 통신망 발달 : 위성 방송, 다양한 서비스 망의 발달 지구촌 공동체 실현
배경 2
개방화 영향
- 사회주의권의 붕괴, 자국의 이익을 위해 인적·물적 교류 허용 확대
- 국가와 민족, 기업과 개인간의 자유로운 교류와 협력 증대
세계 무역 기구(WTO)의 등장
- WTO 체제 : 하나의 통일된 원칙을 가지고 회원국 사이의 무역 분쟁에 대한 판결 및 강제 집행
- 영향 : 세계 경제의 지역주의와 보호 무역주의 극복, 세계 무역을 활성 ,국경을 초월한 지구촌 공동체 강화
세계화의 필요성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자유 진영의 국제 경제 질서는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GATT)에 의하여 주도되어 왔으나, 1994년 4월에 7년 간에 걸친 우루과이 협상이 타결됨에 따라 1995년 세계무역기구(WTO)기 출범하였다. 이에 따라, 교역대상은 농산물,서비스 및 지적 소유권 등으로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교역품의 생산과정에서 근로 조건과 자연 환경 등의 요인도 포함하게 되었다. 이것은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공통기준을 마련함으로써 국제 교역 질서를 보다 광범위하고 강력하게 규제할 수 있게 되었다.
세계화의 장점
세계화의 장점은 선진 기술과 문화가 우리 나라로 유입되면서 이제 우리 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에 대 보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크게 성장하였다. 그리고 무역, 상업 등으로 우리 나라는 과거 6.25전쟁으로 파탄했던 암울한 경제를 되살리게 되었고, 지금은 IT공업, 조선, 자동차 면에서는 압도적인 수출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보와 통신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세계의 소식을 재빨리 듣게 되었고, 우리 나라의 사건들도 외국에 퍼지면서 세계의 정보를 손쉽게 알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들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서로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도 세계화의 장점에 속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문화와 리더십
- [노사문화]노사문화의 중요성, 노사문화의 지식사회화, 노사문화의 사례1(LG전자, 엘지전자), 노사문화의 사례2(세림제지), 노사문화의 사례3(소니전자), 노사문화의 사례4(삼성SDI), 향후 노사문화의 방향
- 세계화에 대한 비판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과 효의식강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