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목표,실태,발전과정, 국제이해교육과 국제교류,서울교육새물결운동, 국제이해교육의 지도상 유의점,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제이해교육의 목표
1. 지구가족 의식(sense of global family)과 지구촌 의식의 육성
2. 문화상대주의적 관용성의 앙양
3. 세계의 상호의존성과 상호관계 과정에 대한 이해
4. 국제적 의사소통능력과 태도의 육성
5. 국제적인 문제에 대한 이해와 탐구적 능력의 육성
6. 변화하는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이해
7. 세계사회적 시각과 미래지향적 시각에서의 문제해결 중요성 인식
8. 한국 문화의 세계화와 국제사회에서의 문화주체성 필요
9. 지구사회 체제와 각종 국제 협력기구들의 역할에 대한 이해

Ⅲ. 국제이해교육의 실태

Ⅳ. 국제이해교육의 발전과정

Ⅴ. 국제이해교육과 국제교류

Ⅵ. 국제이해교육과 서울교육새물결운동
1. 서울교육 시책
1) 교육지표
2) 기본방향
3)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지원행정 구현’ 기본방향의 실천과제
2. 서울교육 새물결 운동
1) 목적
2) 추진과제
3) ‘지식정보화 능력 함양’ 추진과제의 국제이해교육 관련 추진내용

Ⅶ. 국제이해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Ⅷ. 국제이해교육의 활성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근대국가와 함께 확립된 근대교육체제는 교육에 있어 국가적 성격을 부여한 것에 그 중요한 특징이 있다. 초중등교육은 국민형성을 위한 공교육으로서 정부에 의한 공공서비스 영역에 자리 잡았으며, 대학은 비록 대학자치라는 이념이 지배하고 있지만 제도적으로는 국립대학을 중심으로 편성되면서 국가체제의 일부가 되었던 것이다. 이렇게 초 중등 공교육체제와 국가적 대학교육체제가 중심이 되어 정규교육 체제가 확립된 가운데 학원 사회단체 등에서 시행되는 비정규교육이 사적 영역에 맡겨져 부분적으로 수행되어 온 것이 근대적 교육제도의 기본적인 틀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틀은 지금까지도 그 기본 형태가 유지되고 있다.
이렇게 국가화 된 교육이 지배하는 세계에서 국경을 넘어서는 교육적 교류와 왕래는 개인 또는 개별 학교의 국제적 활동이기 이전에 정부와 정부간의 조약에 의해, 정부간 협력의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정부간의 국제 활동의 성격을 지닐 수밖에 없었다.
비록 정부간 협정의 틀 내에서 이루어지는 형태였으나 학생과 교수요원의 국경을 넘어선 이동이 활발해 지면서 교육은 빠르게 국제화되어 왔다. 이러한 국제교육질서 하에서 사립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고등교육질서를 가진 미국 교육체제는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고등교육을 성취하였다. 이렇게 우수한 대학경쟁력을 갖춘 미국은 풀브라이트 법에 의해 세계 각국과 교육교류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조약을 체결하고 이러한 쌍무협정체제를 바탕으로 세계 각 국과의 교수 학생 교환을 통해 미국교육을 세계무대에 확산하는 한편 우수한 인재를 미국으로 유치함으로써 더욱 미국교육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
Ⅱ. 국제이해교육의 목표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과 유네스코에서 설정한 국제이해교육의 목표를 통합하여 한명희 교수는 한국에서의 국제이해교육의 일반적 목표로 아홉 가지 항
참고문헌
서울특별시 교육청(2001), 서울교육 새물결 운동(유치원, 초등학교)
서울특별시교육청(2002), 서울교육 새물결 운동
선종근(2003), 국제교류 업무 유사기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토론, 동북아중심국가 지향을 위한 국제교육진흥방안 심포지움자료, 국제교육진흥원
울산 월봉초등학교(1998), 세계 여러 나라 문화의 비교·탐색 활동으로 국제이해 증진, 국제이해교육 시범운영 사례보고서
임천순 외(1999), 국제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국제기구 활용방안 연구, 교육부 교육정책개발연구과제, 서울 :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정보센터(2003), 한국의 교육, 인적자원 지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입시] 논술고사의 기출 문제와 면접구술고사의 실제
  • 지도상유의점․5단계 과정을 거침으로써 성장한 점을 발표하게 하고 차후 면접 지도 의 자료로 활용한다.2장. 면접 ․ 구술고사의 이해와 출제 경향 분석I. 들어가기 1. 주요 용어용 어내 용참 고면접․구술심층면접 + 구술시험* 한국대학교육협의회(univ.kcue.or.kr)의 공식 용어 심층면접주로 인문사회계의 기본(기초)소양평가와 전공(수학, 학업)적성평가를 지칭하는 용어. 대체로 1인의 수험생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2-3명의 시험관이 추가적인 질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정책]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로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정책)
  • 과정 채택 추진2. 민간 참여의 활성화3. 현직 교원과 예비 교원의 정보화 연수 강화4. 교수학습자료의 공동 개발 및 활용 지원 강화5. 교육정보화 추진 조직의 강화6. 교육 정보화 관련 조사 연구 활동 강화 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는 전산교육 또는 컴퓨터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다. 교육정보화 또는 정보화교육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중반 교육개혁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교육개혁 방안이

  • 달서 시니어클럽 기관 소개
  • 교육의 필요성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적절히 적응해 나갈 능력을 향상시켜주어 노후 생활을 보다 윤택하고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이 랑그랑의 이념은 1965년 유네스코 성인교육추진국제위원회 (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로 하여금 노인교육이론이 학계에서 주목을 끌게 하는데 일조를 하기도 하였다. 나.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우리나라에서는 1973년 UNESCO 한국위원회에서 개최되었던 「평생교육의 발전세미나」

  • [학사][학교교육]학교에서의 정보윤리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 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정보통신윤리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이론적 기초에서는 정보사회의 개념과 특징, 정보통신윤리의 개념과 기본 원칙, 정보사회에서의 네티켓,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원칙과 지도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한편, 정보통신윤리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 교사용과 중등 교사용으로 분리되어 있으나, 그 기본적 틀은 필요성, 지도상의 유의점, 활동 과정 흐름도 및 개요, 활동 자료, 참고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교육적 의미를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이유는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 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의식 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