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목표,실태,발전과정, 국제이해교육과 국제교류,서울교육새물결운동, 국제이해교육의 지도상 유의점,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 금연교육, 진로교육, 고등학교 국제이해교육, 철학교육, 고등학교 영상매체교육(음란물예방), 통일교육, 고등학교 소비자교육, 신용교육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국어교육,국사교육사례,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가정교육,경제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사례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초등사회모의수업] 내가 만드는 시민단체
- 목차
-
Ⅰ. 서론
Ⅱ. 국제이해교육의 목표
1. 지구가족 의식(sense of global family)과 지구촌 의식의 육성
2. 문화상대주의적 관용성의 앙양
3. 세계의 상호의존성과 상호관계 과정에 대한 이해
4. 국제적 의사소통능력과 태도의 육성
5. 국제적인 문제에 대한 이해와 탐구적 능력의 육성
6. 변화하는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이해
7. 세계사회적 시각과 미래지향적 시각에서의 문제해결 중요성 인식
8. 한국 문화의 세계화와 국제사회에서의 문화주체성 필요
9. 지구사회 체제와 각종 국제 협력기구들의 역할에 대한 이해
Ⅲ. 국제이해교육의 실태
Ⅳ. 국제이해교육의 발전과정
Ⅴ. 국제이해교육과 국제교류
Ⅵ. 국제이해교육과 서울교육새물결운동
1. 서울교육 시책
1) 교육지표
2) 기본방향
3)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지원행정 구현’ 기본방향의 실천과제
2. 서울교육 새물결 운동
1) 목적
2) 추진과제
3) ‘지식정보화 능력 함양’ 추진과제의 국제이해교육 관련 추진내용
Ⅶ. 국제이해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Ⅷ. 국제이해교육의 활성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근대국가와 함께 확립된 근대교육체제는 교육에 있어 국가적 성격을 부여한 것에 그 중요한 특징이 있다. 초중등교육은 국민형성을 위한 공교육으로서 정부에 의한 공공서비스 영역에 자리 잡았으며, 대학은 비록 대학자치라는 이념이 지배하고 있지만 제도적으로는 국립대학을 중심으로 편성되면서 국가체제의 일부가 되었던 것이다. 이렇게 초 중등 공교육체제와 국가적 대학교육체제가 중심이 되어 정규교육 체제가 확립된 가운데 학원 사회단체 등에서 시행되는 비정규교육이 사적 영역에 맡겨져 부분적으로 수행되어 온 것이 근대적 교육제도의 기본적인 틀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틀은 지금까지도 그 기본 형태가 유지되고 있다.
이렇게 국가화 된 교육이 지배하는 세계에서 국경을 넘어서는 교육적 교류와 왕래는 개인 또는 개별 학교의 국제적 활동이기 이전에 정부와 정부간의 조약에 의해, 정부간 협력의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정부간의 국제 활동의 성격을 지닐 수밖에 없었다.
비록 정부간 협정의 틀 내에서 이루어지는 형태였으나 학생과 교수요원의 국경을 넘어선 이동이 활발해 지면서 교육은 빠르게 국제화되어 왔다. 이러한 국제교육질서 하에서 사립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고등교육질서를 가진 미국 교육체제는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고등교육을 성취하였다. 이렇게 우수한 대학경쟁력을 갖춘 미국은 풀브라이트 법에 의해 세계 각국과 교육교류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조약을 체결하고 이러한 쌍무협정체제를 바탕으로 세계 각 국과의 교수 학생 교환을 통해 미국교육을 세계무대에 확산하는 한편 우수한 인재를 미국으로 유치함으로써 더욱 미국교육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
Ⅱ. 국제이해교육의 목표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과 유네스코에서 설정한 국제이해교육의 목표를 통합하여 한명희 교수는 한국에서의 국제이해교육의 일반적 목표로 아홉 가지 항
- 참고문헌
-
서울특별시 교육청(2001), 서울교육 새물결 운동(유치원, 초등학교)
서울특별시교육청(2002), 서울교육 새물결 운동
선종근(2003), 국제교류 업무 유사기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토론, 동북아중심국가 지향을 위한 국제교육진흥방안 심포지움자료, 국제교육진흥원
울산 월봉초등학교(1998), 세계 여러 나라 문화의 비교·탐색 활동으로 국제이해 증진, 국제이해교육 시범운영 사례보고서
임천순 외(1999), 국제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국제기구 활용방안 연구, 교육부 교육정책개발연구과제, 서울 :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정보센터(2003), 한국의 교육, 인적자원 지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