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과 효의식강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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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
1. 초등학교 성교육의 의의
2. 내용 구성
1) 남, 여의 신체적 특징
2) 사춘기의 정신적 특징
3) 성폭력의 의미
4) 성폭력의 유형
5) 성폭력의 예방
6) 성폭력의 예방
3. 목표
4.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1) 체크리스트
2) 포트폴리오
3) 자기 평가
4) 상호 평가
5) 관찰
6) 질문

Ⅱ.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진로교육
1. 초등학교 진로 교육의 위상
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내용
1) 자아 이해 영역
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영역
3) 일에 대한 태도 영역
4) 의사 결정 영역
5) 인간 관계 영역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영역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3. 초등 진로 교육의 방법
1) 교과 교육에서의 진로교육
2) 재량 활동에서의 진로교육
3) 특별활동에서의 진로교육

Ⅲ.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
1. 인성의 의미와 인성교육의 요소
2. 아동간 상호작용을 통한 인성교육

Ⅳ.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효의식강화교육
1. 초등학생의 효의식 실태
2. 효의식 강화 대책
1) 효 사상과 교육
2) 효 정신을 이해토록 하는 교육
3) 효 실천 습관의 교육
4) 초등학교에서의 바람직한 효 교육
5) 선생님만으로 안 되는 교육

Ⅴ.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1.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필요성
1) 어린이 사고의 심각성
2) 학교안전교육의 중요성
2.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목표
3. 초등학교 안전교육 편성 운영
1) 교과 교육에서의 안전교육
2) 재량활동에서의 안전교육
3) 특별활동에서의 안전교육
4) 통합적인 교육과정 운영

Ⅵ.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1. 국제이해교육의 개념 정립
1) 문화 간 이해(Cross-Cultural Awareness)를 위한 교육
2) 세계적인 시각 또는 관점(Global Perspectives)에 대한 교육
3) 세계 각 국인을 연결시키는 세계체제(Global Systems)에 대한 교육
4) 세계적인 문제나 이슈(Global Problems and Issues)에 대한 교육
2. 국제이해교육의 배경과 필요
1) 유네스코와 국제이해교육의 탄생
2) 세계화와 국제이해교육의 필요
3. 국제이해교육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1) 국제이해교육과정의 성격
2) 국제이해교육과정의 목표
4. 초등학교 국제이해교육 교육과정의 목표
5. 국제이해교육의 과제와 방향
1) 국제이해교육의 과제
2) 국제이해교육의 방향

Ⅶ.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1. 독서 교육의 의미
2. 독서의 기능
1) 독서는 경험을 확대시킨다
2) 독서는 인간 내면의 사고를 깊이 있게 한다
3) 독서는 정보를 얻게 한다
4) 독서는 즐거운 세계로 안내 해 준다
3. 학교에서의 독서지도의 중요성
4. 독서지도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

1. 초등학교 성교육의 의의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는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로 자신의 신체 변화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 그러나 그 시기 아동들은 성에 대한 모호한 개념들만 갖고 있을 뿐이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혼란스러워 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현재 아동들은 각종 언론 보도를 통해 전해들은 성폭력과 관련된 뉴스 등으로 막연하게 성폭력에 대한 개념을 갖고 있을 뿐 거의 모르고 있는 상태이다. 이 시기 아동들은 자신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능력 부족으로 성폭력의 위험으로부터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고, 많은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이 요즘의 실태이다.
성교육을 지도함에 있어서는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성폭력이 무엇이며, 어떤 상황에서 발생될 수 있는지, 성폭력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인지시켜 자신의 몸은 자신이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하며, 만약 성폭력을 입더라도 그에 적절히 대처하게 하여 자신이 신체와 성에 대하여 긍정적인 정체감을 가지도록 한다. 또한 그 동안 우리가 가져왔던 남성과 여성에게 서로 다르게 적용되는 이중적인 성 윤리의 고정 관념을 없애고, 자기와 타인, 공동체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당당한 인격으로서 성적 주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내용 구성

1) 남, 여의 신체적 특징

성장에 따른 신체의 변화 알기

2) 사춘기의 정신적 특징

사춘기 보내는 방법 알기

3) 성폭력의 의미

성폭력의 의미 알아보기
참고문헌
김동규 / 성교육의 위치와 방향, 새교육 제 166호, 대한교육연합회, 1986
김경일 / 독서교육론, 서울 : 일조각, 1999
김충기 /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 : 배영사, 1988
길형석 / 초등학교 진로교육 방법 탐색, 초등학교 진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2
신헌재 /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서광학술자료사, 1993
서울강서초등도덕연구회 / 인성교육의 길잡이, 서울 : 경지원, 2002
한국학교보건교육연구회 / 성교육학습지도안, 서울 : 덕수인쇄,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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