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문화와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HR, 즉 사람은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겠지만, 경제학이나 기업경영에 있어서의 사람의 의미는 「경제적 가치를 생산하는 생산요소(input, production factor)」임.
1.2. HRM이 왜 점점 더 중요해지는가?
☞ 경제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은 그 대상이 희소한 자원이라는 것을 의미
☞ 따라서 여기서는 21세기의 two mega-trends라고 할 수 있는 세계화와 지식경제화의 context에서 HRM의 대상이 HR이 왜 보다 희소한 자원이 되는 가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해보기로 함.
1) 세계화
□ 세계화(globalization)는 세계가 하나로 된다는 의미임(globality).
- 이는 그 동안 세계를 하나로 만들지 못하고 분할해 놓았던 그 무엇의 장벽이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장벽은 바로 국경임. 세계화 시대를 borderless economy로 표현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임.
□ 먼저 생산요소간 국경간 이동이 보다 자유로워질 경우, 「상대적으로 이동이 자유롭지 못한 요소」가 상대적으로 희소한 생산요소가 될 수밖에 없고, 이들의 경제적 가치(중요성)가 보다 높아질 것임.
- 이동이 자유롭지 못한 생산요소는 토지를 비롯한 SOC, HR 등이 될것이고, 이들을 생산·관리하는 주체는 정부(국가)이므로 정부의 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의 기초라는 사실도 이해 가능
□ 상대적으로 이동이 용이한 자본의 경우, 전세계에서 투자수익성이 가장 높은 곳을 찾아다닐 것이며, 자본의 투자수익은 partner인 또다른 생산요소의 quality에 의존할 것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개발론] 제록스의 품질혁신과 조직개발
  • 품질문화의 개발3. 노사협동하의 경영참여노사협동하의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경영참여제록스에 알맞은 경영참여 프로그램 개발경쟁적 벤치마킹이 급속히 확산구성원들의 경영참여는 상당한 시너지효과1980년 경영혁신본부 설립 시너지효과 증대경영혁신과 품질문화의 개발4. LTQ 품질혁신전략품질을 통한 리더십전략(Leadership Through Quality: LTQ)품질최우선의 개념을 결합시키면 경쟁력회복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확신경영이념‘제록스는 외부의

  • [조직설계] 고객가치창조를 위한 전사적 품질서비스의 조직경영 모델링에 관한 연구
  • 품질서비스(TQS)1.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 우수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조직이 얼마나 적극적인가를 나타내 는 척도 MOT (Moment of Truth의 중요성) 조직의 분위기, 문화->고품질의 서비스(영향) 2. 서비스 지향성 관행 1) 서비스 리더십 관행: 관리자리더십->서비스와 조직성과에 직접적 영향 2) 서비스접촉관행: MOT- 고객과의 단순 접촉시, 서비스품질평가의 중요기반형성 3) 서비스시스템관행: 서비스 실패 예방, 서비스표준에 대한 의사교환 필요 4) 인적자

  • 품질문화와 리더십1
  • ★ 품질문화와 리더쉽 ★GLOBAL-미국 눈길 끄는 종업원중시경영◆ 종업원 기 살려야 회사도 ‘쑥쑥’기업 간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어떤 회사가 장기간 승승장구하며 이익을 지속적으로 거둘 수 있을까. 이에 대한 해답은 미국의 경제주간지 이 매년 발표하는 ‘가장 일하고 싶은 100대 기업 순위’를 살펴보면 어렴풋이나마 알 수 있다.올해 가장 일하고 싶은 미국기업으로 선정된 식료품 체인점 웨그먼스 푸드마켓. 이 회사는 고객

  • 품질경영의 주요요소(경영철학, 경영풍토, 품질경영의 기본적 사고방식)
  • 품질경영의 기본적 사고방식1. 최고경영자의 참여 및 의지최고경영자가 확고한 추진의지를 가지고 지휘하여야 한다. 2. 총체적 품질방침, 품질문화의 형성품질경영 방침을 구체적이고 총체적으로 설정하고, 이를 전 종업원에게 주지시킨다. 3. 경영간부의 리더십 발휘조직 구성원의 참여와 창의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이끄는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4. 기술을 중시자체 제품개발능력 없이는 본질적인 품질경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술개발

  • 식스시그마 성공사례(모토로라, BOA)
  • 리더십아래 시그마 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 발전시키며 문제해결과정 및 전문가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해가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종합적인 기업경영의 전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식스시그마는 경영전략이고, 경영철학이며, 과학적이고 통계적인 품질혁신수단인 것이다. 시그마는 연구개발, 구매, 생산, 서비스 등 기업의 모든 부문의 경영품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