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문화]노사문화의 중요성, 노사문화의 지식사회화, 노사문화의 사례1(LG전자, 엘지전자), 노사문화의 사례2(세림제지), 노사문화의 사례3(소니전자), 노사문화의 사례4(삼성SDI), 향후 노사문화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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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노사문화의 중요성
1. 세계화(Globalization)의 심화와 무한 경쟁
2. 기술 변화와 지식기반 정보화사회
3. 고령화 사회의 도래

Ⅲ. 노사문화의 지식사회화
1. 수확체증의 법칙
2. 지식경영
3. 지식공동체

Ⅳ. 노사문화의 사례1(LG전자, 엘지전자)

Ⅴ. 노사문화의 사례2(세림제지)
1. 초기 : 유령노조(설립당시부터 1989년까지)
2. 시련기 : 대립적 노사관계(1989년부터 1992년까지)
3. 전환기 : 협력적 노사관계로의 전환(1993년부터 1996년)

Ⅵ. 노사문화의 사례3(소니전자)

Ⅶ. 노사문화의 사례4(삼성SDI)
1. 초기의 회사주도형 노사관계 : 창사 이래로부터 1987년까지
2. 과도기 : 1987년부터 1996년경까지
3. 외환위기와 고용불안 : 1997년부터 1998년 말까지
4. 안정적 노사관계로의 전환기 : 1999년부터 현재까지

Ⅷ. 향후 노사문화의 방향
1. 열린 경영의 확대
2. 지식근로자 육성
3. 기업조직의 혁신
4. 성과보상의 확대
5. 노사협력기반 구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단원론적 시각은, 조직이란 단 하나의 권위구조와 충성구조를 가지며 모든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일련의 공통의 가치와 이해, 그리고 공통의 목표를 가진 통합된 인간집단이라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이는 조직의 응집성을 강조하며 조직을 ‘공통의 목표에 의해 묶여진’ 통합된 팀으로 간주한다.
조직경영권이나 의사결정권과 같은 경영전권(management prerogatives)은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것으로 수용되며, 그것에 대한 어떠한 반대도 그것이 공식적인 것이든 비공식적인 것이든 간에 비합리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조직은 결코 ‘너희와 우리’ 라는 식으로 표현되지 않는다. 이를 두고 판함 등(D. Fahnham and J. Pimlott) 은 “ 자본가와 경영자 그리고 노동자 간에는 아무런 이해상충이 없으며, 반면에 자본가와 노동자는 생산, 이윤, 그리고 임금에 관하여 공통의 목표를 가진 상호보완적 파트너이며 조직내의 모든 성원이 각자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는 사고방식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노사문화의 중요성

1. 세계화(Globalization)의 심화와 무한 경쟁

○지구촌 전체를 무대로 하는 무한경쟁 시대로의 변화
-경제적 의미의 국경이 소멸하여 국민국가(Nation State)의 개념 퇴조, 세계경제(Global Economy) 시대 전개
-WTO, OECD 등 국제기구가 국제통상․투자질서를 주도하는 등 영향력 증대, 국제질서를 규율하는 규범의 세계 표준화(Global Standard)가 가속화
○상품․자본․정보가 자유롭게 이동하고 세계가 단일시장으로 재편, 세계일류만이 경쟁력을 가짐
참고문헌
구본장 외 1명(2001) : 21세기 새로운 노사문화 창출 방안, 대전대학교
김재원(2007) : 여건 변화에 따른 새로운 노사문화정립이 관건이다, 연세대학교
노순규(2003) : 바람직한 노사문화의 정립방안, 한국기계산업진흥회
변창훈(2010) : 바람직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한 법집행, 한국법제연구원
안종근(2000) : 디지털경제 시대의 노사문화, 한국개발연구원
이윤복(2011) : 협력적 노사문화 정착방안에 대한 연구, 한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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