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정의,배경,필요성,이념, 국제이해교육과 교육과정,서울교육새물결운동, 국제이해교육의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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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제이해교육의 정의
1. 국제화교육(Education for Internationalization)
2. 세계교육(Global Education)
3.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4. 국제교육(International Education)

Ⅲ. 국제이해교육의 배경
1. 국제화 시대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교육적 준비 필요
2. 세계화에 대비한 한국적 시각에서의 교육 필요성 증대

Ⅳ. 국제이해교육의 필요성
1. 정보통신과 교육의 혁명적 발달이 세계화를 일으키고 있다
2. 냉전체제의 붕괴와 자유민주주의 확산이 세계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3. 자유 시장 경제체제의 보편화가 세계화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4. 환경문제의 전 지구적 대응이 세계화를 불가피하게 하고 있다
5. 상호 의존적인 세계 문제들의 해결은 바로 세계화를 요구하고 있다
6. 세계화의 참여는 보편화, 다양화, 일상화되어 가고 있다

Ⅴ. 국제이해교육의 이념
1. 평화의 실현을 지향하는 국제이해교육
2. 인권의 존중과 옹호를 지향하는 국제이해교육
3.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지향하는 국제이해교육
4.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국제이해교육
5. 관용의 정신을 지향하는 국제이해교육
6. 세계문제의 공동 해결과 국제협력을 지향하는 국제이해교육

Ⅵ. 국제이해교육과 교육과정

Ⅶ. 국제이해교육과 서울교육새물결운동
1. 서울교육 시책
1) 교육지표
2) 기본방향
3)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지원행정 구현’ 기본방향의 실천과제
2. 서울교육 새물결 운동
1) 목적
2) 추진과제
3) ‘지식정보화 능력 함양’ 추진과제의 국제이해교육 관련 추진내용

Ⅷ. 국제이해교육의 개선 과제
1. 국제이해교육의 서울교육시책 역점사업 반영
1) 서울교육 시책에 있어서 국제이해교육이 역점사업에 포함되어야 한다
2) 서울교육 실천과제에 포함된 국제이해교육의 관심 범위를 넓혀야 한다
2. 교사들의 국제이해교육 마인드 형성
3.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자료관, 국제교육코너 설치
1) 국제이해교육 관련 교과 내용의 확대
2) 국제이해교육 교수․학습시간 확보
3) 국제이해교육 교수․학습 지도방법의 구안 발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경제와 세계화경제의 진전에 따른 이상과 같은 상황 변화는 우리 교육의 발전 전략과 교육정책의 수행에 있어서도 국내적인 시각에 한정된 전통적인 국민교육과 지도자 양성 교육의 틀을 넘어 경제의 지속적 성자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지식자산의 국내 축적과 우수인재를 국내에 끌어들일 수 있는 국제경쟁력 있는 교육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목표를 새로이 정립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사항이 바로 그 핵심적인 목표가 되어야할 것이다: ① 내․외국인을 막론하고 국내에 우수인재를 유치하여 한국을 지식의 축적과 창출의 거점으로 발전시키며, ② 국내 교육프로그램과 졸업장․학위 자격의 국제적인 통용력과 경쟁력을 확보하며 ③ 이를 위한 국내 교육제도와 교육여건의 국제화를 달성해야 한다.
오늘날 교육과 연구사업을 위한 자본투자 또는 생산요소로서의 지식을 겨냥한 투자와 자본이동은 우수인재와 교육연구의 중심지를 향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대학이나 교육연구자본이 한국 보다 사회경제 문화적 발전이 뒤떨어진 개발도상국 지역에 교육시장 확대라는 목표를 가지고 진출한다면 이는 대단히 어리석은 일이 될 것이며, 마찬가지로 특별한 목적이 없는 한 선진 외국의 경쟁력 있는 대학이 우리 국내 지역에 교육시장 확대라는 단순한 목표를 가지고 진출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들이 신규로 투자할 재원이 있다면 우리나라에 투자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며 현재 자신들의 소재지 또는 그보다 더욱 우수한 지식 거점에서 투자되는 것이 훨씬 수익이 높을 것이기 때문이다.
국제화는 교육시설, 교육프로그램, 교수/학생의 질, 교육/연구 성과, 학교경영관리 등 교육의 질적 수준에 있어 선진 국제적인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고등교육 부문의 경우 국제화의 우선적 의미는 국제적으로 국내 대학들이 국제적으로 상호의존․분업화된 고등교육․연구 체제에 역할을 가지고 참여하여 중요한 한 축으로 발전하는 데 있다.
따라서 우리 고등교육과 연구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먼저 이루어져야할 과제는
참고문헌
권오정(1986) / 국제화 시대의 인간형성, 서울 : 배영사
서울특별시교육청(2004) / 서울교육 새물결 운동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99) / 국제이해교육 교원연수
윤철경(1999) / 청소년 국제교류의 필요성과 발전방안, 오늘의 청소년, 한국청소년 단체협의회
이삼열(2003) / 세계화시대의 국제이해교육, 한울아카데미
주복남(2001) / 국제이해교육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서울시교육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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