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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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 ITS
1. ITS의 정의
2. 서비스 분야
3. 국내현황
▣ 텔레매틱스
1. 정의 개념
2. 텔레매틱스의 기술적 위치
3. 기술적 측면
4. 국내외 현황
3. 텔레메틱스의 문제점 및 대안
3. 결론
본문내용
올해 멀티미디어 시상식에서 ‘모젠’이라는

LG전자 LG 텔레콤과 현대ㆍ기아자동차가 공동으로 만든 제품이 대통령상을 받았다. 이처럼 달리는 자동차에 정보 기술(IT)를 결합한 텔레매틱스가 요즘 사람들에게 많은 시선을 끌고 있다. 또한 텔레매틱스는 정부가 선정한 9가지의 IT정보 기술에서 8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그 기술에 의한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텔레매틱스가 뭐냐고 물으면 현재의 실정은 잘 모른다고 대답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내비게이션이 뭔지 아냐고 묻는다면 많은 사람들이 차에 장착하여 길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쉽게 대답 할 것이다. 이처럼 아직 텔레매틱스라는 기술은 사람들에게 대중화 되지 않았고 보급도 널리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이다. 그렇다면 이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내비게이션과 텔레매틱스의 차이점을 알아보면 이전까지 카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말 그대로 자동차를 이용해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알려주는 디지털 길잡이 역할이었다. 그것도 일부 고급 승용차에나 다는 일종의 사치품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이제 카 내비게이션은 단순한 도로 안내나 교통 정보를 알려주는 데 머무르지 않는다. 오히려 다양한 생활 편의용 정보 제공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기술면에서도 최단거리 계산, 특정 위치 정보(POI), 서비스 탐색, 음성 인식, 휴대전화 접속 등이 실용화되면서 차량 정보화의 핵심 허브로 다 기능화 되고 있는 추세다. 단순한 길잡이에서 시작해 레저 활동 전반에 꼭 필요한 동반자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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