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 관련 논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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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객만족 관련 논문분석
보고서
<고객만족을 위한 비용과 고객만족, 재무적 성과와의 관련성 연구>
2005-06-03
*
목 차 <분석논문 구성을 중심으로>
제 1장
연구의 배경, 연구의 목적과 유용성 기술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3장
연구가설의 도출과 주요변수들 도출
제 4장
실증분석모형의 분석결과 해석
제 5장
연구결과 요약
2005-06-03
*
제1장. 서론 <연구의 배경>
연구의 배경
고객만족경영(CMS)이 기업의 생존에 직결
CMS는 장기적인 경쟁우위요소
무한경쟁체제로 급변하고 있는 기업 환경
소비자 권리의 강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의 홍수
고객가치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변화
고객만족경영이
기업 경영의 중심으로 자리잡음
2005-06-03
*
제1장. 서론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
고객만족과 관련되는 무형자산의 성격을 가진 연구개발비, 광고 선전비, 교육훈련비가 과연 고객만족을 높이는데 기여하는지 알아본다
기업이 달성한 고객만족이 과연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를 갖는지 분석한다
2005-06-03
*
제1장. 서론 <연구의 유용성>
연구의 유용성
기업의 고객만족활동이 재무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연구
비재무적 지표가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우리나라 기업에 적용해 봄에 의의가 있다
2005-06-03
*
제 2장. 이론적 배경 <무형자산>
비재무적 측정치의 중요성 대두
재무적 측정치의 한계-> 비재무적 측정치의 중요성이 대두
비재무적 측정치 중 기업 가치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가장 관련성 잇는 것이 바로 고객만족이다. 고객만족은 기업의 현재와 미래의 생존 가능성과 고객이 제공하는 수익흐름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무형자산(지식자산)
비재무적, 비물질적인 무형자산으로 기업의 재무재표에는 보이지 않는 자산으로 기업의 목표 달성과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중요한 자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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