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과 기업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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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연구방법 및 연구방향
II. 본론
1. 그린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1) 그린마케팅 형태
(1) 소비자
(2) 기업
(3) 정부
2) 그린마케팅 전략
(1) 제품
(2) 가격
(3) 유통경로
(4) 촉진
2. 그린마케팅사례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3. 그린마케팅 실태 분석
4. 그린마케팅 과제

III. 결론
1. 발전방향

Ⅳ.참고문헌

그림목차
그림목차
<그림 1> 유한킴벌리 그린마케팅
<그림 2> 수집된 중고운동화로 만든 운동장바닥재 ‘Nike Grind’와 이를 사용한 트랙
<그림 3> CAFE Practice
<그림 4> 스타벅스 매장 내 친환경 프로그램 사진
<그림 5> 그린마케팅이 떨쳐 내야할 5가지 유혹
<그림 6> 친환경 소비 고객 세분화
본문내용
I. 서론
1. 주제선정이유
최근 ‘에코’, ‘그린경영’, ‘그린 브랜딩(Greenbranding)’에 이르기 까지 ‘그린’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 중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이 중요 화두가 되고 있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산업화는 풍요로운 소비와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을 제공해 주며 인간의 삶에 질적, 양적인 향상을 가져왔다. 하지만 이러한 소비 생활은 자원 에너지의 소비를 가속화시킴으로써 자원의 고갈과 환경파괴의 위기를 불러일으켰으며, 인류의 생존마저 위협받는 사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렇게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컨셉을 추구하는 기업이 많아졌다. 2000년 이후 미국 특허청에 등록된 그린 관련 상품, 브랜드, 로고 건수는 약 30만 건에 달한다. 또한 미국 환경 관련 일간지인 ‘Environmental Leader’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 기업의 82%가 그린 마케팅을 확대 실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린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향후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을 실어 주는 결과이다. 그린 마케팅의 확산은 긍정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성공적인 그린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에 맞는 친환경 소비를 할 수 있게 되고, 기업은 소비자의 선택을 통해 친환경 솔루션에 대한 모멘텀(Momentum effect)이 강화되면서 친환경 경제활동을 지속시키는 선순환 구조가 생기게 된다. 하지만 접근방법이 잘못된 그린 마케팅들이 범람하면서 그린 마케팅이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지 못한 채 일시적 유행으로 사라질 수 있다는 회의론도 나오고 있다. 특히 국내의 경우 환경에 대한 인식 및 제도가 성숙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그린 마케팅에 대한 관심만 높아지다 보니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나는 현상도 나타났다. 지금까지 과도화된 그린 마케팅 시장을 분석해 보고 앞으로 효과적인 그린 마케팅을 위한 방향을 고민해 보려 한다.

2. 연구방법 및 연구방향
주로 인터넷과 도서관을 통해 논문, 기사, 경제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수행 하였다. 이번 논문을 통해 현재 과도화된 그린마케팅 시장을 분석하고 그린마케팅의 발전방향 찾아보고자한다. 즉, 그린마케팅과 관련된 각종 개념과 전략 및 여러 가지 사례들을 중점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로 정리한 뒤 분석하였다. 성공사례는 물론 실패사례를 통해 앞으로의 그린 마케팅 방향을 제안해 볼 것이다.






II. 본론
1. 그린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그린마케팅이란 환경적 역기능을 최소화하면서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수준의 성능과 가격으로 제품을 개발하여 환경적으로 우수한 제품 및 기업 이미지를 창출함으로써 기업의 이익 실현에 기여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그린 마케팅은 환경보호를 위해 소비를 줄여야 한다는 극단적인 환경보호주의적(Environmentalism) 마케팅과는 다르다.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능동적으로 자연의 오염 흡수 능력(자정능력)을 초과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자원을 사용하는 지속 가능한 개발의 이념에 바탕을 두고 환경보존 및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마케팅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린’이란 용어는 슈마허가 1973년 그의 저서 「작은 것이 아름답다」에서 그린운동(Green Movement)을 제창함으로써 새롭게 사용되었다. 그린마케팅은 고객반응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사회 마케팅 이념보다 더 넓은 차원이며, 환경보전문제를 기업의 위협요인으로 보지 않고 기회요인으로 파악하여 기업의 장기적 이윤과 소비자의 삶의 질을 중시한다. 인간과 인간, 사회와 사회, 인간과 자연환경과의 상호의존성에 초점을 맞추어 물질적 풍요나 편리성에 강조를 두는 것이 아닌 삶의 질을 높이는데 강조점을 둔다.


참고문헌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www.yuhan-kimberly.co.kr

박찬희, 스타벅스 그린마케팅 사례와 시사점

대한상공회의소, 2003, 그린마케팅 성공과 실패사례

조환익, 2009, Kotra Executive Brief 09-005 세계 유명기업의 그린마케팅

정지혜, 2009, 그린 마케팅의 불편한 진실과 과제

최경윤, 2010, 그린 마케팅이 떨쳐내야 할 5가지 유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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