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외식경영] 대학생들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표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패밀리레스토랑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 1 절 외식산업과 패밀리레스토랑의 관계
1. 외식산업의 개념
2. 패밀리레스토랑의 개념 및 특성
3. 국내 패밀리레스토랑의 유형분류
4. 국내 외식 산업과 패밀리레스토랑의 관계
5. 패밀리레스토랑 소개
제 2 절 소비자 구매행동 영향 요인
1. 개인적 영향요인
2. 사회문화적 영향요인
3. 소비자의 레스토랑 선택 과정
4. 소비자 선택속성 영향요인

제 3 장 연구설계
1. 연구가설
2. 조사개요
3. 분석방법

제 4 장 실증분석결과
제 1 절 레스토랑의 이용실태 분석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패밀리레스토랑의 이용특성
제 2 절 분석 및 가설검증
1. 대학별 분석
2. 성별에 따른 분석
제 5 장 결론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참고문헌
부 록
본문내용
대학생들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외식산업경영학과 20044455 김여정
본 연구에서는 문헌적인 연구(literature study)와 실증적인 연구(empirical study)를 병행하고자 하며 패밀리레스토랑의 이용 선택속성 및 고객만족과 관련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폭넓게 고찰함으로써 이론적 배경을 구성한다.
문헌적 방법은 패밀리레스토랑과 관련된 국내논문, 호텔&레스토랑, 월간식당, 외식연구 등을 참조하여 실시하며 실증적 방법에서는 문헌적 연구를 바탕으로 패밀리 레스토랑의 일반적인 선택속성 및 고객만족에 관련된 문항과 인구통계학적인 문항들로 구성한 설문지를 가지고 패밀리레스토랑을 이용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서론 부분으로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방법과 범위를 다루었으며 제 2장에서는 외식산업과 패밀리레스토랑의 관계, 소비자 구매행동 영향요인을 다루었다. 제 3장에서는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을 분석하였고, 제 4장은 연구가설 및 분석방법에 대하여 논하였으며, 제 5장에서는 실증연구 결과분석을 하였다. 제 6장에서는 제 5장에서 도출된 결과를 요약한 후 시사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Ⅰ. 서 론

현재 시장뿐만 아니라 미래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uncertainty)과 불확정성(indeterminacy)은 오늘날 기업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복잡할 뿐만 아니라 정교한 마케팅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이호배․정주훈, 2000)
이러한 제반환경 속에서 국내 외식업계를 리드하고 있는 패스트푸드 업계는 시장 성숙기에도 불구하고, 지나친 가격할인과 다점포 전개를 통한 영업력 확대 등의 출혈 경쟁 속에서 성장률이 다소 둔화되었다. 반면 패밀리 레스토랑의 매출은 전년대비 38.6%라는 큰 폭의 성장률을 보였는데, 이는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가 이동통신회사 신용카드사 백화점 등과 손잡고 판촉활동을 강화하고 있는데다 매장수도 대폭 늘고 있기 때문이다.(식품유통연감, 2002)
패밀리 레스토랑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각 업체들은 마케팅 활동을 통한 활로를 찾고 있다. 베니건스는 SK텔레콤의 TTL카드 소지자에게 20% 할인, 삼성 知&美카드 소지자에게 10%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www.bennigans.co.kr) 또한 T.G.I.F는 한국통신프리텔과 제휴해 프리텔 회원에게 식사때 할인 혜택을 주고 있으며 대신 한국통신프리텔측은 T.G.I.F가 진행하는 각종 이벤트를 후원하고 있다.(T.G.I.F)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국내문헌

▶ 박승훈, “ 패밀리 레스토랑 구매패턴 변화 및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김영옥, “패밀리 레스토랑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이정재,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 홍현경,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김학윤․이호배, 「소비자 행동」, 서울 : 무역경영사, 1996
▶ 식품저널 편, 「식품유통연감」, 서울 : 식품저널, 2000.
▶ 식품저널 편, 「식품유통연감」, 서울 : 식품저널, 2002
▶ 신재영 외, 「외식산업개론」, 서울 : 대왕사, 2000
▶ 월간 식당, “외식브랜드 2000년 결산 및 2001년 전망”, 2001
▶ 월간 식당, “외식브랜드 2001년 결산 및 2002년 전망”, 2002
▶ 월간 식당, “외식브랜드 2002년 결산 및 2003년 전망”, 2003
▶ 이학식 외, 「소비자 행동」m 소율 : 법문사, 1997
▶ 전인수, 「서비스마케팅」, 서울 : 석정, 1999
▶ 최만용, “패밀리레스토랑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월간 호텔 & 레스토랑, 2000.9
▶ 허창,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2. Web-site

▶ http://www.tgif.co.kr
▶ http://www.outback.co.kr
▶ http://www.bennigans.co.kr
▶ http://www.ivips.co.kr
▶ http://www.marche.co.kr
▶ http://monthly.foodbank.co.kr
▶ http://www.skylark.co.kr
▶ http://www.bigfamily.co.kr
▶ http://www.tonyromas.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ㅋㅋ잘썼어요 오타가 조금 있어요
  • ljs3***
    (2009.12.06 19:35:5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아요^^
  • kch3***
    (2008.11.30 22:44:1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괜찮아요,,,
  • kyuni***
    (2008.11.19 19:22:37)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독특한 자기소개서 100여가지 상세예문과 면접대비 가이드
  • 이용한 병원 통계와 경영기법을 공부하였고 정보처리 산업기사와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물론 실제로 적용해 볼 기회는 없었지만 위의 컴퓨터 통계기법들을 이용해 병원의 질 향상기법, 병원 자재 구매나 인력배치를 함에 있어서 최대의 효율을 내기 위한 방안, 병원 고객관계관리기법 등에 대한 생각과 연구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병원통계는 급속히 발전하는 병원환경과 치열한 경쟁에서 병원이 취해야 할 필요충

  • 카페베네 마케팅사례분석과 카페베네 문제점과 개선방안제안 및 카페베네 마케팅전략제안(카페베네vs스타벅스 전략비교분석)
  •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특히 커피전문점의 경우 수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특정 시장을 뚜렷하게 목표로 정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고객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정확한 세분시장 및 표적시장의 선택과 포지셔닝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로 기업의 차별화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커피전문점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가지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다.2. 기존 카페베네 STP 분석1) Segmenta

  • 사회과학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
  • 연구원국제정책대학원대학교 0 0 0 0 0 0 114 0 0 0 114 0 0 0 0 0 0 114한국관광대학 0 0 2 2 0 4 0 0 0 0 0 0 0 0 0 0 0 4한국교원대학교 0 0 0 0 0 0 2 0 0 0 2 3 0 0 1 4 0 6한국기술교육대학교 13 17 9 0 0 26 2 22 0 0 24 0 0 0 0 0 12 75한국디지털대학교 0 1 18 0 1 20 0 0 0 0 0 0 0 0 0 0 0 20한국방송통신대학교 0 0 0 0 0 0 1 0 0 0 1 0 0 0 0 0 0 1한국성서대학교 0 1 17 0 0 18 3 0 0 0 3 0 0 0 0 0 2 23한국싸이버대학교 0 0 16 0 1 17 0 0 0 0 0 0 0 0 0 0 0 17한국외국어대학교 129 1 221 0 0 222 80 0 0 0 80 18 0 1 0 19 54 504한국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이용해야 한다”며 “자금 거래 흐름을 역으로 추적하는 등 사법기관에서 긍정적으로 활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강조했다. 돈 탭스콧1947년생, 캐나다 토론토 출신 탭스콧 그룹 CEO 겸 캐나다 트렌트대 총장 「위키노믹스」「패러다임 시프트」「블록체인 혁명」 등을 저술 아들 알렉스 탭스콧과 블록체인 리서치 연구소(BRI) 공동 설립 전세계 경영계 대가 50명을 선정하는 ‘싱커스 50’ 2위에 선정 블록체인(block chain)이란?각종 거래 정보를 중앙

  • [관광통계학] 페밀리 레스토랑에서 쿠폰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을 중심으로
  • 연구조사방법3.조사결과4.가설검정5.결과도출3장 결론-1절 요약-2절 한계점 1장 서론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외식업계가 성황을 이루고, 외식업체들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 지고 있다. 특히 대학생들부터 신세대 부부들에 이르기까지 젊은 사람들을 포지셔닝으로 외식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 또한 다양한 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들은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수단으로 다양한 쿠폰을 이용하여 고객을 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