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자산 강력한 브랜드의 구축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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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브랜드자산
-강력한 브랜드의 구축 및 관리
*
2. 브랜드 자산의 개념
3. 브랜드 자산의 이점
4. 브랜드 자산의 평가
1. 브랜드의 개념
목 차
노르웨이어 ‘Brandr’에서 유래,‘태우다’라는 의미
1. 브랜드의 개념 _ 브랜드란 무엇인가?
미국 마케팅 협회의 정의
브랜드란 판매자 개인이나 단체가 재화와 서비스를 구별하고
경쟁자의 재화와 서비스로부터 차별화시킬 목적으로 만들어진
이름, 어구, 표시, 심벌이나 디자인 혹은 이들의 조합이다.
유 래
고객 만족을 통해 기존 고객의 지속적 반복구매를 확보
강력한 이미지의 파워 브랜드 개발, 높은 브랜드 충성도 구축
초우량 기업과 브랜드
David Aaker - 브랜드가 가지는 네임, 심벌 그리고 그 브랜드 자체가 가지는
자산과 부채를 모두 의미
Kevin L. Keller - 소비자 관점에서 접근
→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구조
2. 브랜드 자산의 개념 _ 브랜드 자산이란 무엇인가?
브랜드(제품, 서비스 및 비즈니스)에 대해 소비자 또는 소비자 군의 인식에
차별화된 의미와 이미지를 만들고 심어주는 행위
ex)기업 및 제품이름, 젊음, 독립, 믿음, 품질, 열망, 신분
브랜드 관리
브랜드 자산
독점적 브랜드 자산
(특허, 등록상표, 유통관계 등)
지각된 품질에
따른 브랜드 연상
지각된 품질
브랜드 네임
인지도
브랜드 자산의
기초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과 관련하여 형성된 자산과 부채의 총합
브랜드를 부착한 것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기업과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경우
브랜드지식이 기업의 브랜드마케팅활동에 대한 고객반응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
경쟁사와 차별화된 브랜드지식을 창출하는 것이 브랜드구축의 관건
기업관점
고객관점
2. 브랜드 자산의 개념 _ 브랜드 자산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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