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브랜드자산관리][부동산자산관리][인적자산관리][자산부채종합관리][금융자산위험관리]브랜드자산관리, 부동산자산관리, 인적자산관리, 자산부채종합관리(ALM), 금융자산위험관리(금융리스크관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브랜드자산관리
1. 브랜드가 어떻게 주주 가치를 창출하는가
2. 브랜드를 자산으로 보는 관점이 브랜드 관리 방법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1) 브랜드가 조직의 훨씬 높은 레벨에서 관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브랜드 관리는 전략적인 것이며 따라서 사업 전략은 브랜드 전략의 주요 원천이므로 브랜드 관리자는 사업의 실행자가 아니라 전략 수립에 직접 참여해야 한다
3) 브랜드 구축을 위해서는 조직 자체가 변화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4) 브랜드 주가가 과거에 지배적이었던 단기적 성과 측정 수단을 대체한다
3. 브랜드를 자산으로 관리하고 개념화하는 것이 왜 어려운가
4. 브랜드 자산 관리 과정
1) 제1부 : 브랜드 비전(Brand Vision) 개발
2) 제2부 : 브랜드 픽처(Brand Picture) 결정
3) 제3부 : 브랜드 자산 관리 전략 개발
4) 제4부 : 브랜드 자산 관리 문화의 지지

Ⅱ. 부동산자산관리
1. 기업부동산자산관리의 의미, 중요성, 기능
2. 기업부동산자산관리의 의미
1) 이용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취득, 관리, 재활용하는 행위
2) 부동산관리의 세 가지 유형
3. 부동산자산관리의 중요성
1) 과거에 경영자들은 부동산을 단지 조업, 판매, 생산, 저장, 경영본부 등을 수용하는 공간(space)으로만 여겨왔고 기업가치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효율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는 자산으로 생각하지 않았음
2) 기업회계관리자는 손익계산서나 대차대조표상으로 부동산자산을 접근
4. 부동산자산관리의 기능
1) 추가공간소요계획
2) 부지선정
3) 자금조달방안모색
4) 일반관리
5) 재활용
6) 협상

Ⅲ. 인적자산관리
1. 거시적 차원에서의 임금
2. 미시적 차원에서의 임금
3. 임금의 전략적 중요성
1) 노사관계를 통해 본 임금의 중요성
2) 산업심리학적 측면에서 임금의 중요성

Ⅳ. 자산부채종합관리(ALM)

Ⅴ. 금융자산위험관리(금융리스크관리)
1. 금융위험관리 - 은행을 중심으로 먼저 발달
2. 금융환경 급변에 따른 기업들의 위험 인식도 제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브랜드자산관리

1. 브랜드가 어떻게 주주 가치를 창출하는가

브랜드 파워는 가격 경쟁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논리는 자동차든, 씨어리얼이든, 컴퓨터든, 또는 컨설팅이든 모든 상품에 적용될 수 있다. 신규 시장 진입이나 공급 초과인 경우 가격 인하 압력이 존재한다. 3∼4개의 브랜드가 존재하는 과점 시장의 경우 때때로 치열한 가격 전쟁이 벌어지기도 한다. 결국 가격 및 마진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은 줄어들고 경쟁자들은 서로 적대적인 상황에 놓이게 된다. 강력한 브랜드만이 이러한 파괴적인 가격 경쟁에 대한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브랜드 구축이 얼마나 커다란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잘 이해하고 있다. 실제로 포드, 시어즈, 매리엇, 코카콜라,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코닥 등 단일 브랜드가 해당 기업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34개 기업과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델 등 브랜드가 주가 수익률에 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종종 언급되는 9개 하이테크 브랜드 보유 기업을 대상으로 주가 수익률과 브랜드 주가(brand equity)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 주가가 주가 수익률에 미치는 효과는 애뉴얼 리포트상의 실제 수익에 미치는 효과와 거의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 … 중 략 … ≫




Ⅱ. 부동산자산관리

1. 기업부동산자산관리의 의미, 중요성, 기능

◦ 대부분의 기업은 부동산을 보유
- 업종 자체가 부동산관련 업종일 수 있으나 비부동산 업종의 기업도 대부분 부동산을 보유.
- 해당 기업의 주식가치, 시장점유율 등이 부동산의 효율적 관리에 영향을 받음.
◦ 미국의 경우 기업자산의 25%가 부동산으로 구성
- 장부가치 기준으로 Fortune의 500대기업은 총 자산의 1/3정도를 부동산으로 보유
- 주식회사 형태의 기업들이 상업용 부동산의 가장 많은 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총 상업용 부동산의 75%를 이용하고 있음.
참고문헌
고기연 - 국내 부동산 자산관리회사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2010
김종권 - 시장위험에 대한 금융자산의 위험관리 고찰, 대한경영학회, 2001
김호건 외 2명 - 브랜드 파워 조사를 통한 주택 브랜드 자산 관리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2003
박상훈 - 은행의 ALM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2001
차인환 외 1명 - 정보보호를 위한 인적자산 관리지표 실증 연구, 한국정보보호학회, 2009
한창훈 - 브랜드자산 관리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됏습니다.
  • chy060***
    (2015.10.16 10:35:13)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삼성생명 기업분석
  • ALM(자산부채종합관리)에 기반한 장기 안정적인 기업가치 성장”을 투자철학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과거 수년간 ALM 체제의 정착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2002년 1월부터는 전략적 자산배분(SAA) 및 이에 근거한 전술적 자산배분(TAA) 운영체제를 국내 보험사 중 최초로 도입하여 시행함으로써, 부채의 다양한 특성을 감안한 장단기 자산포트폴리오 운용전략을 일관성있게 수립,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리스크관리프로세스자산운용부문은 전사적인 ALM

  • [조직이론] 삼성생명의 문화, 전략, 조직에 관한 분석
  • ALM(자산부채종합관리)에 기반한 장기 안정적인 기업가치 성장”을 투자철학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과거 수년간 ALM 체제의 정착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2002년 1월부터는 전략적 자산배분(SAA) 및 이에 근거한 전술적 자산배분(TAA) 운영체제를 국내 보험사 중 최초로 도입하여 시행함으로써, 부채의 다양한 특성을 감안한 장단기 자산포트폴리오 운용전략을 일관성있게 수립,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② 리스크관리프로세스자산운용부문은 전사적인 ALM

  • [경영분석]국민은행 경영전략 분석
  • 전략경영론♣국민 은행♣목차Ⅰ. 은행이란1.개 황2. 자금조달 및 운용3. 은행마케팅4. 최근 금융제도의 주요 변화5.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및 외은지점의 국내진출동향Ⅱ. 국민은행1. 합병2. 연혁3. 국민은행 규모 III. 외부분석1.시장분석2.고객분석3. 세계 금융 산업의 환경 변화 IV. SWOT 분석Ⅴ.핵심역량 구축전략1. 마케팅 및 영업역량부문2. 서비스 경로3. 업무 프로세스4. 리스크 관리5. 성과 중심주의 경영Ⅵ. 경쟁사분석1. 우리은행의 비

  • [마케팅전략분석]금융마케팅의 모든것-정의,특성,전략,동향
  • 금융 마케팅        I. 금융시장 환경변화II. 금융마케팅의 정의 Ⅲ. 금융마케팅의 특성Ⅳ. 금융마케팅의 특성Ⅴ. 금융마케팅 믹스전략Ⅵ. 마케팅 전략Ⅶ. 서민금고의 마케팅 전략Ⅷ. 금융 마케팅의 진행 방법Ⅹ.국내금융업계의 동향. 금융기관의 e-CRM : 고객자산관리로 승부하라I. 금융시장환경변화1. 금융구조조정으로 금융산업 개편IMF 지원금융 직후 시작된 금융구조조정으로 국내 금융산업은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급격한

  • [금융마케팅]금융기관의 마케팅전략 분석-eCRM과 서민금고 예
  • 금융 마케팅        I. 금융시장 환경변화II. 금융마케팅의 정의 Ⅲ. 금융마케팅의 특성Ⅳ. 금융마케팅의 특성Ⅴ. 금융마케팅 믹스전략Ⅵ. 마케팅 전략Ⅶ. 서민금고의 마케팅 전략Ⅷ. 금융 마케팅의 진행 방법Ⅹ.국내금융업계의 동향. 금융기관의 e-CRM : 고객자산관리로 승부하라I. 금융시장환경변화1. 금융구조조정으로 금융산업 개편IMF 지원금융 직후 시작된 금융구조조정으로 국내 금융산업은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급격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