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광고언어의 음운론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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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 언어의 개념
광고의 골격을 이루는 아이디어를 찾아 낸 다음 그것을 글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 즉, 광고를 구성하는 메시지로서 제품의 특징과 이점 중에서 시장 상황에 맞는 소구점을 선정하여 흥미와 공감을 일으킬 수 있도록 표현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공감을 얻게 하고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은 언어의 힘이다. 즉, 광고하고자 하는 내용을 언어로 직접 전달해 준다는 점에서 광고 효과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언어의 힘은 제품의 인지도 등의 요소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이루어 광고의 궁극적 목표인 판매를 촉진시킨다는 마케팅 효과 외에 그것이 언어로 표현되어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준다는 커뮤니케이션 측면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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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이슬 fresh 광고
예 시
깨끗하고깔끔한소주,위하여위하고위하자
광고언어의가장큰음운론적특성중하나인같은음을일정한자리에서계속반복한다는것인데,이러한같은소리나비슷한음을반복하는음악적기법은소비자에게언어유희를주고기억의효과를높이는기능으로위광고언어에서위하가사용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위하여위하고위하자는일종의제안문이라고볼수있는데,이러한어휘적특성은명령문에비해덜강제적인느낌을주고거부감을완화하는특징을가진다.또한말하는이가듣는이와함께행동할것이라는느낌을주기때문에소비자에게믿음과친근감을줄수있다.또한목적어를생략하여시간적,공간적낭비를줄이고간결한느낌을주고있다.
이밖에도소주를깨끗하고깔끔하다고표현한것은,대상즉fresh소주의이미지를표현하기위한적절한비유법이사용되었다고볼수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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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시
2. ‘광동 비타500’ 광고언어 분석
Your body my body 몸에 좋은 비타민C
Your body my body 피부 생각 비타민C
무카페인 비타500 함께 나눠 비타500
힘들수록 나눠요
우리 삶의 건강 에너지 비타500
위 비타500의 광고에서 두드러진 특징은 음운 반복 효과를 활용한 광고언어이라는 점이다. 즉, 다양한 단어들의 반복은 소비자로 하여금 언어유희를 주고 있는데, 광고 모델인 원더걸스의 노래와 함께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려 하고 있다.
광고언어는 물론 제품에 대한 기억의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친근감과 경쾌한 느낌을 주어 건강 음료라는 제품을 더욱 더 각인 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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