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교육제도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국의 교육제도에 대하여
교육의 역사
1. 미국교육이념 배경과 특성
유럽의 역사와 문화가 산재해 있다.
(1) 실용주의(pragmatism), 상대주의(relativism)
(2) 청교도주의(puritanism), 서구적 인간주의(humanism)
2. 시기별 교육역사
(1) 영국의 식민지시대(미국 독립 전)
- 다수의 공립학교 존재 : 극소수의 사람만이 기본교육 이상을 받았고 이때의 조치는 시험적이고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시행
(2) 1783년 ; 미국독립 후
- 토마스 제퍼슨(Jefferson, Thomas) : 대규모 공립학교 창출의 필요성에 대해 적극 지지
- 앤드류 잭슨(Jackson, Andrew) : 제퍼슨의 제도에 대해 강력 비난
(3) 1860년대 ; 남북전쟁 전과 그 후
- 남북전쟁 전 : 의무교육이 아직 법률화되지 않음
- 남북전쟁 후 : 의무교육이 법률화
(4) 19세기 말 이후
- 미국 내 거주하는 모든 아동들은 인종차별 없이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교육받을 권리”의 목소리가 커짐.
미국교육제도의 특성
특성 : 미국의 교육제도는 6-3-3-4제, 6-6-4제 등 미국의 교육제도는 많은 장학제도, 좋은 교육환경, 풍부한 장학제도, 좋은 교육환경, 풍부한 , 풍부한 자료 등 훌륭한 미국의 교육제도 아래 큰 돈을 들이지 않고도 원하는 과정까지 마칠 수 있다.
의무교육 : 의무교육의 연한은 각 주의 법률에 맡기고 있어 일률적이지 않다. 거의 모든 주가 9년이고 오하이오주와 유타주는 12년, 오클라호마주, 오리건주, 뉴멕시코주는 11년, 캘리포니아주와 애리조나 주는 8년이다. 또 연령은 16세 까지로 정하고 있다.
1)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구분 
→재정의 출처에 따라
2)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비교
(1) 미국의 교육 관계 법규는 공립학교만을 규율, 사립학교에는 미적용
(2) 학비 - 공립학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무상 교육, 사립학교는 수업료 납부
(3) 우수성 여부-대체적으로 사립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이 일반적인 의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의 교육제도 보고서
  • 교육법(National Defence Act)을 제정 → 능력주의를 강조하는 교육으로 전환됨1960년대 → 과학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관련하여 사고력 개발에 중점1970년대 → 인간교육에 목적을 둔 시대1980년대 → 레이건 대통령과 국가 위원회를 통한 A NATIONAl RISK 보고서를 통한 미국교육의 심각성 인지 교육개혁이 일어남 부시 대통령의 `2000년 미국 교육전략 `발표를 통해 교육을 중요성이 확대됨미국 교육제도의 특징교육에 관한 권한이 전적으로 주 이하의 행정기

  • 교육사회학 분야의 중요한 콜먼의 1차(1966)와 2차(1975) 보고서의 내용은 무엇인가지,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 분야의 중요한 콜먼의 1차(1966)와 2차(1975) 보고서의 내용은 무엇인가지,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 문1. 서론 1966년과 1975년 콜먼 보고서는 미국 교육계에 있어서 중요한 역사적인 순간들 중 하나이다. 이 보고서는 교육의 특성과 과정, 그리고 교육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 이 보고서는 미국 교육계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교육제도의 변화와 발전

  • [현대미국] 미국의 교육제도
  • 교육은 州가 책임지도록 헌법에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연방정부가 교육행정에 직접적으로 관여를 하지 않고 있다. 즉, 미연방 정부에는 교육을 담당하는 부서인 교육부(Department of Education)가 있긴 하나 그 권한은 최소화되어 있으며, 주요 업무는 학생들에 대한 재정지원, 학생지원 현황조사, 통계조사, 교육현황에 관한 보고서 작성, 교육에 관한 통계 집 발간 등에 국한되어 있다. 그 결과 미국은 전국적으로 통일된 교육제도를 갖고 있지 못할 뿐 아니

  • [미국교육]미국교육의 현실,체제, 미국교육의 교육제도,교육자치제, 미국교육의 공립학교,초등학교,가정학교, 미국교육의 시사점
  • 교육개혁의 관심사항이었다. 그러나 냉전시대를 탈피한 1980년대부터 미국은 군사적 경쟁이 아닌 경제적 경쟁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1981년에 구성된 국가교육진흥위원회(National Commission on Excellence in Education)는 미국의 교육제도 전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 위원회는 1983년 「국가의 위기: 교육개혁의 필연성」 이라는 연구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서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미국의 국제 경쟁력이 약화되었다고 진단하고,

  • [교육사회학] 교육개혁
  • 제도의 개혁 과제10. 마치며.1. 교육개혁에의 도전: 세계사적 도전과 한국사회의 도전 1) 수단으로써의 교육 개혁① 세계체제의 변화와 국제경쟁의 가속화 → 국가 위기 극복의 수단② 군사전쟁, 경제전쟁, 외교전쟁, 이념전쟁, 그리고 교육전쟁③ 기존 교육의 폐단 시정, 교육의 발전과 쇄신④ 인간의 지적 능력, 욕구의 고도화 충족2) 외국의 교육개혁 사례 ① 미국: 레이건 대통령에 대한 『미국교육의 위기』보고서 (1983년)② 부시대통령의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