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교육]미국교육의 현실,체제, 미국교육의 교육제도,교육자치제, 미국교육의 공립학교,초등학교,가정학교, 미국교육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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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국교육의 현실

Ⅲ. 미국교육의 체제

Ⅳ. 미국교육의 교육제도
1. 단과대학(College)
2. 종합대학(University)
1) 학부과정
2) 대학원
3) 전문대학원
3. 기술대학(Institute of Technology)
4. 초급대학(Junior College Community College, City College)

Ⅴ. 미국교육의 교육자치제

Ⅵ. 미국교육의 공립학교

Ⅶ. 미국교육의 초등학교

Ⅷ. 미국교육의 가정학교

Ⅸ. 미국교육의 시사점
1. 거시적이고 계속성에 기초한 교육개혁의 목표이다
2. 규제의 철폐 및 교육담당자의 책무성의 강조이다
3. 공교육체제에 경쟁원리 및 시장원리의 도입이다
4. 재정적 지원을 골자로 한 개혁전략이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의 교육개혁은 경제적 측면에서 국가 경쟁을 위한 개혁과 지방분권식 교육제도의 검토라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 이는 대체로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움직임으로 그 이전의 개혁 노력과 비교하여 보면 상당히 새로운 방향이다. 스퓨트닉 충격 이후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는 지식의 구조를 내세운 교육과정 개혁에 비중이 많이 두어졌고, 1960년대 후반 이후부터 1970년대에는 학교 지식의 상대성, 대안적 문화, 급진주의, 인간주의, 대안학교와 같은 과제들이 교육개혁의 관심사항이었다. 그러나 냉전시대를 탈피한 1980년대부터 미국은 군사적 경쟁이 아닌 경제적 경쟁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1981년에 구성된 `국가교육진흥위원회(National Commission on Excellence in Education)`는 미국의 교육제도 전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 위원회는 1983년 「국가의 위기: 교육개혁의 필연성」 이라는 연구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서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미국의 국제 경쟁력이 약화되었다고 진단하고, 이것은 학생들의 학력 저하와 맞물려 있다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체제와 여건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교육개혁을 단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진단과 처방은 지금도 계속 유효하여 `America: An Education Strategy`로 대표되는 Bush 행정부의 교육개혁 노력에도 반영되었으며,`Goals: Education America Act`로 대표되는 Clinton의 교육개혁 노력에도 반영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태완(2002), 21세기 미국교육, 교육행정학 연구 20(1)
김영화·이현청·김준호(1996), 미국 초강국의 빛과 그늘, 동아일보사
박남기(1998), 미국 교원 교육 제도 : 제도, 교육과정 및 가르침과 배움의 미학, 한국교육개발원, 교실수업혁신을 위한 교대 사대 교수 세미나,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백종억·이난숙(1989), 한국·일본·미국의 교육개혁안비교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제5집제1호
이일용(2000), 이 교수의 미국교육 이야기, 서울 : 학지사
정일환·한일조(1995), 미국의 교육제도와 교육개혁의 동향,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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