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본의 교육제도는 외국 제도를 그대로 모방한 1872년의 학제에 따라 획일적으로 조직한 것을 시초로 하여, 1879년의 교육령과 1886년의 소학교령(小學校令), 기타 모든 학교 령 에 의하여 소학교·중학교·사범학교·제국대학 등의 학교체계의 기본이 이루어졌다. 1897년에 들어서 고등여학교·실업학교·전문학교가 제도화되고, 다시 1918년에 새로이 고등학교가 제도화되어 제2차 세계대전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제도의 골격을 이루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함께 일본의 교육은 점령군의 관리 하에 들어갔다.
1946년 미국교육사절단에 의한 보고서가 전후(戰後)의 일본교육개혁에 대한 기본방침을 제시하였다. 같은 해 문부성에 교육쇄신위원회가 설치되어 1947년에 신교육기본법과 학교교육법이 제정되어 소위 6·3·3·4제(制)가 출현하게 되었다. 취학 전 교육의 기관으로서는 유치원이 있으며, 초등교육은 6∼12세까지의 6년 과정으로 된 소학교에서 이루어진다. 3년제 중학교가 만들어지고, 의무교육의 연한은 중학교의 3년을 포함한 9년으로 연장되었다. 중등교육 기관으로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있다. 중학교의 교육은 의무교육이며, 고등학교는 희망자에게만 입학시켜 고등보통교육 및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중학교가 3년 과정으로 확립된 것은 1872년의 학제에 이은 대개혁이었다. 즉, 종전의 제도가 국민 학교 초등과를 졸업하고 중등학교에 들어가는 것과 국민 학교 고등과에 들어가는 것 등 계층적으로 나누어져 복선형 교육제도를 취하고 있었으나, 지금은 소학교 졸업자는 누구나 중학교에 입학할 수 있고, 다시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자는 반드시 중학교를 거쳐 진학하도록 되어, 완전한 단선형 교육제도가 성립된 것이다. 고등학교에의 진학을 원활하게 하고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하기 위하여, 고등학교의 통학구역을 지정하는 학구제가 만들어진 것도 특색이지만, 개개의 고등학교의 전통이나 지역적 조건 등에 얽혀서 학구제는 엄격한 실정이 못된다.
학교교육법은 또한 맹롱자(盲聾者)를 비롯한 신체허약자·정신박약자 등 보통의 소·중학교에서는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자에 대해서 특수교육을 행하기 위하여 맹학교·농학교·양호학교 등을 세울 것을 도(都)·도(道)·부(府)·현(縣)의 의무사항으로 하였다. 신학제에 의한 대학제도는 구학제에 의한 대학·고등학교·전문학교·사범학교·고등사범학교 등을 통틀어 4년제 학교로 개편한 것이다. 이것은 구학제 고등학교가 제국대학의 예비교육기관인 것을 개정하고 모두 균등하게 4년제 대학으로 한 점에서 고등교육기관을 민주화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단기대학은 2년 또는 3년의 과정으로 준전문적(準專門的)인 직업교육을 실시할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학 학부를 졸업하고 그 전문 분야에 대하여 더욱 깊은 연구와 학식을 가진 인재를 육성할 목적으로 1950년부터 일부대학에 대학원이 개설되었다. 대학원에는 석사(2년)와 박사(3년)의 두 과정이 설치되어 있다.
★일본의 유아교육제도★
1.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1) 유아교육의 이념
일본의 학교는 훌륭한 시민을 도야시키는 도덕적 공동체이며 사회화의 기초적 훈련 장소를 보기 때문에 각급 학교수준의 교사들에게 도덕교육 및 인격 개발, 그리고 일본적인 가치나 태도 및 생활 규범을 가르칠 것을 기대한다. 일본의 부모들이 유아교육기관에 가장 기대하는 것은 다른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하고, 나누고, 감정이입하는 것을 배우며 특히 집단의 일원으로서 사회화되어 가는 과정을 도와주는 것이다. 일본에서 도덕교육을 하는 것은 결국 일본인으로 사회화시키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유아교육기관의 역사적 발달
(1) 제2차 세계대전 이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일본의교육제도
  • 일본의 교육제도 일본의 교육제도는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거의 비슷하다. 아마도 일제시대를 거쳐서 비슷하게 정착된 것이 아닌가 싶다. 즉 소학교아 6년, 중학교가 3년,고등학교가 3년,대학교의 일부가 4년이므로 6,3,3,4제도로 우리 나라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으며 대학원은 석사과정이 표준 2년,박사과정이 표준 5년이다.A. 초,중등 교육기관일본의 초,중등 교육기관에는 유치원,소학교,중학교,고등학교 및 전수학교의 고등과정(고등전수학교)이 있

  • 일본의 교육제도
  • 머리말■ 일본의 교육제도▷ 일본교육제도의 변천▷ 교육제도의 개요- 전문학교(전문과정을 두는 전수학교)- 단기대학- 대학 - 대학원▷ 국공사립의 차이▷ 학년의 시작과 입학 시기▷ 대학 및 단기대학 수■ 일본의 교육제도- 대학원■ 대학 입시제도▷ 대학입시센터시험▷ 국공립대학 입시▷ 사립대학 입시▷ 대학원 진학 방법■ 차이점▷ 여럿보다는 개인이.▷ 학벌문제는 우리보다 덜 심각▷ 하고 싶은 일, 그것이 내 직업■ 맺

  • [교육행정학]일본의 교육개혁과 학교평가
  • 제도적 뒷받침이 부족해 평가활동의 지속성도 부족한 것도 해결돼야 할 과제다. 학교평가는 학교쪽의 자기 진단효과에 따른 교육개선 효과와 함께 현장의 구체적인 실태에 바탕을 둔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이며 이를 안정화시키기 위해서는 비용 문제의 해결과 정부의 정책의지가 요구된다.Ⅱ. 일본의 교육개혁과 학교 평가가. 교과 선택폭 넓게 일본의 교육개혁에는 황폐해지는 학교를 되살리려는 노력이 담겨 있다. 일본의 입시

  • [교육]일본의 교육
  • - 일본의 교육 -Ⅰ. 서 론Ⅱ. 본 론1. 일본의 교육제도 및 과정1) 유아교육과 보육 2) 소학교 3) 중학교4) 고등학교5) 고등교육기관 2. 일본 교육과정의 특징1) 종합적 학습시간의 신설 2) 완전학교 주 5일제 실시 3) 중.고 일관교육 4) 단위제 고교의 신설 5) 종합학과 학교의 설치 6) 다양한 평가 방법의 도입 3. 일본 교육의 문제점 1) 학대.학교폭력 2) 입시경쟁의 저연령화 3) 교사중심의 주입식 수업 4) 학력중심사회 5) 학급붕괴 4. 한국교육과 일

  • [일본문화] 일본의 교육문화
  • 서론‘워터 보이즈’ 는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학생들의 작은 꿈을 이루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학교’가 배경인 이 영화에서, 어찌 보면 광범위할 수도 있는 ‘교육’이라는 키워드를 주제로 하여 일본의 교육제도, 교육의 특징, 교육의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본론일본의 교육제도일본의 학교 교육 제도는 제 2차 세계 대전 후 미국 점령에 의해 크게 변하여, 현재는 한국이나 미국의 교육제도와 흡사하다. 일본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