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연수(교원연수)교육과정,호응도, 교사연구(교원연수)비효율원인, 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사례, 교사연수(교원연수)개선방안, 교사연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연수(교원연수)의 교육과정
1. 교과 지도 영역
2. 생활 지도 영역
3. 교양 교육 영역
4. 컴퓨터 관련 영역

Ⅲ. 교사연수(교원연수)의 호응도

Ⅳ. 교사연구(교원연수)의 비효율원인

Ⅴ. 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의 사례

Ⅵ. 향후 교사연수(교원연수)의 개선 방안
1. 교육 발전 비전을 실현하는 중․장기 연수 계획 수립
2. 연수 교육과정 운영의 질 관리
1) 교육과정의 현장 적합성 제고
2) 연수결과 평가체제를 통한 교원 연수의 내실화
3) 연수기관 평가인정제도 실시
3. 자율연수체제 확립
4. 원격 연수 및 재택 연수 확대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수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교사연수를 학교의 수업현장과 긴밀하게 연계해야 한다는 주장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큰 설득력을 얻고 있다. 미국에서도 1986년에 나온 연구 보고서(Carnegie Forum, 1986; Tomorrow`s Teachers, 1986; Lange, 1990)에서 미국교육제도의 중대한 문제점 중의 하나로 현실과 동떨어진 이론 위주의 교사교육제도를 들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미국의 대학에서 행해지는 이론 중심의 교사교육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할 필요성을 지적하고, 특히 외국어 교육에서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대학의 교사교육을 학교와 연계해서 교사의 실제적인 수업 능력과 전문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다른 연구에서도 교사교육의 실제적인 면을 강조하는 비슷한 제안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Long & Crookes. 1986; Keith, 1987; Gebhard, 1990; Pennington, 1990; Woodward, 1991; Doff, 1988). 가령, Long & Crookes는 수업 관찰과 분석을 중시하는 경험/실험 위주의 교사교육을 강조하고, Keith(1987)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데에 일선 학교의 구조와 조직을 고려하는 상호작용체계(interactive framework)를 제안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중등영어 교사훈련과 연수제도에 관한 연구에서,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이론과 지식 전달 위주의 현행 영어교사 교육제도를 비판하고, 교사들의 현실적인 필요와 요구를 반영한 보다 체계적이고 학교현장 중심의 교사교육제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초등영어 교사교육에 관한 연구에서도 이완기는 현행 중등영어 교사교육제도의 문제점들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초등영어 교사의 교실수업 체험을 중요시하는 인턴 교사제의 도입을 제안하고 있고, 고경석은 초등학교 영어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에서 교사들이 영어습득 과정을 구체적으로 체험하는 과정 중심의 연수체제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이들은 연수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영어교사연수는 학교현장과 연계해서 실시해서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2000), 원격교육연수원 인가 및 운영기준
▷ 경상북도교육청(2001),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초등학교 5,6학년 담임교사 연수자료, 경상북도교육청
▷ 대전광역시교육청(2000), 2000교육전문직연수교재
▷ 부산광역시교육정보원(2002), 전문요원 직무연수
▷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2000), 초등교감자격연수(Ⅱ),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 황규호·박남기 외(1999), 교원 양성·연수 교육 체제 개선 방안, 서울 : 교육부 교원 양성·연수 체제 개선 연구 위원회, 비간행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 교육의 의미 및 필요성 - 154. 환경 교육의 정의와 목적 - 185. 외국의 환경교육 현황 226.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실태 257. 환경 교육의 개선 방안 - 26Ⅲ. 결론1. 맺음말 312. 생각해 볼 문제 32 오스트리아의 프로젝트식 환경교육 실천사례 - Thoma

  • 영재교육 레포트
  • 교육의 기본 방향4. 영재교육의 대상Ⅱ . 본론1. 영재아와 영재성의 정의 및 영재교육의 개념2. 영재의 특성3. 영재아의 판별 방법 및 절차4. 영재 판별의 실제 사례5. 최근의 영재 판별의 경향6. 영재 판별의 실패 가능성7. 영재를 위한 수업8.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9. 우리 나라 영재교육 방안10. 외국의 영재교육 정책사례11. 우리나라 영재학교 실례12. 영재교육 프로그램 Ⅲ. 결론1. 영재교육이 취해야할 원칙2.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점

  • [교육사회] 자본주의로 인한 환경 문제와 환경 교육의 실천
  • 교육의 의미 및 필요성 - 154. 환경 교육의 정의와 목적 - 185. 외국의 환경교육 현황 226.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실태 257. 환경 교육의 개선 방안 - 26Ⅲ. 결론1. 맺음말 312. 생각해 볼 문제 32 오스트리아의 프로젝트식 환경교육 실천사례 - Thoma

  • [교육학] 학급의 질서와 그것을 통솔하는 선생님의 관리기법
  • 교사2) 교과교사 vs 학생1. 수업시작에서의 교사의 관리 기법2. 수업 중, 학생 통제 기법3. 상과 벌3)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 볼 수 있는 질서Ⅴ. 결론1) 시사점2) 제안점 Ⅰ. 서론1) 주제 선정 학교는 사람과 사람이 교육이라는 큰 목적 아래에서 교사, 학생이라는 명분으로 만나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곳이다. 많은 관계들 속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 중 하나가 지도성(leadership)이다. 선행 연구 대상으로 많이 언급이 되었던 교장의 지도력뿐만 아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과정의 일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충분한 독서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독서를 지도하는 교사도 양성 과정이나 연수 과정에서 독서 지도에 대한 체계적인 학문적 지식과 실천적 방법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독서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수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 문제의 상황이 이러한 현재까지도 사범(교원)대학 국어 교사 양성 과정이나 현직 교사 연수를 통해서는 독서 지도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출 수 없는 실정에 있다. 따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