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일본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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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교육의 역사◈
일본은 전통적으로 교육열이 높았는데 에도시대의 지배층은 쇼군을 위시한 무사층의 중심이었고, 이들 무사계급은 군사와 행정의 담당자였다.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무사들의 자제들에게 각지에 필요한 교양이나 도덕, 무예를 가르치는 번교(藩校)가 설치되었으며 농민이나 상인들을 위해 생활에 필요한 일본어(한자와 가나)의 읽기와 쓰기, 주산 등을 사용한 산수를 교육하는 데라코야(寺小屋)라는 교육기관이 생겨나 각지에 약 2만개 이상 만들어져 있다.
근대인 메이지시대가 되자 일본 정부는 서양의 학문을 도입하고 산업과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초등학교에서 대학교까지 일관되게 교육제도를 정비했다.
일본의 교육제도는 외국제도를 그대로 모방한 1872년의 학제에 따라 획일적으로 조직한 것을 시초로 하여, 최초로 의무교육제도가 제정되었고, 1879년의 교육령과 1886년의 소학교령(小學校令), 기타 모든 학교령에 의하여 소학교·중학교·사범학교·제국대학 등의 학교체계의 기본이 이루어졌다. 1897년에 들어서 고등여학교·실업학교·전문학교가 제도화되었다.
1900년에는 6살부터 4년제 의무교육이 시작되었고, 1918년에 새로이 고등학교가 제도화되어서 제2차 세계대전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제도의 골격을 이루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함께 일본의 교육은 점령군의 관리하에 이루어진다.
1946년 미국교육사절단에 의한 보고서가 전후(戰後)의 일본교육개혁에 대한 기본방침을 제시하였다. 같은해 문부성 (일종, 우리나라의 교육부)에 교육쇄신위원회가 설치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인 1947년에 신교육기본법과 학교교육법이 제정되어 소위 6·3·3·4제(制)가 출현하게 됨으로써 전면적으로 일본의 교육제도가 바뀌게 된다.
취학 전 교육의 기관으로서는 유치원이 있으며, 초등교육은 6살에서 12살까지의 6년 과정으로 된 소학교에서 이루어진다. 3년제 중학교가 만들어지고, 의무교육의 연한은 중학교의 3년을 포함한 9년으로 연장되었다. 중등교육 기관으로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있는데 중학교의 교육은 의무교육이며, 고등학교는 희망자에게만 입학시켜 고등보통교육 및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중학교가 3년 과정으로 확립된 것은 1872년의 학제에 이은 대개혁이었다. 지금은 소학교 졸업자는 누구나 중학교에 입학할 수 있고, 다시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자는 반드시 중학교를 거쳐 진학하도록 되어, 완전한 단선형 교육제도가 성립된 것이다.
현대에 이르러 일본은 전후에 경제적인 고도 성장으로 경제적 여유가 생긴 가정이 늘어나면서 대학까지 교육 시키는것을 당연시 여기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었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대학에 진학하게 됨으로써 대학간, 대학생간의 격차가 크게 나타나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대학들에 입학하기 위해 일본의 우수한 젊은이들은 치열한 입시경쟁을 치르게 됩니다. 이것이 오늘날의 일본교육의 실정이다.
◈일본의 학교제도◈
일본의 기본 학제는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의 단계로 우리나라 학제와 같은 단선형의 6-3-3-4제를 채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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