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국] 미국의 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머 리 말 …………………… 1

II. 미국의 교육제도 ………………………… 2
1. 미국 교육제도의 연혁 ……………………… 2
2. 미국의 교육 구조 …………………… 4
3. 교육 제도의 특성 ………………………10

III. 학교 교육 ………………………… 14
1. 취학전 교육 ………………… 14
2. 초등교육 ………………………………… 15
3. 중등교육 ……………………………… 16
4. 고등교육 ……………………………………… 21

IV. 교육 개혁 ……………………………24
1. 혁신적 중등교육 …………………………25
2. 평생교육 ………………………………………28

V. 부 록 ……………………………………………36
1. 미국 대학의 강점원인 ……………………36
2. 통계로 본 미국 교육 ………………………38

VI. 맺 음 말 ………………………………42
본문내용
I. 머 리 말


다민족 복합문화 국가인 미국은 넓은 지역적 특성과 다양한 사회형성 기반을 토대로 독특한 교육제도를 발전시켜 왔다. 미국의 교육제도가 다른 나라와 특별히 다른 점은 진정한 의미의 중앙 집권적 교육제도가 없다는 점이다. 연방정부는 제한된 재정적 지원을 대학이나 초. 중.고등학교에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교육은 州가 책임지도록 헌법에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연방정부가 교육행정에 직접적으로 관여를 하지 않고 있다. 즉, 미연방 정부에는 교육을 담당하는 부서인 교육부(Department of Education)가 있긴 하나 그 권한은 최소화되어 있으며, 주요 업무는 학생들에 대한 재정지원, 학생지원 현황조사, 통계조사, 교육현황에 관한 보고서 작성, 교육에 관한 통계 집 발간 등에 국한되어 있다. 그 결과 미국은 전국적으로 통일된 교육제도를 갖고 있지 못할 뿐 아니라 진정한 의미의 국립대학도 없고 각종 학교를 통괄하고 감독하는 장관도 없다.
이렇게 미국의 교육에서 중앙 집권적 통제기관을 갖고 있지 못한 것은 미합중국을 수립하였던 사람들이 州의 권리를 보호하려고 했던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미국은 애초부터 연방공화국으로 출범했기에 각 주의 권리를 가능한 한 보호하자는 정신이 근간이 되었으며, 따라서 교육의 책임과 의무를 각 주에 맡기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각 주가 미국 공교육의 일차적 책임을 떠맡고 있다.
미국은 주마다 입법, 사법, 행정이 독자적으로 수행되고 있기 때문에 교육행정 운영방식이 일정하지 않다. 그러나 교육행정조직은 대개 주 교육위원회(State Board of Education), 주 교육국(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주 교육감(State Superintendent)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주 정부는 교육의 많은 부분을 지역 교육 구(Local School Districts)에 위임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의 교육은 법적으로는 주의 권한이지만 실제로 매일 매일의 일상적 운영을 포함한 실제 집행기능과 책임을 지는 곳은 지방교육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재교육
  • 미국생활을 접고 나사측에 아무런 통보도 하지 않은 채 돌연 귀국길에 올랐다. 김박사는 당시를 회상하면서 “그곳에서 계속 연구원으로 일했다면 아마도 자신은 자살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어린 시절 함께 놀 친구 한명 없었던 그에게 미국 생활은 지옥과도 같았던 것이다. 영재성을 발견하고 미국으로 가야했던 것은 국내에서는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받지 못할 것이 너무도 분명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학교 미만의 영재

  • [특수교육] 영재아동
  • 교육 프로그램Ⅲ. 영재 교육3-1. 영재교육이 왜 특수교육인가3-2. 우리나라의 영재교육(1) 영재교육의 도입배경(2) 영재교육제도 구축(3) 영재교육 체제의 정비3-3. 다른 나라의 영재교육(1) 미국의 영재교육(2)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Ⅳ. 영재의 교사와 부모4-1. 영재 담당교사(1)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2) 교사의 전문화(현직 교사연수)4-2. 영재부모의 역할Ⅴ. 영재교육의 문제점5-1. 영재교육법사례) 송유근5-2. 교사교육 부재5-3. 부모교육 부재

  •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 닛산,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 GM(제너럴모터스), 독일 자동차 기업 BMW,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 한국 자동차 기업 쉐보레, 현대자동차, 한국 자동차 기업 기아자동차(KIA) 분석
  •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 닛산,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 GM(제너럴모터스), 독일 자동차 기업 BMW,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 한국 자동차 기업 쉐보레, 현대자동차, 한국 자동차 기업 기아자동차(KIA) 분석Ⅰ.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도요다, 토요다, 도요타, Toyota)1. 직접부문과 간접부문간의 통합2. 도요타 자동차의 교육훈련제도1) 작업훈련계획표에 의한 OJT 실시2) 승진과 연계된 체계적인 Off-JT 실시Ⅱ. 일본 자동차 기업 닛산(NISSAN)1. 닛산의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교육제도와 미국의 학제
  • 미국의 학제Ⅲ. 미국 학제를 따른 원인Ⅳ. 참고문헌Ⅰ. 학제의 의미와 중요성학제란 한 사회 내의 여러 수준과 종류의 학교들이 제도적으로 상호 관련되고 각 위치가 자리매김하게 되는 체제, 즉 학교체제(school system)을 가리키는 말이다. 학제의 경우 한 사회에서 영위되는 학교교육의 팽창 및 취학 규모, 형식과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은 틀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을 가진다.특히, 현대사회로 접어들며 단순한 육체노동 뿐 아니라 개인의

  • [의료사회사업] 제 3장 의료사회사업의 기원과 발달
  • 미국의 의료사회사업 역사초창기(1890~1935) : 도입단계중기(1935~1960) : 의료사회사업의 제도화 및 전문적 발전기현대 1기(1960~1975) : 전문의료사회사업 영역 확대기현대 2기(1975년~2001년) : 의료사회사업의 확대기3. 일본의 의료사회사업 역사제 1기 : 제도 확립의 시동기제 2기 : 전문성 확립기제 3기 : 전문성과 권익의 옹호기4. 한국의 의료사회사업 역사기원현대 의료사회사업의 발달단계1) 도입기(1958~1964)2) 조직화 시기(1964~1973)3) 제도화 시기(1973~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