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미국의 교육개혁의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진보주의
1-2. 본질주의
1-3. 항존주의
1-4. 문화재건주의
2. 미국의 국가수준 교육과정
2-1. 미국 교육의 특징
2-2. 미국 교육의 조직과 구조
2-3. 직업기술교육
2-4. 중등과정 후의 교육
3. 교육정책과 교육행정
4. 미국교육 개혁의 흐름
4-1 America 2000 program(부시, 1991)
4-2. Goals 2000 Program(클린튼, 1997)
4-3. No Child Left Behind(NCLB, 부시, 2001-2)
4-4. 오바마 정부
5. 우리의 교육개혁 정책에 제공하는 질문
본문내용
⇒ 미국에서는 중등과정 후의 교육이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단과대학과 대학교>
미국에는 600개 이상의 공립4년제 단과대학과대학교, 거의1800개에 이르는 사립4년제 단과대학과 대학교가 있음
학사학위 같은 4년제 대학학위, 석사나 박사 학위 같은 대학원 학위가 존재

<영리 목적으로 세워진 교육기관>
공립교육기관과 비영리사립교육기관에 더하여 미국의 고등교육분야는“사설학교”라고 불리어지는 영리목적으로 세워진 사립교육기관을 포함.
특정분야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훈련과 다양한 학과의 다양한 범위의 학위를 제공.

<고등교육인가제도>
기본수준의 자질을 유지하기 위해 교육기관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정부차원의 동료평가를 실시하는 수단으로서 자발적인 인가제도관행
인가 제도를 주관하는 단체는 고등교육기관들과 학자들로 구성된 협회.

4-1 America 2000 program(부시, 1991)
1) 배경
1989년 1월, 취임 후 곧바로 주 지사 중심의 국가정상회의를 소집하여 미국 교육의 개혁을 위한 ‘Goal 2000'을 수립, 발표.
이를 더 정교화시켜 1991년 ‘미국교육 2000 프로그램’을 작성, 보고서로 발행하였으나 이 안은 국회에서 법안으로 통과되지 못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슐라이어마허의 사상에 대한 연구
  • 개혁파의 통합운동에도 힘써 신학분야뿐만 아니라, 철학․교육학․미학 등의 영역에서도 주목할 만한 업적을 남겼다. 현대 신학자 평전 4. 슐라이어마허 살림출판사. p9-32 참고 최신한 지음■슐라이어마허와 상황(Context)“슐라이어마허의 사상은 주로 그가 살던 시대의 문화적 상황과 지적 상황 그리고 자신의 성장배경에 대한 반응으로 나온 것이다. 계몽주의 시대는 기독교에 있어서 편안한 시대가 아니었다. 그 당시의 시대정신은 신앙에 대하여 상

  • 시사토론 프로그램 분석
  • 철학) : 말하는 내내 다른 패널들이나 시청자들을 바라보지 않고 자료만 보면 얘기한 것이 아쉬웠다. 덕분에 사회자에게 지적을 당하기도. 전 패널들 중에 가장 나이가 많았기에 보수적이고 완고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런 모습이 이 토론 진행 내내 말 몇 마디 못했다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하였다. 현실적인 자료 면도 많이 부족했던 것도 한 몫 하였다.이윤상 (한국 성폭력 상담소) : 여성의 입장에서 아주 뚜렷한 입장을 가진 듯 하였지만, 전체적

  • 미국 유아교육, 헤드스타트
  •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맺음말에서는 이번 조사를 통해 우리 조가 어떤 것들을 느끼고 알게 되었는지 나눠보고자 한다.Ⅰ 미국 유아교육1. 미국 유아교육의 흐름 및 정책(1) 1855년 이전 : 유아교육의 태동기이 시기는 유아교육에 대해서 인식하기 시작한 시기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 시기의 유아교육은 17,18세기의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의 철학과 교육적 사고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고 이를 통해 유아기에 대한

  • [교육학] 민주주의와 교육
  • - 목차 -1. 들어가며2. 듀이의 사상과 비평(1) 경험 중심의 교육(2) 듀이가 말하는 “민주주의”의 의미(3) 흥미의 사회적 측면 - 통합에의 기여3. 나오며민주주의와 교육 1. 들어가며존 듀이(1859∼1952)는 미국의 철학자, 교육학자로서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출생하여 버몬트대학을 졸업했다. 그는 W.제임스에 의해서 발전된 프래그머티즘을 바탕으로 보편적 교육학설을 세워 세계 사상계에 큰 공헌을 하였으며, 과거의 개념적인 철학용어를 씻어내고 시

  • 교육과정및평가3공통)브루너지식의구조론과 듀이경험중심의 교육목표내용방법비교설명0k
  •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Dewey는 미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이자 교육자로 알려져 있다. Dewey의 영향력은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까지 그 영향력이 미쳤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컸다. 해방 이후 미군정권이 시작되자 일제 36년 동안의 제국주의 교육 대신에 미국의 민주주의 교육이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과거 몇 십년 동안 한국은 여러 면에서 Dewey의 실용주의 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받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