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변이 마케팅 신병철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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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돌연변이 마케팅
신병철 지음
CHAPTER 1. 급변하는 마케팅 생태계
★ATL과 BTL
ATL(Above the Line) : 4세대 매체(TV, 신문, 라디오, 잡지) 및 뉴미디어(인터넷, CATV 등)
BTL(Below the Line) : 이벤트, 전시, 스포츠마케팅, CI, PR, TM, PPL, CRM, PRM 등
ATL은 BTL에 비해 도달 범위가 넓고 대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비용부담이 크다.
BTL은 세분화된 고객에게 직접 전달이 가능하고, 비교적 비용이 저렴한 BTL 마케팅이 선호되는 경향이 짙어졌다.
마케터들은 ATL 이나 BTL을 떠나서 마케팅 목표 달성이 가능한 수단을 찾아 하나의 컨셉에 맞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CHAPTER 2. 돌연변이 마케팅의 유형
(1)게릴라마케팅 : 경쟁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잠재고객을 깜짝 놀라게 하는 마케팅 전술이다. 일반적으로 후발기업이 틈새시장 공략, 적은 마케팅 비용 활용, 밀착형 마케팅 전개한다.
EX) 엉덩이를 광고판으로 이용한 뉴욕의 헬스클럽
(2)구전마케팅 : 내집단 평향(In Group Bias) 즉, 내부 집단의 의견에 과도하게 신뢰를 보이는 현상으로 인해 구전마케팅은 큰 성공을 이룰 것이다.
EX) 하나코비 락앤락 : 2002년부터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락앤락 서포터즈’를 통해 구전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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