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초일류 기업 삼성의 경쟁력과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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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삼성그룹의 이건희 경영철학에 중점을 두어,
삼성그룹이 왜 초일류기업으로 탄생되었는가를
나름대로 분석조사 하였습니다.
글자포인트는 10입니다. 정성껏 편집하였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초일류 기업 삼성의 성공 요인
1. 이건희 회장은 왜 ‘신경영 선언’을 했었나.

2. 이건희 회장의 비교전시 경영학

3. 협력업체와의 차별화된 관계 설정

4. 삼성의 글로벌 인재 육성 방안

5.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가치 확대

6. 회의의 벤치마킹이 된 삼성식 회의 문화


본문내용
<서론>
최근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125억 달러로 세계에서 21번째를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경제주간지 비즈니즈위크(BW)는 브랜드컨설팅업체인 인터브랜드와 세계 100대 브랜드 가치 기업의 선정 결과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일본 언론들은 삼성이 브랜드 위상과 디자인 경쟁력을 갖춘 배경으로 이건희 회장의 선견지명을 칭찬하는 등 삼성 벤치마킹 열풍이 불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의 ‘애니콜’은 삼성의 저력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미국 내에서 올해 말까지 판매될 휴대전화 가운데 삼성전자 단말기 점유율은 24.8%(2800여만대)에 달할 전망이다. 국내외를 합쳐 181억 달러(20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란 분석도 나왔다. 막강한 파워를 가진 삼성. 삼성을 자타가 공인하는 초일류 기업으로 만든 원동력은 무엇인가
1. 이건희 회장은 왜 ‘신경영 선언’을 했었나.
오늘의 삼성을 있게 만든 건 이건희 회장이 1993년 주창한 ‘신경영 선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건희 회장은 1987년 회장에 취임한 이듬해 취임 1주년을 맞아 제2창업을 선언한 이래 끊임없이 변화와 개혁을 강조해 왔다. 하지만 공염불이었다. 임원들은 회장의 진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이 회장의 신경영에 대한 결심은 이때부터 싹 터오다 1993년 3월 일본제품에 밀려 삼성의 제품이 3류 제품으로 취급받는 현장을 목격한 것이 큰 계기가 되었다. 당시 이 회장이 미국 출장중 LA에 머무르면서 직접 백화점과 디스카운트스토어를 둘러보는 과정에서, 소니 ․ NEC 등 일본 전자 제품들이 진열대 앞쪽 눈에 잘 띄는 곳에 정돈돼 있었지만 삼성 제품이 먼지만 쌓인 채 뒷구석에 놓여있는 것을 발견하고 크게 실망했다. 이 회장은 곧바로 삼성전자 제품과 일본 선진기업 제품을 비교전시할 것을 주문하고 사장단 합동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같은 해 6월 일본에서 이 회장 주재로 삼성 전자 기술개발 대책회의가 열렸는데, 이 때 후쿠다 삼성전자 고문이 이 회장에게 삼성전자에 대한 문제점을 담은 ‘경영과 디자인’이란 보고서 또한 삼성의 신경영을 촉발한 중대한 계기가 되었다. 이 회장은 삼성전자가 확보해야 할 기술에 관한 제언, 상품개발 프로세스에 관한 제언, 사업부제 실시에 따른 디자인 매니지먼트 방안 등이 적힌 후쿠다 고문의 보고서를 정독하면서 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느끼고 질 경영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경영, 즉 삼성 신경영을 선포하게 된 것이다. 삼성 이건희 회장이 신경영을 선언한 의미는 세기말적 변화를 앞두고 초일류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생존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절박한 위기의식을 구체적인 실천방향으로 정립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이건희 개혁 10년’, 김성홍•우인호 저, 김영사. 2004.
2) ‘삼성처럼 회의하라’ 김영한•김영안 저, 청년정신. 2004.
3) ‘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 이용찬•신병철 지음, 살림.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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