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변이 마케팅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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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병철 지음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
서점에 갔는데 마케팅 관련 책이 너무 많았다. 이것도 읽어보고 저것도 읽어봤는데 마케팅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고 어느 것을 선택해야할지 힘들었다. 그 중 돌연변이 마케팅이라는 책을 선택했다.
책표지에 교수님이 말씀하신 "더 빠르게, 더 소비자 지향적으로," 라고 적혀있어서 왠지 더 믿음이 갔다. 그래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됐다.
CHAPTER 1 . 급변하는 마케팅 생태계
새로운 소비집단, 그들이 온다.
여기서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프로슈머(Pro Sumer)라는 말이 나와서 반가웠다.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가 제3의 물결에서 주장했던 말이다. 프로슈머는 단지 물건을 구매하고 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제작에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참여라는 능동적인 소비자를 말하는 것이다. 이것 외에도 트윈슈머(Twin Sumer), 그린슈머(Green Sumer), 크리슈머(Cre Sumer), 스포슈머(Spo Sumer) 등이 있다.
침몰하는 거대미디어들
ATL과 BTL
ATL(Above the Line) : 4세대 매체(TV, 신문, 라디오, 잡지) 및 뉴미디어(인터넷, CATV 등)
BTL(Below the Line) : 이벤트, 전시, 스포츠마케팅, CI, PR, TM, PPL, CRM, PRM 등
ATL은 BTL에 비해 도달 범위가 넓고 대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비용부담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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