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다양성 중동부 유럽에서의 고용관행 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폴란드, 헝가리, 슬로베니아에서 같은 부문 내 12개의 독일소유 또는 미국소유의 회사를 비교함으로써 다국적기업의 ‘‘Home-country effects’’를 평가할 수 있다.
- 차이점은 (종업원)참여보다는 유연성, 기업문화 , 노동시간에서 찾을 수 있다.
서론
○ 유럽에서의 고용관행에 대한 논쟁은 두 가지 대조적인 명제에 중점. ① 중동부유럽 각국의 모델 속에서 기업의 뿌리에 강조점을 둘지, ② 국경이 없는 자본(‘‘footloose’’ capital)에 의해 강요되는 “최고의 글로벌 “관행”에 초점을 맞출지이다.
○ 세계적인 자본과 맞부딪혔을 때 서구 유럽모델(특히 독일의 변형)의 지속성에 대해 회의적. 독일에 근거를 둔 다국적기업들은 유럽에서 다른 지역에 투자할 때 자국에서의 종업원 경영참여 모델은 모국에 남겨놓고, Anglophone countries의 고용관행으로부터 배울 점을 찾는다.
- 이런 견해에 따라서, 세계적인 ”최고의 관행“(미국의 주도권이라는 지배적인 영향에 의해 촉진된 것이건, 혹은 전략적으로 선택된 것이건 상관없이)은 다국적기업의 고용관행에서 지배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 이 논문은 폴란드, 헝가리, 슬로베니아에 있는 자동차 부품부문에서 미국과 독일의 다국적기업에 대한 사례를 연구. host country들이 규제하는 환경뿐 아니라,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생산과 노동시장의 불확실성은 home country의 고용관행으로부터 기업들이 이탈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다국적기업의 고용관행과 home country model 사이의 관계
○ 세계화에 대한 논쟁 속에서 신제도학파(macro neo-institutionalists)는 다국적기업들이 home country 사업체계에 뿌리내리고 있음을 관찰함으로써 국가적 다양성의 복원력을 강조하고 있다.
○ 제도학파(institutionalist)의 관점에서는 다국적 기업들이 다른 제도적 환경을 가지고 있는 외국의 환경에서 내부의 제도적 환경에 의해서 규정된다면 다국적 기업들은 회사의 필요성을 충족시켜줄 적절한 방책을 개발하거나 그러한 방책에 적응 한다. 독일에 근거를 두고 있는 회사는 미국에서 사업을 시작할 때 오스트리아와 네덜란드에서 사업을 시작할 때와 비교해서 다른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마켓과기업경영전략 ZARA UNIQLO TOYOTAMOTOR LENOVO LESTLE 다국적기업의목적 다국적기업의특징 spa브랜드
  • 기업을 통해서 중국인 입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중국 시장의 세본화 다양화 전락으로 중국시장 현지화전략을 취했다. nestle해외진출의 4PS전략유럽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1) Price네슬레의 국제화 전략은 입맛의 현지화으로 상징된다. 입에 맛은 지역에 따라 다르고 나라마다 다르다. 지역 매니저들은 수시로 선진시장과 개도국 시장을 드나들면서 유럽 등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가져와 자기 지역에 적용한다.2) product유럽인은 일반적으로 커피

  • [조직행동론] 한국 msd의 동기부여전략
  • 다국적 기업들의 단점으로 지적되어 온 직장 생활에서의 동료애 상실을 막기위한 것이다. 다분히 자기중심적으로 흘러갈 위험이 있는 직장 문화에서 올 수 있는 폐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직원들이 함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 d. 전문 인력에 의한 과학적 접근:모든 기업들이 자신 분야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할 것이다. 하지만 MSD는 사업을 하는데 있어 전문성 자체를 승부의 수단으로 여긴다. 예를 들자면 영업을 하는데 있어 관행이 되어버린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기업은 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로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子會社)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 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으로서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의 실정과 모회사(母會社)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공통적인 풀(pool)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 조직 또는 그 기업 조직의 일환이다. 다국적 기업이라는 형태로 미국의 대기업이 해외 진출 특히 유럽

  •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해외 인사관리
  • 다국적 기업이 국내에 진출하게 되면서 이들의 인사 관행이 국내기업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경영 환경 속에서 모든 일을 처리해야 하는 인재의 역할은 더욱 더 중시되고 있으며, 인재 관리는 기업이 더욱 큰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중시해야 하는 핵심 영역일 것이다. 기업이 해외에 자회사를 설립하거나 혹은 해외 인재 파견을 해야 할 경우에는 본국에서와 다른 현지에서 적응을 위해 본국뿐 아니라 서

  • [마케팅관리]화장품업체 ‘시세이도’의 글로벌마케팅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유럽38,2006.4%51,3008.7%61,7009.9%아시아오세아니아33,6005.6%39,4006.6%45,8007.5%재외합계106,30017.8%132,30022.3%154,20024.0%합계596,557100.0%592,395100.0%621,300100.0%시세이도의 해외판매 비율은 2003년 현재 24%으로써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다른 다국적 화장품 회사인 로레알 85%, 유니레버 59.9%, 에스티로더 40%에 비하면 낮은 수준으로, 시세이도는 해외시장점유율 확대와 매출 비율 확대에 힘써야 한다. 한편 최근에 일본 국내시장에서의 점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