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한국 msd의 동기부여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선정 이유 및 연구의 의미
2. MSD(Merck Sharp & Dohme)
Ⅱ. 본 론
1. 한국 MSD의 기업가치, 목표와 방향
2. 한국 MSD의 모티베이션 전략
3. 한국 MSD 동기부여전략의 문제점
4. 대안의 제시
Ⅲ. 결 론
1. 한국 MSD의 현재
2. 한국 MSD의 미래
3. 과제를 마치며
<첨부 1: 한국 MSD의 부서 소계>
<첨부2: 한국 MSD의 연혁>
<첨부3:인터뷰의 질문지>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선정 이유 및 연구의 의미
"Ethical Business Practice" 즉 윤리적인 사업 방식은, 시장이 우리의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져 갈수록, 중요한 화두로 부각되는 문제다. 하지만 불행히도 우리는 기업인들의 부정부패와 도덕불감증을 보여주는 사건을 일상처럼 접하면서 산다. 너무 무감각해버려져 사람들은 정도경영이 허구에 불과하다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험악한 경쟁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때로는 원칙과 신념을 버려야 할 필요도 있다고 우리는 믿게 된 것이다.
자신의 믿음에 따라 외길만 걷는 고집쟁이를 존경할 수는 있어도, 그와 함께 하기는 쉽지 않다. 그의 비타협적인 자세의 답답함, 그와 함께 하는 생활의 엄격함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의 곁을 쉽게 떠나게 만든다. 하지만 때로는 어떤 상황에서도 차별과 흔들림이 없는 그의 공정한 태도가 그와 함께하는 생활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주기도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수억 명의 거대 인도 시장을 현지의 경영 관행이 그들의 기업이념과 맞지 않다는 이유로 과감히 포기해버린 회사, 1994년이 되어서야 우리나라의 시장 관행이 공정해졌다고 판단하고 진출한 회사, 그러면서도 연평균 100%의 매출액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회사인 MSD(Merck Sharp & Dohme)를 연구의 주제로 삼게 되었다. 이상과 현실, 교과서와 실상간의 괴리를 직시하면서도, 그 차이에 굴하지도 그리고 현실 속에서 도태되지 않는 기업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MSD에 대한 연구는 기업의 동기부여전략이, 조직과 개인 수준에서의 단순한 물질적 이익 추구 차원이 아닌, 인격적이면서 사회적 사명감을 띌 수 있는 것임을 시사한다. 그만큼 이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점과 그 대안들은 가치 있는 것들이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MSD에 대한 조사를 함으로써 최근 몇 년간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던 다국적 기업의 국내 진출과 적응, 양성 평등의 문제 등을 모티베이션 전략의 측면에서 연구 해 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여 본 기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2. MSD(Merck Sharp & Dohme)
MSD의 역사는 George Merck가 1891년 미국에서 제약기업인 머크(Merck)사를 설립하면서부터 시작된다. 1953년 Sharp & Dohme사와 합병을 통해 현 기업명을 갖게 되었고, 미국 본사는 머크로 다른 나라에선 MSD로 불린다. MSD는 일반 의약품보다는 전문 의약품을 취급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그리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하지만 1993년 경제지 “Fortune”이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중 1위로 7년(1987~1993년) 연속 뽑히기도 했으며, 지난해엔 “Business Week"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치 있는 브랜드 28위에 오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Working Mother"지 선정 '여성이 일하기 가장 좋은 회사 베스트 10'에 10차례나 잇따라 선정되는 등,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 참고문헌
-
1. http://www.msdcareers.com(2003년 5월 12일~18일)
2. http://www.merck.com(2003년 5월 13일~19일)
3. http://www.msd-korea.com(2003년 5월 12일~18일)
4. http://www.seri.org(2003년 5월 10일~13일)
5. “신 인사관리(노동과 자본의 통합 이론)” 박경규 홍문사 2003
6. “조직행동론 제2판” 임창희 학현사 2000
7. “조직행동론 제4판” 유기현 무역경영사 2002
8. “21세기형 인적자원 관리” 한국노동연구원 편 2002
9. “21세기형 성과주의 임금제도” 한국노동연구원 편 2002
10.“인력 관리” 현대 경제 연구원 옮김 Harvard Business Review Paperback Serie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