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유통 관리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기획 의도

올해가 롯데쇼핑3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래서 저희조는 롯데쇼핑이 출범하고 30년동안 어떤 시기에 어떤 일이 일어났고, 그리고 그런 시대적배경에 따른 롯데쇼핑의 대응이나 전반적인 경영/유통 활동에 대해 알아보며 창립 후 지금의 롯데쇼핑의 입지를 다지게 한 요인들의 대해서 알아보고자 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2.롯데쇼핑의 30년


1979-1987년 롯데쇼핑센터의 탄생과 성장

- 시대상황과 유통업 현황


1979년에 발생한 제2차 석유파동은 국제 경영환경을 크게 악화시켰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경제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더구나 우리나라는 정치적으로도 격변의 시기를 맞이하였다. 신군부 세력이 정권을 장악하면서 경제운용의 주체를 정부주도에서 민간주도로 전환되어갔다. 이러한 정부정책의 변화와 함께 경제발전에 따른 소득증대, 교육수준 향상, 대중매체의 발달 등 사회적 요인이 변화하면서 소비자의 의식을 크게 변화시켰다. 소비패턴이 다양화, 개성화됐고, 상품선택 및 개점의 선호기준도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준 유통형태가 바로 백화점이었다. 덕분에 백화점은 유통업계의 총아로 떠오르며 눈부신 성장을 거듭했다. 특히 롯데쇼핑센터는 대규모 매장, 다양한 상품 구색, 현대적 시스템과 당시로서는 생소한 개념이었던 고객서비스를 선보이며 진정한 의미의 현대적 백화점 시대를 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전략) 이마트의 업계 1위 수성을 위한 경영 전략 분석과 마케팅 전략 분석
  • 관리나 재고 관리의 어려움을 낳고 있다. 5. 이마트의 기회(1) 소비자의 생활 패턴 변화과거에 비해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평일 쇼핑보다 주말 쇼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같은 맥락으로 밤늦은 시간이나 이른 시간에의 쇼핑도 증가추세다.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분석한 홈플러스를 비롯한 기타 할인점들은 24시간 영업 혹은 연장영업을 시행하고 있다.이런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의 변화에 부응하여 앞으로는 24시간 영업이 유통업계의 대세로

  • [유통] 롯데쇼핑 이슈분석
  • 롯데쇼핑은 25년간 지켜오던 ‘유통왕국’의 자리를 신세계에게 내주었다. 현재 롯데쇼핑은 우리홈쇼핑의 인수나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등 국내 및 오프라인으로 한정되어 있던 유통채널을 다양화 시키는 노력을 하며 1위를 탈환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이 유통시장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오늘날의 상황적 요소와 경쟁업체의 위협 속에서 롯데쇼핑은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환경탐색을 통한 이슈관리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조

  • [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
  • 누구시죠 - 목 차 -1. 서론1. 프로젝트의 목적 및 방법2. 조사 대상 및 기업 선정 이유2. 조직소개 및 전략수립1. 조직소개2. 전략수립3. 본론1. 롯데마트의 채용 시스템2. 롯데마트의 교육 시스템3. 조직행동이론을 통한 효과성 분석4. 성과분석4. 결론5. 인터뷰 Q&A1. 서론1. 프로젝트의 목적 및 방법1) 프로젝트의 목적지난 한 학기 동안 배워 온 인사관리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에서는 실제로 이를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 인터넷 쇼핑몰의 분석과 발전 전망
  • 쇼핑, 사이버 쇼핑 또는 전자 쇼핑과 유사한 개념이다.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할 경우 시간과 경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Ⅱ.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생성과정1.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생성과정-′96년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첫 생성: 롯데쇼핑, 인터파크 -′99년까지 롯데 인터넷 백화점의 매출액 구성비는 제품별 편중 심함. 도서, 음반 등 공산품 및 규격품 위주. 의류제품의 비중은 저조.(국내 인터넷 쇼핑에 관한 조사 보고서-김창보,변명식 2

  • 유한킴벌리 SCM, 공급사슬관리
  • 롯데마트 전시&판매 : 26일52일1)원재료 공급 : 15일2)유한킴벌리 제조 : 25일3)롯데마트 전시&판매 : 12일 현재 프로세스와 향후 프로세를를 살펴보면, 재고회전율은 11일에서 5일, 결품율은 5% 1%로, 순매출액 증가율은 15% 향상, 관리비용은 1억원 감소, 공급체인 회전율은 86일에서 52일로 감소되었다.3. SCM 주요성과1) 새로운 판매기회의 획득 buy logistics유한 킴벌리는 CR(Continuous Replenishment) 시범사업을 통해서 유통업체의 프로모션 정보를 취합해 시스템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