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롯데마트 시스템 소개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프로젝트의 목적 및 방법
2. 조사 대상 및 기업 선정 이유


2. 조직소개 및 전략수립

1. 조직소개
2. 전략수립


3. 본론

1. 롯데마트의 채용 시스템
2. 롯데마트의 교육 시스템
3. 조직행동이론을 통한 효과성 분석
4. 성과분석


4. 결론


5. 인터뷰 Q&A

본문내용
1. 서론

1. 프로젝트의 목적 및 방법

1) 프로젝트의 목적

지난 한 학기 동안 배워 온 인사관리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에서는 실제로 이를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다. 주로 강의시간에 배워온 인사관리 이론으로 실제 기업의 사례를 적용 ․ 분석해 보며, 조직 행동적 측면으로도 인사관리시스템을 분석한다. 조직의 특성이나 전략이 인사관리제도와 어떻게 연계되며, 이것이 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2) 조사 방법

- 롯데마트 인사담당자 인터뷰
- 롯데마트 기업 관련 홈페이지 등 인터넷 검색
- 관련 신문기사, 논문 등 참조


2. 조사 대상 및 기업 선정 이유

대형마트 年 두자릿수 증가 … 중소 유통업체는 퇴보
지난 96년 28개에 불과하던 대형마트는 지난해 342개까지 증가했다. 매출액도 지속적으로 증가, 전체 소매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00년 9.1%에서 지난해 16.6%까지 증가한 상태다. [이코노믹리뷰 2007.04.04 이석 기자]

롯데마트 ‘해외로 해외로…’
롯데마트는 7일 네덜란드계 인도네시아 대형마트 체인 ‘마크로(Makro)’ 19개점을 인수하고 인도네시아 유통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롯데마트 노병용 대표는 “이번 인수는 가능성이 큰 아시아권 유통시장에 진출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2월 중국 마크로 8개점을 인수했으며, 올해 말에는 베트남 1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세계일보 2008.10.08 김기환 기자]

롯데마트 아시아 최대 오산물류센터 준공
롯데마트는 경기 오산시 부산동에 아시아 최대 규모인 오산물류센터(사진) 준공을 마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첨단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기존 납품에서 입고까지 3시간가량 소요되던 과정을 1시간 안으로 단축시켰다고 밝혔다. 또 경부고속도로와 1번 국도에 인접해 접근성도 좋아 연간 800억 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롯데마트 노병용 대표는 “할인점 사업에서 물류센터는 심장과 마찬가지”라며 “세계 수준의 첨단 물류센터 준공으로 중장기 성장의 기반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2007.11.21 정효진 기자]


⇒ 대형할인마트들의 상승세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소매시장에서 신세계이마트, 삼성홈플러스, 롯데마트와 같은 대형마트들의 비율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그 범위가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 대도시, 지방 중소도시에까지 미치고 있다. ‘누구시죠?’는 이렇게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대형할인마트’의 인사관리시스템에 관심을 가져 보았다. 그 중 마트업계의 후발주자로 나섰지만 현재 Big 3의 위치에 있으며, 최근 해외시장 개척에 큰 성과를 거두고, 아시아 최대 물류센터를 준공한 ‘롯데마트’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였다.
후발주자로 나선만큼 어떠한 인사관리를 펼치는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인사관리 차원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롯데마트’의 인사관리시스템 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2. 조직소개 및 전략수립

1. 조직소개

1) 롯데마트 소개


롯데마트는 롯데쇼핑(주) 롯데마트사업본부가 운영하는 할인점이다. 1998년 4월 1호점인 강변점 오픈을 시작으로 수많은 고객의 사랑과 성원에 힘입어 신세계 이마트, 삼성 홈플러스와 함께 대한민국 대표 할인점으로 성장해 왔다.
롯데마트의 초기 이름은 ‘Magnet’이다. Magnet이란 매력을 뜻하며, 고객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매장을 의미하며, 그 매력으로 고객에게 늘 사랑을 받는 고객밀착형 할인점을 뜻하는 것으로, 롯데마트는 대표적인 유통 전문 그룹 롯데가 만들어낸 대형 할인점이다.
1979년 고객 제일이라는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쇼핑에서 1998년 뒤늦게 대형 할인점 시장으로 진출한 것이 바로 그넷(현 롯데마트)이다. 신세계, 삼성과 함께 대형 할인점 ‘Big 3'를 이루고 있는 롯데마트는 2000년 말 16개 점포로 최단기 다점포화를 전개하면서 유통산업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롯데의 유통회사로서 첨단 시설과 교통이 편리한 입지, 고품질의 상품을 최저 가격에 판매하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을 유도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인 "Lotte Mart"상표로 제품을 선보여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최신의 POS 시스템 도입으로 자동발주 시스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고 이를 상품가격에 그대로 반영하여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60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 점포는 지역 중소기업체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민의 고용을 창출하는 등 지역 경제 발전에 일조하고 있으며, 각 부문별 시스템을 첨단화하여 세계 속에 우뚝 서는 유통전문기업으로의 도약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이다.

참고문헌

1 동아닷컴 <대표기업 10 이렇게 뚫는다<5> 롯데쇼핑> 2005.7.7
2. 2006, 2007 Annual Report 2008 / 2008 Q1, Q2, Q3 Financial Results
   (http://www.lotteshoppingir.com/data/data_index.jsp)
3. 롯데그룹 채용 (http://www.job.lotte.co.kr)
4. 경쟁우위 달성을 위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황규대) 박영사 2008
5. 테라엠에스, 온라인 교육 전문 사이트(www.terams.co.kr )
6. 롯데연수원 사이트 (http://www.lotteacademy.co.kr/)
7.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롯데마트 공급사슬관리
  • ≪ 목 차 ≫《서 론》 ■ 기업선정 이유 ■ 기업소개 및 연역《본 론》■ 롯데마트의 SCM 도입배경■ 롯데마트 SCM도입 사례1) CPFR 도입2) VISS시스템 3) 물류시스템(양산 물류창고)4) 선진 진열관리 솔루션 전사도입 주목5) RFID 구축 시범사례■ SCM의 주요 성공요인《결 론》■ 결 론 ■ 참고문헌 《서 론》■ 기업선정이유롯데마트는 2000년부터 일부 협력업체와 CRP 시범사업을 진행 해왔으며 2005년 초에는 SCM 컨설팅을 통해 협력업체와의 협업

  • [마케팅] 신세계백화점의 마케팅 사례 분석
  • 및 가정 상품군의 프리미엄화 등의 고급화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내수침체에 따라 소비계층에 있어 할인점과 구분되는 중상위층 고객 및 VIP고객을 대상으로 한 세분화된 타켓 마케팅 등 관계지향형마케팅(CRM)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MD차별화, 전문매장, 주5일 근무제에 따른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포함하여 주변의 복합시설과 연계한 대형 복합매장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3. 경쟁사 분석 - 롯데백화점(1) 롯데백화점 소개롯데백화

  • [국제경영사례분석] 이마트 중국진출성공사례
  • 소개II. 중국 시장 진출의 배경 1. 이마트의 해외직접투자 배경2. 이마트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III. 외부 환경 분석1. 중국시장의 특성 2. 중국 소비자들의 특성Ⅳ. 내부 환경 분석 및 성과 -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1. 이마트 성공전략2. 이마트의 성공전략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3. 철저한 사전 준비4. 브랜드 전략5. 매장관리 및 운영전략6. 마케팅 전략7. 성공적인 운영시스템의 도입과 중국의 열악한 물류체계 극복8. 인사관리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상해이마트를 중심으로
  • 소개II. 중국 시장 진출의 배경 1. 이마트의 해외직접투자 배경2. 이마트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III. 외부 환경 분석1. 중국시장의 특성 2. 중국 소비자들의 특성Ⅳ. 내부 환경 분석 및 성과 -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1. 이마트 성공전략2. 이마트의 성공전략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3. 철저한 사전 준비4. 브랜드 전략5. 매장관리 및 운영전략6. 마케팅 전략7. 성공적인 운영시스템의 도입과 중국의 열악한 물류체계 극복8. 인사관리

  • [물류관리] 하이마트 분석
  • 마트라는 선발업체와의 경쟁속에서 굳건히 시장지배자로 군림하고 있는 하이마트의 성공요인을 분석해보는 것을 이 레포트의 목적으로 한다. 물류 및 유통분야에 한정되지 않는 다양한 부분에서 어떻게 핵심역량을 구축했는지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특히 경쟁업체와의 비교를 충분히 활용하여 서술해보았다. 2. 양판점의 개념양판점은 카테고리킬러라고도 불리는데, 종합유통매장에서 유통되는 제품의 종류 중에 한 계열을 선택하여 상품 폭을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