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이마트의 업계 1위 수성을 위한 경영 전략 분석과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연구목적
II. 본론
시장분석
1. 산업분석
(1) 할인점
(2) 국내 할인점 현황
(3) 국내 할인점 시장 환경 분석
(4) 이마트의 시장에서의 위치
(5) 이마트의 성공요인
2. 고객분석
(1) 고객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
(2) 외부설문조사
3. 경쟁자 분석
(1) 전통적인 경쟁업체들
(2) 새로운 경쟁자 온라인
4. 이마트의 문제점
(1) 문제점
5. 이마트의 기회
(1) 소비자의 생활 패턴 변화
(2) 의류 부분의 확충
(3) 식품 부분 PB제품의 확충
6. 계획 과정에서의 가정과 제약조건
(1) 소비자 데이터의 체계적인 산출
(2) 해외 진출의 확대
7. 수요 예측
전략 계획
1. 전략 목표
(1) 후발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승리
(2) 내년도 성장계획
2. 현재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1)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
(2) 서비스 전략
(3) 제휴 마케팅전략
(4) 지역친화 전략
(5) 기타
3. 가치제공의 복합 쇼핑 공간으로의 변화
(1) 배경
(2) 목표 설정과 이유
(3) 대응 전략
(4) 제약 조건
(5) 구체적인 전략 적용 계획
4. PB를 통한 차별화 전략
(1) 배경
(2) 목표 설정
(3) 구체적인 전략계획
5.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1) 목표
(2) 중국시장 현황
(3) 전략
6. 잠재적 고객 확보 - 아동친화 프로그램
(1) 목표
(2) 전략
(3) 고객 및 매출 동향 분석을 통한 피드백
Ⅳ.결론
- 본문내용
-
요 약
Ⅰ.서론
현재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이마트지만, 변화하는 시장 환경과 타 할인점의 위협적인 성장이 계속되는 바,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삼아 시장을 확대하고 매출을 증가시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시장환경분석을 통한 전략 계획을 수립하는 방안을 도출하여 본다.
Ⅱ.본론
할인점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물건은 저가에 파는 곳으로 최근 그 성장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할인점 시장의 환경은 변하고 있고, 고객의 욕구도 다양해 지고 있다. 유통시장은 소수 기업의 독점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업태별로도 선두권의 과점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외국계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와 함께 새로운 시장인 온라인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이마트는 지금까지의 1위 자리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후발업체와의 간격을 넓힘과 동시에 유통업계 내에서도 굳건한 수위자리를 지켜야 한다.
이를 위해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 할인점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과 함께 고객 분석, 경쟁자 분석, 그리고 이마트의 문제점과 기회, 수요예측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이를 토대로 앞으로 이마트가 추구해야 할 전략들을 짜 보았다. 이마트는 선발 업체에 선두 업체로 여러 가지 국내의 상황에 맞는, 기존의 할인점의 이미지와는 다른 독특한 할인점으로 국내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이러한 성공요인의 분석과 더불어, 20대에서 40대에 이르는 주부고객이 주를 이루고 있는 고객 층의 욕구를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해 보았다. 또한 전통적으로 같은 할인점의 경쟁자와 유통업계 시장의 새로운 경쟁자인 온라인할인점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마트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좀 더 나은 할인점으로 변할 수 있는 토대로 삼고, 시장이 변함에 따라 이마트가 어떤 기회를 잡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동시에 수요를 예측하여 이마트가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산업 전반에 관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짠 전략들은 다음과 같다. 이마트의 가장 거시적인 목표는 후발 업체와의 경쟁에서 승리하여 MS를 늘리면서 업계 1위를 고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과 서비스 전략을 시행하고 동시에 카드사와의 제휴, 지역친화 사업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이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평가, 네가지 전략을 수립하게 되었다. 첫 번째는 4P전략중에 Promotion으로 이마트를 여러 가지 문화시설과 연계해 매장을 단지 쇼핑공간이 아닌 쇼핑과 여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의 변화시키는 것이다. 여기서 구체적으로 일산점과 충주점에 적용 계획까지 세워 보았다. 두 번째는, Product로 높은 마진과 차별성을 꾀할 수 있는 PB제품에 대한 전략이다. 경쟁력과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 투자 할 제품군과 포기해야 하는 제품군을 설정하였다. 여기에는 BCG Matrix를 이용한 분석이 포함되어 있다. 세 번째로 Place는 13억의 어마어마한 중국 시장의 진출도 이마트가 현재 행 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으로 구상됐다. 이마트는 이미 상하이 2개 지점의 출점으로 노하우는 갖춘 상태이다. 물류센터의 확충과 더불어 공격적 출점과 더불어 중국 고객의 욕구에 잘 대응한다면 더욱 성공적인 중국 진출이 되겠다. 마지막으로 Promotion으로 미래의 잠재적인 고객인 아동들에 대한 전략이다. 이들을 매장으로 이끌어 올 수 있는 유인책을 쓰는 한편 아동들을 통한 피드백으로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고객 관리를 필요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 자신의 피부 유형을 피부분석 방법(촉진, 견진, 문진)을 사용해 분석하고 관리방법을 정하고 정상피부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이 무엇인지 찾으시오
- 탄수화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바로크 시대 및 로코코 시대의 문화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화장형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