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체인관리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급체인관리 실행사례

Dell Computer

1) 고객과 부품공급사를 직결, 7일분의 재고를 1일로 단축

현재 Dell사는 낭비 없는 서플라이체인을 구축한 결과, 현재의 재고는 부품과 재공품을 포함해 7~8일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향후에는 실시간으로 철저히 관리하여 1일 이내로 단축하고 싶다는 것이 Dell Computer의 장기적 목표이다. PC의 인터넷판매와 Federal Express와의 물류연계 등 다양한 수법을 고려하고 있는 델은 98년에도 새로운 서플라이체인 관리시스템을 가동시켰다. 이의 완성을 통해 고객기업과 델, 부품공급회사의 정보연계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Dell사의 SCM의 성공적 열쇠는 부품공급 회사와 고객기업, 운송업체 등이 하나의 몸체로 움직이는 체제를 유지해 가는 것이다.















2) 지불보다 입금이 빠르다.

델이 중시하는 것이 상품의 현금화 흐름이다. 「상품을 어떻게 빨리 현금화시킬 것인가」를 중시한 것으로 일반기업의 경우 출하에서 대금회수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그런데 델은 '98년 1월 시점으로 지불보다 입금이 빠르게 되었다. SCM에 의해 수주에서 부품의 차입, 생산, 입금과 지불 Timing 등 각 프로세스의 속도를 최적화하므로써 이런 효율경영의 달성이 가능해졌다. 인터넷을 충분하게 활용하므로써 더욱 속도를 가속시키고 있다. 그 방법 가운데 하나가 인터넷판매의 확대이다.
주문제품의 납기도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기업의 이용 편리성은 대단히 증대되었다. Dell로서도 수주처리 시간이 줄어드는 등 수요예측에 필요한 시장동향을 보다 빨리 수집할 수 있게 되었다.
고객기업으로부터 인터넷으로 주문을 받으면 곧 수주처리를 실행하여 생산거점에 지시한다. Texas주 Round Rock에 있는 델의 최신공장에서는 자동화 조립라인 방식을 포기하고 2명이 1대를 조립하는「Cell방식」을 채택했다. 지금까지 11시간 걸려 1대를 조립했지만, 현재는 5시간 안에 완료가 가능하다.
그 후에는 델의 배송센터로 보내져 Federal Express를 경유하여 고객기업에 배달될 때까지 불과 5일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델의 인터넷판매는 전 세계에서 매일 약 400만달러의 매출을 올릴 정도로 커다란 기둥으로 성장했고, 고객과의 서플라이체인 강화에 공헌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급망체인관리(SCM)에 대해 설명하시오(개념, 유형, 흐름, 배경)
  • 공급망체인관리(SCM)에 대해 설명하시오(개념, 유형, 흐름, 배경)목차공급망체인관리(SCM)Ⅰ. SCM의 개념Ⅱ. SCM의 유형1. 첨단 전자기술의 활용 유형2. 공급자 주도의 재고관리 유형3. 중앙집중관리 유형Ⅲ. SCM의 흐름Ⅳ. SCM의 배경1. 인터넷의 성장2. e-비즈니스의 본격화공급체인망관리(SCM)1. SCM의 개념부품 공급업체의 원자재 공급량과 기업의 제품 생산량, 그리고 소비자의 제품 구입량 등은 기업의 의지대로 일치시키기가 매우 어렵다. 이로 인해

  • [공급체인관리] 포스코 SCM
  • SCM의 정의원재료, 제공품, 완제품과 관련된 물적 흐름과 정보의 흐름을 통합적 관점에서 관리하여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SCM은 기업 내 또는 기업 간의 다양한 사업 활동의 프로세스를 부문간, 부서 간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SCM은 기업 내에서 일어나는 판매, 생산, 구매활동의 조정을, 또는 공급체인 상의 여러 조직간의 협력, 즉 공급자,생산자, 소비자간의 전략적 제휴, 아웃소싱을 의미함.SCM

  • 공급체인관리(SCM)의 성공사례와 성공요인
  • 공급체인관리(SCM)의 성공사례와 성공요인I. 공급체인관리(SCM)의 정의- 공급체인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란, 원료 공급자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 이르는 전체 과정에 걸친 기업들의 공동전략을 의미하는 것으 로, 각 기업들이 외부의 다른 회사 사이에 일어나는 거래에서 서로 관련 있는 업무처리를 상호 협력하여 단순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EDI에 의한 DB를 공유할 수 있어야만 전체적인 재고 삭감과 물류 합리화를 할 수 있다.QR/ECR은 SCM으로

  • [경영정보시스템] SCM(공급체인관리) 조사 향후 발전 방안
  • 공급자, 자사, 고객을 모두 통합하여하나의 파이프라인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것임정보시스템 등 기업 내에 한정된 시스템 구축(ERP의 경우)에 중점을 두어온 반면, SCM은 기업 내 뿐만 아니라 기업간 부문까지를 관심영역으로 두고 있음SCM의 정의SCM의 구조SCM의 구조SCM의 등장배경70~80년대90년대2000이후MRP자재소요계획ERP전사적자원관리SCM공급체인망통합공급체인간의 Process 효율화와 합리화를 위하여시대적 배경경쟁우위전략변화-경쟁심화

  • 제품의 수요특성에 따른 공급체인 유형 구축
  • 공급체인 전체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해 나누어 가질 수 있는전체의 이익을 증가시키도록 협조하는 모형 실체화혁신적 제품의 시장반응적 공급- 혁신적 제품에 내재하는 불확실성을 받아들이는 것- 리드타임을 감소시키고 공급체인의 신축성을 증가시켜 수요가 구매로 실현되는 시점과 근접하 게 주문하거나 제조- 완충재고를 보유하거나 잉여 생산능력을 보유 ▷ SCM의 7대원칙시장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 최종 소비자들이 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