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수요특성에 따른 공급체인 유형 구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품의 수요특성에 따른 공급체인 유형 구축

▷ 공급성과 향상
- 공급측면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과 사고력
- 고객의 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
- 그 외 주의해야할 것들


▷ 효과적인 공급체인
- 효과적인 공급체인 구축 전략법

▷ 혁신적제품 vs 기능적제품
- 혁신적제품
- 기능적제품
- 이상적인 공급체인구축방안 수립
- 기능적 제품의 효율적 공급
- 혁신적 제품의 시장반응적 공급


▷ SCM의 7대원칙
- 시장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
- 시장수요 정보 및 구매계획을 공급사와 협업할 것
- 계획대로 생산, 판매, 구매 실행
- 기업의 타조직, 부서간 연계하여 목표 계획, 수립, 실행
- 고객 주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
- 공급체인설계는 비용 보다 시장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것이 우선
- 유연한 정보시스템 기반을 확보

▷ 결론 및 정리
본문내용
▷ 공급성과 향상

공급측면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과 사고력
- 판매되는 시점에 고객의 요구를 포착하는 기술
- 전자자료교환(EDI) 기술
- 공급체인의 모든 단계에서도 고객의 욕구 니즈를 포착

고객의 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
- 신축적 유연한 제조능력
- 자동화된 창고
- 신속한 물류처리 능력
- 정확한 대응
- 효율적 고객대응
- 대규모 맞춤제조능력

그 외 주의해야할 것들
- 공급체인 파트너와의 적대관계
- 가격판촉에 의존하는 역기능적인 업계의 관습
- 부정확한 수요예측, 제품과잉 과부족
- 경영자의 합리적 의사결정 시스템 미비


▷ 효과적인 공급체인

효과적인 공급체인 구축 전략법
- 수요의 성격파악이 중요함
- 제품의 생명주기
- 수요의 예측용이성
- 제품의 다양성
- 제품공급리드타임
-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기준
- 수요패턴을 기준으로 아래 표와

<중략>

▷ SCM의 7대원칙

시장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
- 최종 소비자들이 어떤 물건을 어떤 소비패턴으로 구매하는지에대한 시장 정보를 확보하여 시장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민첩성을 개선

시장수요 정보 및 구매계획을 공급사와 협업할 것
- 시장 수요의 불확실성은 기업들에게 안전재고라는 명목으로 막대한 재고비용증대
- 기업은 자재구매 및 구매계획의 변동을 최소화하는 노력과 단기에서 중장기의 자재
구매계획에 대한 가시성을 공급사에 제공
- 공급업체들은 제조업의 구매계획 및 요청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공급체인구성

계획대로 생산, 판매, 구매 실행
- 정확한 현황과 제약사항들을 반영하여 신속한 계획을 수립
- 문제 발생 시 신속한 계획 수정과 실행능력

기업의 타조직, 부서간 연계하여 목표 계획, 수립, 실행
- 기업 내 여러 조직의 목표를 동기화하고 실행과정의 동기화도 촉진

고객 주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
- 완제품 재고, 생산 라인에 있는 제품, 또는 생산계획에 반영 되어 있는 제품 수량과 고객 주문 명확하게 연계
- 납기약속 관련하여 차질

<중략>
참고문헌
공급체인의 구조와 방향성의 역할 권영훈 한국학술정보

세상에서 가장 쉬운 경제학 & 경영학 관동학원대학경제학부 박화 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조업(제조업체, 제조기업)과 소매업(소매업체), 유통업(유통업체), 제조업(제조업체, 제조기업)과 부품업(부품업체), 제조업(제조업체, 제조기업)과 서비스업(서비스업체), 제조업(제조업체, 제조기업)과 광업
  • 공급사슬상에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고객의 충성도가 강한 경우 재고보충을 기다리는 경우 이에 따른 할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5. 재고비: 재고비용은 우선 재고 자산에 투입된 자본에 대한 기회비용, 재고 유지, 보관 등에 따른 제비용이 여기에 포함된다. 재고비용은 해당 기간 중 평균재고수량에 단위당 재고유지비를 곱하여 얻어진다. 재고량은 가동준비비용, 수요량, 단위 재고 유지비, 생산 및 물류의 리드타임, 제품의 진부화 속도 및

  • [서비스] 편의점의 서비스현황및 발전방향
  • 제품, 서비스, 상표, 노하우 및 기타 영업운영 방식을 계약에 의해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나 특권을 허가해주는 유통형태를 말한다.이러한 방식의 체인화 된 점포운영에서는 상품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배송체계를 원활하게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배송체계의 구축이 중요한 이유는 편의점의 상품구성이 다품종 소량진열인 점, 패스트푸드류의 판매방식, 그리고 최소한의 재고로 유통효율을 극대화해야 하는 점 등 편의점 특유의 경영특성 등에

  • [백화점, 대형할인점] 사례를 통해 본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의 분류, 경영, 경쟁구조 및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에 대한 제언
  • , 고려대박상욱(2001), 커지는 파이, 국내 할인점시장오세조(1998), 할인점경영상하, 박영사오원주, 우리 나라의 신유통업 성장배경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이성근배수현(1997), 새유통관리론, 무역경영사조홍석 저(1997), 백화점 판매환경 차별화를 위한 비주얼 머천다이징 계획-여성의류매장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학위 논문정연승, 삼성 경제연구원전병직 저(1996), 백화점 건축계획, 세진사장성임(1997), 할인점 이용자에 대한 특성 연구, 아주대

  • [공급사슬] 재고관리및 리스크풀링
  • 공급망 Network의 복잡화에 따른 지연 및 왜곡현상 심화- 유통업체의 동태적 행태- 공급체인 상의 정보공유 및 전달, 상호협력, 조정의 중요성 부각(4) 기업 활동의 Global화에 따른 물류의 복잡성, 리드타임 증대- 부품조달, 운송, 관세, 환율 등 지역 특성의 차이- 합리적인 계획 및 관리와 조정 통제의 중요성 부각(5) Mass Customization의 보편화- Global화 및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제품사양이 다양해짐- 주문, 생산계획, 물류의 추적관리가 복잡해짐3. C

  • <제주대> 인터넷 창업론 최종 정리판
  • 공급자가 수요예측을 하여 제품을 직접 관리하도록 유도공급체인 강화(가상기업)참고-> 디지털 가치망이란 경쟁사, 소비자, 공급자, 유사업종이 조직내에서 서로 유기적으 로 일하는 것5) 네트워크화된 기업가상기업 형태를 지나 정보고속도로 아이웨이를 기반으로 한 기업 등장단순 정보공유가 아닌 네트워크 중심의 새로운 기회창출이라는 점에서 매우 발전된 형태의 기업 ex) 아마존 -> 소규모 인터넷 책 판매에서 시작해 대규모로 성장디지털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