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체인관리] 포스코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소개
2.포스코의 현황과 위기
3.SCM
4.PI
5.6 SIGMA
6.발전방향 및 결론
본문내용
1968년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 창립

1970년 포항제철소 1기 설비 착공
1973년 포항제철소 1기 설비 준공(조강연산 103만톤)
1976년 포항제철소 2기 설비 준공(조강연산 260만톤)
1978년 포항제철소 3기 설비 준공(조강연산 550만톤)
1981~83년 포항제철소 4기 설비 종합준공(조강연산 910만톤)

1985년 광양제철소 1기 설비 착공
1986년 포항공과대학교 개교
1987년 광양제철소 1기 설비 준공(조강연산 1,180만톤)
1988년 광양제철소 2기 설비 준공(조강연산 1,450만톤)
1990년 광양제철소 3기 설비 준공(조강연산 1,750만톤)
1992년 포항제철소 4반세기 대역사 종합준공(조강연산 2,080만톤)

1994년 뉴욕 증시 상장
1995년 런던 증시 상장
1999년 광양제철소 5고로 준공(조강 2,800만톤 생산체제)
2000년 민영화 출범
2001년 포스피아 시스템 가동
2003년 윤리규범 선포
2004년 포스코재팬 출범
2005년 포스코인디아 출범
2007년 파이넥스 상용화 설비 준공
2008년 포스코 창립 40주년


< 현대와의 철강 경쟁 >

현대 제철소 연간 생산량 : 최대 800만 톤

현대자동차와 수직적 계열화

현대 이외 잠재적 경쟁자 생산 가능성


국외요인

세계 철강기업간 경쟁적 M&A

적대적 M&A 세력과 투기세력

원재료 확보 경쟁, 환율상승, 고유가


SCM의 정의

원재료, 제공품, 완제품과 관련된 물적 흐름과 정보의 흐름을 통합적 관점에서 관리하여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
SCM은 기업 내 또는 기업 간의 다양한 사업 활동의 프로세스를 부문간, 부서 간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
SCM은 기업 내에서 일어나는 판매, 생산, 구매활동의 조정을, 또는 공급체인 상의 여러 조직간의 협력, 즉 공급자,생산자, 소비자간의 전략적 제휴, 아웃소싱을 의미함.
SCM은 공급체인 상의 조직들 간의 수요, 재고, 생산계획에 대한 정보의 공유와 이러한 실시간 정보에 바탕을 둔 의사결정을 의미함.
경우에 따라서는 E-marketplace를 통한 구매/판매 활동의 효율화 및 자동화를 의미하기도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포스코의 e-SC SCM 분석
  • Ⅰ. 서론국가의 경제성장의 기본 인프라라는 인식 속에 1968년 국영기업으로 생산자 위주의 경영을 펼치던 포스코는 2001년 민영화가 되었다. 국가의 기간산업이라는 휘호 아래 시장 가격원리와는 동떨어진 전형적인 공급자 시장구조 하에 있었던 포스코는 생산성효율의 사명을 민영화 후에 살아남기 위한 사명으로의 변경이 필요했다. 생산자 중심의 공영 기업의 경영 마인드로는 민영화 이후의 치열한 시장에서는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이었다. 이에

  • [경영정보시스템, mis] posco 포스코 scm 적용사례
  • 공급자의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모든 재화 및 서비스 그리고 그것에 흐름에 수반되는 가치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려는 개념의 경영 패러다임이다. 즉, 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사슬상의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 관점에서 체인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이다. 여기에서 공급사슬은

  • [공급사슬] 재고관리및 리스크풀링
  • SCM은 공급체인 전체에 대한 일관된 계획을 가지고 공통의 정보를 공유해 운영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공급체인내의 재고감소, 서비스 향상, 생산계획 최적화, 리드타임 축소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리드타임 축소의 예를 들면 일반소비재의 경우 각 소매점, 대리점등 고객과 가장 근접해 있는 곳의 정보를 가지고 수요계획을 수립하게 된다.(현실적으로 이 정보를 모으기가 쉽지 않아 보통 영업소등 자사의 관리 범위 안에 있는 Logisti

  • scm의 전반적인 개요와 아모레 퍼시픽의 scm성공사례
  • SCM 성공사례1) (주)아모레퍼시픽의 SCM 성공사례 (1)회사소개(2)SCM추진배경(3) 새로운 SCM 적용현황 - 주요 전략 및 시스템의 개요와 성과 ①DPC와 RF(Radio Frequency)시스템의 도입②‘무한책임주의’와 ‘Fresh & Fresh’ 전략 - 회수물류 합리화③Push형 영업 전략 지양과 협력업체와의 공동물류 모델 ④물류정보화에 대한 투자 - 통합배차시스템 구축 (4)향후 추진 방향III. 보고서를 마치며.★참고 문헌 및 참고 WEB-SITE★1.물류 및 공급체인 관리 - 교보문고(D

  • [경영정보] 이마트의 MIS활용
  • 공급체인관리 (SCM)공급체인관리란 고객, 공급업체, 유통업체 및 제조업체로 이루어지는 네트워크에서 자재, 정보 및 재무 흐름을 말한다. 자재의 흐름은 체인을 통한 공급업체에서 고객으로의 물리적인 제품의 흐름과 함께 반품, 서비스, 폐기, 리사이클링 등의 역 흐름까지 포함한다. 정보의 흐름은 주문정보의 전송, 배달상태 등을 다루고 재무흐름은 신용상태나 지불일정 등을 다룬다. 이들 흐름은 기업 내 및 기업 간 복수의 관련 부서에 걸쳐 발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