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를 통한 경영 Managementbynumber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람들은 독창적인 사물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한다.’(Caves 2000: 180). 이는 와인이 국제금융신문 주말 판의 일부를 장식한 이유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실제로, Financial Times(2002년 1월 5/6)에서는 와인의 사회적 지위가(와인이 미국 부유층과 유명 인사들의 일시적인 취미이므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그 예로, 헐리우드 스타들이 와인 양조장을 사거나 나파 벨리(Napa Valley)에서 시즌을 보내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독립적이고 경험이 많은 감정사로 알려진 미국의 와인 작가 로버트 파커(Robert Parker)는 그가 만든 100점 만점 평가 시스템(동료 집단에서 시행된 일인 눈가림 맛 평가를 통해 만들어진)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그의 점수평가시스템이 동료 집단 사이에서 와인에 대한 그의 생각이 무엇인지 전달하는 가이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분명한 것은, 평점 85점 이상의 와인은 좋거나 그 이상의 것이고, 평점 90점 이상의 특정 와인은 그들 중에서도 뛰어난 것일 것이다. 낭만적이게도 어떤 사람들은 수세기 동안 극찬 받아 온 음료인 와인에 점수를 부여하는 것이 합당하지 않다고 하지만, 사실 와인은 다른 소비재와 크게 다를 것이 없다. 와인에 점수를 부여하는 것은 단순히 전문가의 의견을 취합하는 것이며, 일정한 근거를 바탕으로 한 점수 체계를 적용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점수를 부여하는 것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초보자들이 서로 빠르게 정보를 교환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Parker 1996: 13)
물론, 그는 수치에 의존하는 것의 한계에 대해 기록한다.
점수는 와인에 대한 가장 중요한 사실을 나타내지 못한다. 등급을 포함한 문서로 기록된 논평(맛 평가서)은 숫자로 나타낼 수 있는 어떤 것보다 와인의 스타일과 특징, 동료들과 함께 비교한 상대적인 질, 와인의 상대적인 가치와 숙성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더 나은 출처가 된다.
(Parker 1996: 14)
‘사람들은 구체적인 목표가 없는 의사소통을 소중하게 생각한다.’(Caves 2000: 181), 비록 잘 아는 부분일지라도 아직 다른 사람과의 평범한 의사소통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분명한 이익이 존재하고 있다.
숫자를 바탕으로 한 규칙과 규정은 경영과 조직의 업무 수행을 이해하는데 중심이 되어 왔다. 첫째, 취향에 대한 평가는 기본적으로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숫자를 사용한 설문조사와 등급평가를 조건으로 한다. 둘째, 참고자료는 보몰(Baumol)과 보웬(Bowen)의 영향력 있는 기본 개념인 ‘수입 부족(income gap, 소득 격차, 이하 수입 부족)’과-예를 들어, 효율성 개선은 노동을 위한 대리 자본을 통해 만들어지는데, 예술 단체에서는 좀처럼 적용하기 어렵다.- 비영리 예술단체를 위한 비용질병(cost disease)의 결과, 조직의 재정적 안정도 보장을 돕는 것을 통한 수익의 새로운 원천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이루어져있다. 셋째, 업무관리의 한계가 실재하기 때문에, 경영조정기술은 검토된 감사 실무를 바탕으로 한다. 넷째, ‘기업혁신전략(restructuring)은 반어적인 의미가 담기지 않은 경영의 키워드로써 강조된다.
취향과 숫자 (Taste and numbers)
예술의 생산과 소비는 숫자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코마르(Komar)와 멜라미드(Melamid) 비탈리 코마르와 알렉산더 멜라미드는 모스크바에서 출생하여 1958년분터 1960년까지 모스크바 예술학교와 1967년 모스크바 산업예술학교를 졸업한 동문으로 1965년부터 작품에서 합작을 선보이기 시작한다.(서아란/러시아 현대 미술과 소츠 아트: 코마르&멜라미드의 ‘스탈린주의’신화의 해체/홍익대학교/2008/30P.)
가 속한 러시아에서 만들어진 시각 예술 팀은 National Institute(The Nation 잡지의 파생물)의 후원으로 보스톤 시장연구회사에서 모은 소비자 연구 자료(전화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미국 성인 1,001명이 대답한 103개의 질문과 관심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를 해석했다. 이는 그림의 예술적인 선호도와 기호에 대한 ‘사람들의 선택: 미국의 여론조사’(Peoples Choice: The Polling of America, 1994-5, www.diacenter.org/km 참조)라는 그들의 전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림의 대중적인 기호 조사를 통해 진정한 ‘사람들의 예술’을 발견하기 위해, 그들은 두 개의 예술작품을 창조하였다: 하나는 Americas Most Unwanted 란 제목을 붙인 매우 작은(소책자 크기) 추상적인 유화였다. 그것은 날카로운 기하학적 형태로, 대부분 어두운 노란색과 빨간색으로 이루어졌고, 모서리 주변은 검정색으로 어둡게 표현되었다. 아마 이 작품은 일반대중에게 최소한의 가치만 인정받았을 것이다. 또 하나는 Americas Most Wanted 란 작품으로 사람들(주요인물인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을 포함)과 두 마리 사슴이 사는 중간 크기의 비현실적인 호숫가가 그려진 삽화였는데, 전체적으로 이른바 국민들 대부분이 좋아할만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초기 연구 자료는 그림에 영향을 줄 수 없었고, 오히려 이 그림들의 인기는 단순한 회화의 관례 및 익숙한 감성에 의존했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mericas Most Unwanted 란 작품은 미국에서 이념적인 내용으로 인지되지 않은 ‘무신론적인 기하학적 신비주의와 사회주의자적 공상주의의 기운’(Vine 1994: 118)을 감지한 러시아 구성주의(Russian Constructivism) 20세기 초 급격한 산업사회로의 전환기에 러시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아방가르드 미술운동으로 사회적 변화와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소용돌이 속에서 예술의 본질과 인간의 삶이 유리되지 않고 그대로 드러난 독특한 양식을 지닌 가장 실험성이 짙은 미술운동이었다.(전고우리/러시아 구성주의의 경향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2004/초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재무관리] 이마트의 중국진출 전략
  • 경영진과 간부, 실무진을이루고 있어 전략 기획과 실행에 있어 경쟁업체보다 한결 앞서 있다.4. 이마트의 경쟁우위 전략① 전국 최대 점포망에서 나오는 강력한 바잉파워로 규모의 경제 실현- 대량매입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할인점 업태는 시스템 산업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다점포화가 되었을 때 저비용 운영가능 → 경쟁사 대비 최고의 저비용 구조 확보로 이익 경영 실현 ② 첨단 정보시스템의 운영 - 다점포의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케 하는

  • [경영학의 인접과학] 경영학의 직·간접적인 인접학문(경제학, 회계학, 통계학, 행동과학, 경영법학)
  • 경영활동과 그 성과를 정보로 만들어서 기업의 경영자와 이해관계자 집단에게 제공하여 이들이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회계(accounting)란 경영주체의 경영성과의 평가와 이해관계자들의 경제적 의사결정을 위하여 필요로 하는 재무정보를 인식하고 측정하며 전달하는 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II. 간접적인 인접학문(1) 통계학통계학(statistics)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단순히 숫자를 통한 사실의 서술로 이해되기도 하나,

  • [국제경영론] 대우 실패사례
  • 1. 대우 실패대우그룹은 ‘세계경영이라는 목표아래, 32년만에 재계 순위 2위의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각종 소비자 상을 휩쓸고, 대우라는 거대기업 속의 엄청난 고용창출을 이루어 냈으며, 세계경영을 통한 국가 이미지 향상과 그로 인한 국가 경쟁력 증대에도 이바지를 했다.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대우의 몰락은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 오히려 대우의 공격적인 세계 경영에 대해서 비난보다는 찬사를 아끼지 않았던 것이 우리들의 모습이

  • [마케팅] SOUTHWEST Airline(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의 SWOT분석과 기업전략사례
  • 것이다. 구성원의 80% 이상이 노조원인 이 회사에서는 조종사들도 필요하다면 승객들의 짐을 운반하곤 한다. 사람을 중시하고, 사람을 통하여 경쟁우위를 만들어가는 회사의 경영방침이 이러한 구성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불필요한 서비스의 간소화를 통한 가격의 차별화, 유쾌하고 친절한 서비스경영. 이것이 바로 사우스웨스트 항공을 회사설립 이래 32년 동안 매년 10~15%의 성장률을 꾸준히 유지하게 한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다.

  • [경영학] APPLE의 경영전략 분석
  • 경영 실패를 하였다. John Sculley (1985~1993) Spindler (1993~1996) Amelio( 1996~1997)또한 주력모델의 연이은 실패로 1996년 13억 8천만 달러, 1997년 10억 7천만 달러의 순 손실을 입고 파산 위기에 몰리게 되었다. 3. Apple의 경영혁신을 통한 부활애플은 경영혁신을 통해 다시 일어서려는 시도를 하였다. 애플의 경영혁신은 다음과 같다.1) Jobs의 복귀와 변화 1995년, 10여 년 간 애플을 떠나 있던 잡스가 애플로 복귀하면서‘Think different’ 라는 캠페인을 가지고 모든 혁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