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OUTHWEST Airline(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의 SWOT분석과 기업전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WOT 분석
1) SO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1. 단거리 직접 운행 노선을 만든다.
-2. 값싼 임대지로의 공항의 신설 및 비행편의 증설
2) ST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 하는 전략)
-1. 탑승절차의 단순화, 자동화
-2. 가격경쟁 (가격의 최저렴화)
3) WO (약점을 보완해 기회를 살리는 전략)
-1. 단순화를 통한 생산성 극대화
-2. 대형항공사와의 경쟁보다 고속버스와 철도회사로 경쟁기준을 낮추어 틈새시장을 노림
4) WT (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 하는 전략)

2.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의 기업전략사례
-1.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의 유머경영전략
1)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경영전략
2) 독특한 면접풍경
3) 유쾌한 항공서비스
4) 새로운 형식의 대피요령. -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라!’
-2. 따뜻하고 친절한 서비스 - ‘고객을 숫자나 탑승권이 아닌 인간으로 대하라’

3. 성공요인 및 평가
본문내용
1) SO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1. 단거리 직접 운행 노선을 만든다.
-대형 항공사가 채택하고 있던 허브 앤 스포크(hub-and- spoke) 즉, 거점 대도시를 중심으로 여러 소도시로 비행기를 운항하는 방식을 버리고, 포인트 투 포인트(point to point) 방식을 채택하여 출발지와 도착지를 한 번에 연결하는 직항로를 개설하여 비행기의 실제 운항시간을 늘려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였다.

2. 값싼 임대지로의 공항의 신설 및 비행편의 증설
-사우스웨스트는 여타 항공사처럼 대도시의 대형 허브 공항을 이용하지 않고 소규모의 제2공항을 이용하며 작은 규모 공항의 활주로를 단독으로 이용하여 혼잡을 최소화했을 뿐만 아니라 (단독으로 사용하는 만큼) 활주로에서 게이트 정비를 15분 이내에 마치고 다시 이륙할 수 있는 준비를 끝낼 수 있었다.
따라서 비행기당 대기 시간이 적었고, 따라서 운행 빈도도 높일 수 있었다.
그리고 대당 운영 효율성이 높아진 만큼 다시 고객에게 낮은 운임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우스 웨스트의 경영방식은 사우스웨스트를 단거리 운행 항공회사로서 독보적인 위치에 서있게끔 해주었고 저렴한 가격과, 잦은 비행 편은 빈번하고 신속한 이동을 원하는 비즈니스맨들에게 큰 호감을 끌게 되었다.


2) ST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 하는 전략)

1. 탑승절차의 단순화, 자동화
-사우스웨스트는 항공 발권을 위해 여행사를 이용하지 않는다. 여행사에 대한 수수료를 없애고 직접 발권을 하면서 그 차익만큼 고객에게 돌려준다는 것이다.
또한 요금 체계를 단순화해서 예약 시간을 절감했을 뿐만 아니라-기업과 고객 모두- 좌석 사전 예약 제도를 폐지하고 현장에서 자동 발매기를 통해 즉석 발권을 함으로서 고객의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했다. 또한, 좌석 공석율을 최소화하여 많은 승객들이 탑승하도록 했다. (항공사에서는 좌석 공석율이 수익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데 공석율이 적어진 만큼 고객에게 운임을 낮춘 것이다.)
또한, 운임체계와 예약 체계가 단순하여 엄청난 규모의 시스템에 대한 투자 필요성도 없애고, 인터넷을 통한 예약율을 높였다. (인터넷 예약율이 업계 평균보다 두 배 이상이라고 한다.)
그리하여 사우스웨스트는 다른 항공사보다 마일 당 운임이 25% 이상 저렴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본틀을 잡을 만한 자료
  • schoo***
    (2010.04.24 16:07:38)
회원 추천자료
  • 사우스웨스트항공_성공사례,글로벌기업의해외성공사례,항공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글로벌 기업의 성공 해외진입전략- 사우스 웨스트 항공목 차Ⅰ.서론page1.선정동기 및 발표방향 2.기업소개Ⅱ.본론3.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외부환경 분석4.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내부환경 분석5.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SWOT분석6.마케팅 전략7.서비스경쟁 전략8.원가 효율 전략Ⅲ.결론9.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성공요인10.시사점과 느낀

  • 델타항공 경영분석및 델타항공 위기극복전략사례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델타항공 향후비전분석
  • 사우스웨스트 항공 마케팅전략분석A. 고객맞춤 서비스정치 이착륙 최고 기록, 최상의 수화물 취급 및 최저의 고객 불만 접수 “3관왕”에 등극한 최초의 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는 이미 경영학에서 성공사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기업 문화는 “직원을 만족을 통한 고객만족”으로, 직원이 최우선시 되어야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이 최상에 이를 수 있다는 논리를 지녔다. 이러한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차별적인 고객맞춤 서비스

  • [마케팅원론] [마케팅]사우스웨스트항공
  • 에어라인 사우스웨스트 구 분  SWA – 경쟁사 분석국내 사례 소개우리나라 저가 항공 시장 소개 ■ 제주항공 2005년 1월 민관 합작법인 형태㈜제주항공 설립  2006년 6월 첫 비행(김포-제주)  - 좌석 등급제 없음  - 김포-제주, 부산-제주이용가능  - 2007년 항공기 5대 보유 ■ 한성항공   - 2004년 8월 ㈜충청항공 및충청지역 항공추진사업단 발족 기업 성공 전략SWA 성공 전략니치 마켓포지셔닝스마트캠페인펀(Fun)마케팅저비용단순한시

  • [성공전략사례분석] 대한항공 상용고객우대제도 운영 및 효과적 활용 방안 연구 -마일리지제도
  • 마케팅 전략으로써 ‘상용고객우대제도(또는 마일리지제도)’를 사례 분석하고, 이미 과포화・통일화된 마일리지 시장에서의 생존유지 및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모색해보도록 한다. 본론제 1장. 이론적 고찰1. 상용고객우대제도의 개념적 정의와 도입상용고객우대제도(Frequent Flyer Program : FFP)는 항공사가 자사 항공편을 이용하는 고객을 회원으로 관리하여, 탑승 또는 이용 실적에 따라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누적된 탑승 마일리지

  • [경영사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경영 성공사례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경영전략, 성공원인을 비롯한 마케팅 분석 등 미국 항공업계에서 최고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들을 살펴보고자 한다.kerword : 사우스 웨스트, FUN-경영, 고능률 인간관계, 1. 사우스웨스트 항공사(SWA)소개 1-1.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소개“사우트웨스트 항공사”라는 기업이 다소 생소하게 들릴지도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모두가 아니라고 하는데 혼자 ‘예’라고 하는 사람을 편하게 ‘미친놈’으로 분류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