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삼성전자 조직문화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조직문화란 ?
1.2 IT산업

2. 삼성은 어떤 기업인가?
2.1 삼성전자의 탄생
2.2 경영성과
2.3 삼성전자 성공신화의 이유
2.3.1 합리적 의사결정과 강력한 리더십
2.3.2 인재제일주의
2.3.3 월드 베스트 전략

3. IPCQSR 모델을 통한 삼성전자 방향제시
3.1 IPCQSR 모델
3.2 삼성전자에 적용하기
3.2.1 Ideal 理想
3.2.2 Problems 問題
3.2.3 Causes 原因
3.2.4 Questions 質問
3.2.5 Solutions 解決
3.2.6 Roadmap

4. 결론
본문내용
2. 삼성은 어떤 기업인가?

2.1 삼성전자의 탄생
삼성은 6.25 전쟁 전후 불안정한 정세 속에서 1950년 이후 우리나라 산업발달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며 영국과 프랑스 등 서구 선진국이 200~300년에 걸쳐 이룩한 업적을 불과 60년 만에 이루는, 이른 바 '한간의 기적' 중심에 있었다.

‘삼(三)’은 크고 많고 강하다는 뜻이며, 우리 민족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지. ‘성(星)’은 밝고 높고 깨끗이 빛나며 또 영원한 그 무엇이야. 이런 바람을 담사 ‘삼성(三星)’이란 이름을 지었어.
- 故이병철 회장

이러한 비전을 바탕으로 1951년 설립한 삼성물산주식회사를 모체로 제일제당과 제일모직을 설립해 M&A, 자본참여 형식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해나갔다. 무역업으로 출발한 삼성은 제조업(제일제당, 제일모직)과 은행(흥업은행, 조흥은행), 보험업(안국화재, 동방생명) 그리고 유통업(동화백화점)에 진출해 대기업 그룹의 기틀을 튼튼히 세웠다.
1968년 초, 신규 산업을 물색하던 故이병철 회장은 전자산업을 가장 유망한 업종이라고 판단하고, 일본의 산요전기와 합작계약을 맺었다. 이를 바탕으로 1968년 12월 30일 삼성전자공업 주식회사 발기인총회가 개최되었고 1969년부터 본격적인 전자산업 활동에 주력했다. 그러나 전자산업에 진출한 1969년 이래, 가전부문은 계속 적자 상태였다. 산요전기와의 합작을 통한 경영은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에 직접 생산 공장을 설립하고 해외 판매망을 활용하게 된다. 그리하여 1972년 직접 공장 건설을 하고 독자적인 가전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체제를 확립, 독립경영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삼성전자는 반도체에 뛰어들면서 급성장하게 된다. 국내 반도체의 1인자였던 한국반도체를 인수하고, 상호를 삼성반도체 주식회사로 바뀌게 된다. 이후 반도체 연구소를 설립(1982)하면서 컬러TV를 일본에 역 수출하고, 1996년에는 256메가 D램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해 명실상부 세계 최강 D램 메이커로 부상했다. 2002년에는 일본의 자존심인 SONY를 시가총액 65조로 추월하는 쾌거를 맛보기도 한다.

2.2 경영성과
삼성전자는 1999년부터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해왔다. 미국 인터브랜드사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2001년 64억 달러였던 것이 2003년에는 108억 달러, 2004년에는 126억 달러로 전체 21위, 2006년에는 162억 달러, 그리고 2009년에는 175억 달러로 전반적으로 상승 추세에 있다(2008년에서 2009년 사이에는 1% 하락). 이는 애플, 펩시콜라, 나이키, SONY, CANON, DELL등을 물리 친 순위이다.
그 외에도 순이익은 들쑥날쑥하지만 전반적으로 상승한 추세이고, 매출액 역시
참고문헌
• 삼성기업문화탐구, 이대원, 엠디자인
• 성공기업의 기업문화 만들기, 신재준·고지석, 새로운 제안
• 삼성처럼 경영하라, 이채윤, 열매출판사
• 스토리텔링 경영전략, 이장우, 법문사
• 영원한 동지이자 적인 두 라이벌 삼성vs소니, 김병욱, 서울미디어
• SAMSUNG RISING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한국경제신문
• IT산업 트렌드 2005 한국산업은행 조사부 동양문화인쇄주식회사
• Weekly Donga (2008.10.14)
• www.presian.com (2009.06.28)
• www.scribd.com/doc/2315647/Case-Method-Argumen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문화에 대해서
  • 조직에의 몰입을 촉진시켜 준다.3) 사회적 시스템의 안정성을 증진시킨다. 4) 구성원의 행동을 안내하고 형성시키는 감각도구로 작용한다.5)강력한문화는종업원들의작업생활에대한흥분감을 부여하는 검정적 효과를 지닌다.6)그것은 기업의 통제 매카니즘으로서의 역할을 가진다.7)강력한 인간주의적 문화는 생산성이나 이윤의 증가에 연결된다. 5. 성공한 기업문화의 사례 / 유형1) HP의 기업문화 사례: 인본주의 경영철학휴렛팩커드(Hewlett-Packard,

  •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
  • 사례1) 사우스웨스트 유머 경영 2) 웨스틴조선호텔의 FUN 이벤트3) 삼성 에버랜드의 즐겁게, 즐겁게4) SK텔레콤의 Fungizer 행사5) 삼성전자 재미난 햅틱폰6) 하나은행 Joy Together3. FUN 경영의 효과1) 매출 상승2)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3) 직무몰입과 업무성과4) 고객간 거리 감소5) 위기 극복 능력4. 펀(FUN) 경영의 장단점1) 장점2) 단점Ⅲ. 결 론 느낀점 및 시사점Ⅳ. 참고 문헌Ⅰ. 서 론펀(FUN) 경영은 관료적이며 시스템 지향적인 조직문화에

  •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
  • 삼성전자1) 기업소개1969년에 설립된 삼성전자는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각종 전자제품과 통신기기, 그리고 반도체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 효율 및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기존 Set, 부품 2개 부문 10개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는 조직을 대표이사 직속의 8개 사업부 조직으로 개편하였습니다. 기존 9개 지역 총괄 중 중아총괄을 중동ㆍ아프리카 총괄로 분리해 총 10개 지역 총괄 조직으로 확

  • 기업의 품질경영사례 삼성전자
  • 경영)사회와 공동번영을 추구(상생경영)경영이념 (Philosophy) :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법과 윤리를 준수한다깨끗한 조직문화를 유지한다환경, 안전, 건강을 중시한다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고객, 주주, 종업원을 존중한다핵심가치행동규범삼성전자의 가치체계브랜드가치의 표현 -로고-위드마크의 디자인은 유연성과 단숨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우주와 세계무대를

  • [조직구조] LG그룹 조직구조 분석- 재벌조직변화, 통합지주회사
  • 삼성의 반도체 세계 제패 등 사례는 무수히 많고, 지금 현재에도 삼성전자라는 한 기업이 증시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그러나 몇 년 전 외환위기를 겪으며, 우리나라는 사상 초유의 경제 위기에 봉착을 했고, 그 이후 재벌에 대한 평가는 도마대 위에 오르게 되었다. 외환위기의 원인으로 지목되었던 것 중 가장 비난을 샀던 것이 바로 ‘재벌그룹’의 특성이었다. 대기업들의 ‘대마불사’식의 경영은 대마가 죽어버림으로써 국가경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