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유통시장의 경쟁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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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80년대와 1990년대 초에 걸쳐, 관광산업의 유통은 전통적인 여행사에 의해 수행되었고, 컴퓨터예약시스템 (CRSs), 국제적 판매 시스템(GDSs), 또는 videotext system등이 기반을 이루고 있었다. 이러한 전통적인 전자미디어, 특히 GDS는 혁신적으로 그들의 마켓 포지션을 강화하였다. 이것은 관광 정보의 현존하는 가장 큰 저장소로써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 5년 동안, 이러한 상황은 천천히 변화하였다. 보편적, 상호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인터넷의 출현, 소비자 태도의 변화가 이전에 관광 상품 유통의 전통적인 방식을 전환시켰다. 소비자의 온라인상으로의 정보 접근이 가능해지게 됨으로 인해 전자미디어는 중요하지 않게 되었다. 콘텐츠 업데이트 수단으로써의 광범위한 인터넷 사용은 새로운 전자미디어의 출현에의 필요성을 촉진시켰다. 여기에는 인터넷상으로 직접 판매활동을 벌인 공급자들과 (특히, 항공사) 웹기반의 여행사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정보 시스템에 바로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안전하게 온라인 예약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하여t다. 이렇게 나타나는 대부분의 전자미디어는 새로운 시장 참여자이다. 그러나, 이 분야의 몇몇 주요기업들은 관광조직이 아닌 조직이 소유, 운영을 하고 있다.
IDTV,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장치의 확산을 통한 mCommerce의 출현과 같은 진보된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상업적 도입과 온라인 접속 증가는 관광 상품 유통의 장으로 경쟁이 집중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전통적인 전자미디어는 경쟁자를 제치고 온라인 판매 매체로 제공되는 기회로 이익을 얻기 위해 그들의 사업 경쟁 방식을 재고해야 한다.
2. 방법론
두 번째 연구는 주로 깊이 있게 조사할만한 중요한 부분을 다뤘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질적/양적 연구 방법들을 사용하였는데, 양적 조사는 작지만 의미 있는 샘플로 많은 사람들의 의견과 태도를 수량화하여 증명 서술하고, 질적 조사는 응답자 집단과의 인터뷰가 진행되었으며 이는 심도 있는 정보를 모으고 토론의 핵심을 명확히 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조사는 앙케이트 조사와 체계적인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앙케이트 조사는 14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고 응답자들은 각각의 설문에 동의 정도를 표시하면 된다. 할당추출(quota sampling), 유의추출(judgmental sampling)은 있음직한 전문가 집단의 연합을 이끌어냈다. 앙케이트 조사는 한 달 동안 두 번에 걸쳐 62명의 전문가에게 메일을 보내고 응답률 49%로 30개의 앙케이트는 마무리되었다. 질적 연구는 기업 전문가와 진행된 보충 인터뷰를 통해 주제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의견과 소견을 얻었다. 또한 양적 결과를 뒷받침하고 바르게 판단하기 위해 자유로이 생각하고 대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떤 부분들은 인터뷰 스케줄에 사실상 포함되지 않은 질문을 시도함으로써 더 깊이 조사할 수 있었다. Interviewee의 응답들은 Interviewr의 말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 샘플은 잘 균형잡힌 비즈니스 유형의 횡단면을 보여준다.
business supplier 3 / online travel agents 2 / a product supplier / a consultancy and GDSs/Leisure travel networks 3
3. 전자 유통 시장의 경쟁 상황
표1 첫 번째 4가지 변수 “새로운 유통 채널의 사용” “새로 가치가 추가된 서비스와 특징의 진출”-온라인과 모든 채널 둘 다 , 그리고 “마케팅의 강화” 는 여행사의 경쟁을 강화시키는 데에 모든 응답자들에 의해 중요하
고 결정적인 요소임이 밝혀졌다. 그러나 “가격 할인” 항목은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다른 차이를 보인다. 온라인 여행사의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라고 생각한다. 반면 다른 이들은 보통이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여긴다. 이것은 온라인 중개자들은 고객이 가격에 민감하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여행상의 경쟁력을 위해 가격을 사용하는 것이다. 흥미롭게도 GDS의 응답자들은 이 주장에 보통이거나 동의하지 않았다. 이는 아마도 GDS는 최종 소비자에게 먹히는 가격과는 관계가 없고 공급자의 상품을 중개자에게 유통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컨설트 회사의 응답자들은 시장 점유율보다 수익성에 더 흥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주장에 보통으로 답했다.
온라인 여행사업 사이의 차별화는 이미 시도되었다. 때문에 매우 포화된 시장에서 온라인 여행 e-mediary는 그들 스스로 차별하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Inerviewee들은 e-mediary를 명확히 하고 구체적 시장 틈새를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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