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bucks의 인적자원관리와 품질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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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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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주변에서 흔히 인적자원관리,품질경엉 관리 라는 말을 많이 듣게된다. 하지만 이러한 인적자원관리와 품질경영이 한 그룹에 있어서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가에 대해서 는 잘 알지 못하는 것이현실이다. 지금부터 starbucks의 인적자원 관리와, 품질경영에 대해 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①-starbucks의 인적자원 관리
1.스타벅스 교육이란?
스타벅스 교육은 세계 어디서나 스타벅스의 공통된 교육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론 및 실기를 병행한 교육을 트레이닝 센터에서 80시간 수료 후 점포에서 일할 수 있는 자격 조건이 주어지게 된다. 스타벅스에는 정규 직 사원 외에 P/T ,A/R사원이 있는데 모 두교육수료 후 각자의 점포에서 일하며 신입 사원인 경우 수습기간은 3개월로 이때는 점포의 을 가지고 점포의 교육 담당자가 교육을 실시하고 테스트 하고 있다.스타벅스는 성공여부를 상품 의 질은 물론 파트너의 질에 달려 있다고 판단하여 파트너 교육에 전념하고 있다.
2.바리스타(커피 제조자)의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커피와 바리스타의 역사가 긴 유럽에서는 바리스타가 “매스터”즉 “장인”으로 인정 받아 가문에서 대를 이어 이를 직업으로 전수하고 있다. 반면 미국에서는 전문교육기관(SCAA) 통하여 자격을 받아 바리스타 활동을 하고 있는데,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정규과정을 이수하거나 바리스타 전문교육기관을 통하여 수료하는 방법이 있고 스타벅스에서는 자체적으로 교육과 테스트를 거쳐 기술력을 평가해주는 인증서를 수여 하고 있기도 하다.
본론②-starbucks의 품질경영
starbucks의 성공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전문가들은 오감 마케팅을 손꼽는다.
그 오감마케팅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째, 미각이다. 스타벅스는 고객의 입맛에 맞는 맞춤커피는 제공, 고객의 미각을 자극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커피컵은 고객들이 취향에 맞게 첨가물을 선택,조절할 수 있도록 돼 있으며 이러한 사항을 매장내 홍보몰을 통해 게시해 놓는다. 또한 홈페이지에는 나만의 맞춤커피, 나만의 원두찾기 등의 컨텐츠를 마련하여 고객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있다. 둘째, 시각이다. 스타벅스가 감성마케팅의 일환으로 가장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바로 시각의 자극이다. 우선 고객들이 매장에서 포근하고 안락한 느낌을 가질수 있도록 연출, 시선을 끌어 고객유입에 나서고 있는데 초록빛 로고를 비롯 갈색톤의 나무장식과 각종 인테리어 소품등이 시각적인 편안함을 준다. 또한 스타벅스의 의자는 모든 것이 가죽의의자로 되어있는 고객에게 편암함을 더해준다. 또한 스타벅스에서는 커피원산지 사진전을 열어서 고객들에게 커피의 재배부터 제조까지 알려주고자 하였다. 셋재, 청각이다. 스타벅스는 매장내에서의 소리도 세심하게 관리, 고객들의 청각을 자극하고 있다.스타벅스에서만 들을수 있는 음악을 클래식, 재즈, 오페라, 블루스 등으로 다양하게 편성, 계절별로 들려주고 있어서 마니아들에
게 특별함과 친숙함을 주고 있다. 이러한 스타벅스만의 음악에는 조금은 특이한 것도 있는데 예를들자면 자신이 주문한 음료 이름이 바리스타에게 전달되는 소리, 에스프레소 기계의 쉬~ 소리, 바리스타가 필터안의 커피가루를 빼기위하여 톡톡 치는 소리, 우유가 금속피처 안에서 치~ 하고 부글부글 끌어오르는 소리등 매장내에서 날수 있는 커피에 관련된 모든소리를 최대한 강조 고객들이 커피문화를 느끼도록 하고 있다. 넷째는 후각이다.. 고객들의 후각을 자극하고 매장에서 커피향을 물씬 느낄수 있게 하기 위해 스타벅스는 매일 아침 매장 오픈전 원두를 그라인딩해 커피향이 매장 전체에 퍼질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촉각인데 스타벅스는 고객들의 손안에 있는 컴이 따뜻하게 느껴질수 있도록 고객들의 손이가는 모든곳에서 편안함을 느낄수 있도록 의자의 스타일이나 진열대의 모서리 마루결 구조 청결까지 세심하게 신경쓰고 있다. 특히 스타벅스 전 매장에는 ‘커피스토리’라고 하는 별도의 진열대가 구비돼 있는데 여기에 커피원산지에서 생두가 재배되는 과정에서부터 로스팅 되기까지의 스토리를 게시해놓았으며 각 스토리별 생두와 원두도 함께 진열해 놓았다. 로스팅 하지 않는 연두빛깔의 생두와 로스팅 단계별로 색깔이 각각 다른 원두를 진열해 놓아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고객들이 이를 만져볼수 있도록 해 놓았다. 고객은 이를통해 자신이 마시는 커피를 촉각을 통해서 느끼고 체험할수 있으며 자신이 마시는 커페에 대한 정보를 알수 있는 것이다.
Ⅲ.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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