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스타벅스 코리아의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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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기업연혁
4.하워드 슈츠 소개
5. 하워드 슈츠의 리더쉽
6. 현대사회 인적자원의 중요성
7. 모집과 채용
8. 직무관리
9. 직원교육 및 훈련관리
10. 보상시스템
11. 복리후생제도
12. 결론
13. 경영상 시사점
14. 참고문헌
본문내용
4. 하워드 슐츠 소개

1953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태어났다. 1975년 노던 미시건 대학교에서 비즈니스학으로 학사 학위를 받고 제록스사에서 3년간 세일즈와 마케팅 분야에서 일했으며 이후 가정요움을 생산하는 스웨덴 회사 해마플라스트의 부회장 겸 총지배인이 되었다. 그러다 우연히 스타벅스의 커피맛과 경영방식에 반해, 1982년 대기업 부회장의 자리를 박차고 당시 오직 4개의 스토어를 갖고 있던 작은 커피 회사 스타벅스에 마케팅 책임자로 합류한다. 1986년 이태리 스타일의 에스프레소 바를 열기 위해 스타벅스를 떠나 ‘일 지오날레’를 연뒤, 1987년 8월 스타벅스를 인수하여 회장 겸 최고 경영자가 되엇다. 1992년, 스타벅스를 스페결티 커피 회사로서는 최초의 상장기업으로 만들었고, 현재 2000여 스토어를 갖고 있는 최고의 커피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한 때 미국 프로농구팀인 시애틀 수퍼소닉스(Seattle SuperSonics)도 소유주이기도 했던 그는 현재 아내 그리고 두명의 자녀와 함께 시애틀에 살고 있다.
책으로는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가 있으며 평범한 커피를 특별한 브랜드로 재창조한 스타벅스 회장 하워드 슐츠의 남다른 성공전략과 기업정신을 진솔하게 담은 책. 가난했지만 단란했던 유년시절부터 빈민가에서 최고의 경영자로 성공하기까지의 과정, 인간중심의 경영방식 등을 과괌없이 밝히고 있다.

* 하워드 슐츠의 명언

“Build a company with soul" 영혼으로 회사를 만들어라.
“Stay humble, There is no room for arrogance" 겸손하라, 자만할 여유가 없다.
“Great brands aren't built on ads promotions" 광고나 홍보로 위대한 브랜드가 탄생하지 않는다.


5. 하워드 슐츠의 리더쉽

스타벅스를 인수했을 때 속속들이 아는 회사로 돌아 와 그는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있었다. 무업시 불가능하고 가능한지, 얼마나 빨리 일을 진척할 수 있는지 예상할 수 있었다. 이것은 그에게 스타벅스 경영에 있어 아주큰 소득이었다.

1)배려(Consideration)=관계 지향적(Relationship-centered)
- 직원은 기계의 부속품이 아니다
하워드가 스타벅스를 인수한 당시 직원들의 근로 의욕은 형편없었다. 그들은 이전 경영진에게 버림받았다는 느낌과 새로운 경영자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때 하워드는 자신의 첫번째 과제는 노사간의 상호존중에 의한 새로운 인간관계를 구축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는 아무리 위대한 사업계획이라도 회사 구성원이 인정하지 않으면 한푼의 값어치도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종업원들의 복지혜택을 늘려주고, 모든 직원이 직접 자신에게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었으며, 심지어는 회사의 어려운 상황을 모든 직원을 모아놓고 털어놓기도 하였다. 흔히 대부분의 CEO들은 힘든 상황을 종업원들에게 알리고 싶어 하지 않고, 언제나 일이 잘 풀리는 것처럼 안심시키길 원하지만, 하워드는 직원들로 하여금 회사의 문제점을 직시하도록 해야 한다고 믿었다. 이러한 관계지향적 태도는 구성원들이 그를 더 신뢰하게 하고 기업을 더 신뢰하게끔 하였다.
 

참고문헌
www.starbucks.com
www.istarbucks.co.kr
www.lgeri.com
dart.fss.or.kr
kiss.kstudy.com사람에게서 구하라 - 구본형, 을유문화사, 2007
커피 한 잔의 성공신화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 2005
인적자원관리 - 황규대, 박영사,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BOOKS, 2003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 하워드 슐츠, 도리슐츠, 김영사, 2002
체험마케팅 - 번트 H. 슈미트, 세종서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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