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의 탄생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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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매는 인터넷 상거래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방법 중 인기 있는 이용방식으로 알려지면서, 실제 상거래 웹사이트에서 응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경매 전문 웹사이트가 속속 탄생하는등, 오프라인에서의 경매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폭발적으로 인터넷에서 그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옥션은 지난 99년 12월 업계 최초로 낙찰수수료를 부과하면서 코스닥을 통해 기업을 공개함으로써 대표적인 닷컴 기업으로 인정 받았고, 2001년 2월, 세계 최대의 인터넷 경매업체인 이베이를 대주주로 유치하면서 가장 성공적인 닷컴기업의 모델이 되었다.
옥션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를 구축한다는 전략 아래 건전하고 안전한 거래 문화 확립을 위한 정책과 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기존 오프라인상의 비효울적인 유통구조를 개선함으로써 옥션을 이용하는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또 옥션은 국내 전자상거래 발전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함을 물론, 한발 앞선 사업전략과 보다 차원높은 고객만족 서비스를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전자상거래기업으로서의 지위를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다.
옥션은 국내 B2C 거래규모 1위인 국내 대표 인터넷 기업으로서,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순이익은 2002년 42억원, 2003년 146억원, 2004년 186억원으로 연평균 109.6% 성장하고, 본격적인 흑자국면 진입은 분기별 경매성사금액이 1000억원 수준으로 안정된 흐름을 보이고 있어 구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해진 점과, 03년 단행된 수수료 인상과 이베이 사에 투명한 회사 경영정책에 더불어 부실 요인제거와 구조조정 등에 따른 고객에게 있어 신뢰성 회복에 기인하였으며, 특히 비 주력 부문이었던 B2B 사업 부문을 폐지하는 등의, 결과로 현재, 회사의 대외적인 신용성과 안정성 또한 크게 커졌다고 할 수 있다.
옥션은 현재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자유롭게 거래 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한다는 전략 아래 건전하고 안전한 거래문화 확립을 위한 정책과 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기존 오프라인상의 비효율적인 유통구조를 개선함으로써 무한 경쟁 시대에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유통경로 확보와 제반 비용절감은 기업 성공의 새로운 돌파구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옥션을 이용하는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1998년 4월
인터넷 경매 서비스 개시
1998년 11월
1차 사이트 개편, 인터넷 비즈니스 원스톱 서비스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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