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지마켓 경영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정 이유

Ⅱ. 서론

Ⅲ. 본론

■ G마켓의 탄생

■ e-Marketplace시장

■ G-마켓의 기업가정신 요소

Ⅳ. 결론 및 시사점

Ⅴ.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Ⅲ. 본론
■ G마켓의 탄생
2000년 출범 당시 G마켓은 모회사인 인터파크와 조금 다른 사업 아이디어로 출발했다. 인터파크가 물건을 인터넷상에서 ‘직접 파는’ 온라인 쇼핑몰 개념이었다면 G마켓은 사고 파는 고객들을 온라인상에 ‘연결시켜 주는’ 오픈마켓 사업모델을 채택한 것이다. 개념 자체는 그리 새로운 것이 아니었지만 실제 시스템을 만들어 특허를 받고 수익을 창출할 때까지는 몇 년이 걸렸다. 하지만 G마켓은 이 분야 선두주자로 나섰다.
G마켓은 옥션이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시장에 여러 도전자들이 도젼하였다가 좌초하였던 상황들을 보고도 1999년 인터파크 사내의 벤처기업 구스닥팀으로 시작하여 2000년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여러 가지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옥션의 위치를 노렸으나 본격적으로 사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03년 말부터였다. 그 이후 G마켓이라는 사명으로 변경한 후에 “우리들의 목표는 2등이 아니다! 옥션을 누르고 업계 1위를 차지하는 것이다.”라는 도전적인 목표를 선포하였다.
2005년 12월 초 업데이트된 네이버 검색어 조회 수에서 옥션을 추월하여 조만간 G마켓이 1등으로 등극할 것을 예감하고 있다. 그래서 사실상 2005년 11월을 기준으로 G마켓이 대한민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1위가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랭키닷컴에서 양 사이트의 순위를 1월과 12월을 각각 비교하면 옥션은 일방문자 기준으로 약 50만 명이 증가한 반면 G마켓은 2.5배 가량 성장한 83만 명이 증가하였다. 이는 마치 2003년도에 네이버가 야후를 1위에서 끌어내리고 선두를 차지한 것과 비교할 수 있는 역사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는 2004년도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평가를 하면서 옥션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다. 옥션이 코스닥에서 상장철회하면서 이베이의 지사로 편입되면서 우려했던 상황이 실제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G마켓이 후발주자로서 e-Marketplace시장에서 선두를 탈환하게 되었는가를 살펴보자.

참고문헌

Ⅴ 참고 문헌 및 자료
www.gmarket.co.kr G마켓 홈페이지
www.auction.co.kr 옥션 홈페이지
인터넷 장터, 옥션-G마켓 양대 체제로 전환 - 머니투데이 2004.10
국내 인터넷 쇼핑시장 전망 및 분석. KISDI. 2004. 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공통) 2016년 한국의 인터넷 검색시장에서 구글이 크게 성장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성공은 안드로이드 OS 개방 정책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고 평가되고 있다.3) 구글의 안드로이드 활용 전략기업의 지식재산 경영전략으로써 구글이 활용한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전략은 구글 안드로이드의 시장점유율의 급격한 상승이라는 측면에서만 보아도 매우 성공적인 전략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현재의 압도적 시장점유율을 달성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이러한 오픈소스 라이센싱 이라는 전략을 통하여 어

  • [마케팅] 옥션(AUCTION)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성공한 사례이다. 옥션은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이미 제품과 서비스의 다각화 전략으로 들어간 것으로 판단된다. 인지도와 점유율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고 시장의 무대를 아시아로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는 것이다. 우선, 보완됐으면 하는 부분에 대해서 말하자면, 절대강자가 없는 인터넷 업계에서 옥션이 현 위치에서 1위 자리 확보를 위한 과도기적 단계가 되어야 한다는 인식으로 기업을 안정적이고 발전적인 경영으로 이

  • [졸업논문] (금융상품을 중심으로한)현행 기업회계기준(K-GAAP)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의 주요 차이에 관한 연구
  • 경영활동을 청산하 거나 중요하게 축소할 의도나 필요성을 갖고 있지 않다는 가정을 적용하며, 만약 이러한 이도나 필요성이 있다면 재무제표는 계속기업을 가정한 기준과 는 다른 기준을 적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타당할 수 있으며 이때 적용한 기준 은 별도로 공시하여야 한다.”2. 원칙중심과 경제적 실질IFRS는 원칙중심 접근방식으로 현행 기업회계기준(K-GAAP)의 규정중심과는 여러 회계처리 측면에서 큰 차이가 난다. 이는 IFRS가 경제적 실질을 반

  • [식품경영학] 우유시장 기업분석 - 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 경영구조,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판단된다.바. SWOT분석매 일 유 업S전 제조과정을 무균화하여 원유의 맛과 영양을 잘 보존하는 제품을 생산W해마다 터지는 안전논란 O업계 1위인 서울우유의 원유 공급문제T구제역으로 인한 집유량 감소, 대형마트의 저가 PB브랜드 제품매일우유의 강점은 매일우유만의 ESL 공법 전 제조과정을 무균화하여 원유의 맛과 영양을 잘 보존하는 제품을 생산에 목표를 두고, 우유 본래의 맛은 보

  • [경영학] 가격비교사이트 어바웃 마케팅 전략(지식쇼핑, 어바웃, 다나와 비교분석)
  • 경영대학원전자상거래의 발전 과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온라인마켓플레이스(오픈마켓) 중심으로조휘형 2007 / 성균관대 경영대학원인터넷쇼핑몰에서 오픈마켓의 특성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진숙 2004 / 숙명여자대학교가격비교사이트 이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No.< 설 문 지 보 고 서 >가격비교 사이트에 대한 소비자 이용실태 조사안녕하십니까?본 설문지는 경영학 연구방법론 수업시간에 “오픈마켓을 주제로 소비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