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심과의 경쟁구조를 중심으로 한 수프리모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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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기업소개


본론

1.자사브랜드분석

2.브랜드경영 문제점 분석

3.경쟁사 분석

4.마케팅담당자 인터뷰


결론



본문내용
■ 기업명 : 한국 네슬레
1987년 : 한국 네슬레 설립
1989년 : 한서식품과 합작투자로 한국 인스턴트커피 시장 진출
1993년 : 한국 네슬레로 통합되며 100% 네슬레본사 소유로 경영
2007년 : 자산액 1307억원, 매출액 2794억원
(2007년 대한민국 기업 중 매출순위 667위)
▶ 주요브랜드 : 테이스터스초이스, 네스카페, 네스퀵, 네스티 등

■ 브랜드 : 테이스터스 초이스
네슬레의 대표적 커피 브랜드. 인스턴트커피 시장에서
‘맥심(Maxim)’과 지속적인 경쟁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광고에 스타와 바리스타를 함께 등장시켜
전문가에게 인정받은 커피라는 이미지 부각
▶ 맛과 향이 좋은 ‘테이스터스 초이스’
절제된 색과 간결한 디자인으로 포장
▶ 고급스러운 ‘테이스터스 초이스’
수프리모 출시 후 고급스런 이미지 확립에 주력
출시 6개월 만에 프리미엄 커피시장 점유율 60%
월 평균 20억 원의 매출 기록
■ Product
기존 선점 브랜드 맥심보다 고급스런 이미지를 지향
☞ 다국적 기업인 네슬레를 앞세운 외제 브랜드라는 인식 일조
☞ 제품의 질에 집중하여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고급커피로 다가감
▶ 수프리모
커피의 기원지로 알려진 에티오피아의 1600m 고산 화산토 지대에서 자라는 최상급 원두‘골드 빈’으로 만들어진
인스턴트커피

선점 업체인 동서식품보다 10년이나 늦게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래 집중화 전략으로 틈새시장을 개척하고자 했던 한국 네슬레는 지속적인 시장 점유율 하락과 노사분규 등 현지화에 실패하며 한국 시장의 적응에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된다.

맥심이 90년대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강력한 리스테이지를 단행했던 것과 같이, 브랜드 런칭 이후 동일한 컨셉과 전략으로 일관해 온 테이스터스 초이스 역시 한국 시장에 걸맞는 브랜드로 재탄생하기 위한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프리모의 성공에서 미루어 볼 수 있듯이, 틈새시장 또는 신규시장을 개척하는 방향으로 브랜드의 발전 방향을 수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더불어 기존의 소비자를 실망시키지 않도록 하는 지속적인 고객 관리와 마케팅 활동의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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