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미니 북 : 마케팅의 타겟팅과 포지셔닝의 완전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1 / 2019.06.01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마케팅의 타겟팅과 포지셔닝의 완전한 이해를 주제로 관련 내용을 정리한 미니 책자입니다. 경영학 또는 마케팅을 전공하시거나, 경영학 또는 마케팅 지식을 필요로 하는 현업 당사자분들에게 마케팅이 무엇인지를 빠른 시간내에 빠르게 공부할 수 있도록 정리된 내용입니다. 레포트 작성 또는 대학 시험 공부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현역에 계신 당사자분들은 관련 내용을 숙지하고 마케팅 업무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업무를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타겟팅
2. 포지셔닝
본문내용
1. 타겟팅
타겟팅이란 하나의 상품을 어떤 고객에게 더 잘 팔릴까? 라는 물음에 대해 결정짓는 단계이다. 시장세분화를 통해 포지셔닝을 하기 전 포지셔닝을 할 대상이 필요할 것이다. 물건을 사는 것은 고객이며 그 고객을 정하는 단계가 타겟팅이기에 STP마케팅 전략에서 가장중요하고 많이 연구해야 하며 신중해야 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1.1. 세분시장의 평가와 선정
1) 세분시장의 평가
시장세분화는 기업이 직면하는 세분시장의 기회를 나타내 준다. 적절한 세분화기준에 따라 시장세분화가 이루어지면, 이제 마케팅관리자는 (1) 여러 세분시장을 평가하고, (2) 어느 세분시장에 그리고 얼마나 많은 세분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노력을 기울일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마케팅관리자가 상이한 세분시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1) 세분시장의 규모와 성장성
먼저 마케팅관리자는 잠재적 세분시장이 적절한 규모와 성장성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여기서 적절한 규모란 상대적인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대기업들은 판매 잠재력이 큰 시장을 선호하는 반면에 중소기업들은 자원의 제약으로 인하여 큰 시장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세분시장의 성장성은 기업의 장래 판매 및 이익잠재력을 측정하는 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아울러 마케팅관리자는 성장성이 높은 세분시장은 상대적으로 경쟁자들의 진입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2) 세분시장의 구조적 매력성
어떤 세분시장은 적정한 규모와 성장성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수익성 관점에서 매력성이 결여될 수 있다. 포터(M.E. Porter)는 전체시장 또는 특정 세분시장의 장기적인 매력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1) 산업 내 기존경쟁자의 위협, (2)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 위협, (3) 구매자의 교섭력, (4) 공급업자의 교섭력, (5) 대체품의 등장 위협 등 5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마케팅관리자는 이들 위협 요인이 기업의 장기적인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 ․ 검토함으로써 각 세분시장의 매력성(수익성)을 측정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현대카드의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 비씨카드의 아성을 무너트리고 업계 1위를 차지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www.hyundaicard.comprivia.hyundaicard.comwww.seri.orgeconomy.hankooki.comwww.hankyung.comwww.moneytoday.co.kr현대카드처럼 마케팅 하라. - 추성엽, 토네이도, 2009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 노희운, 형설라이프, 2009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디자인 + 마케팅 - 이장우, 21세기북스, 2007시장 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 M - 김상호, emars, 2005

  • 현대자동차 자동차 산업분석
  • 포지셔닝을 보이고 있다. 기존에 Azera와 함께 경쟁하게 됨으로써 중복의 마케팅 비용이 발생하고 현대자동차 내에서 Azera와 제네시스 간에 경쟁구도가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결과 Azera의 지속적 판매 감소와 제네시스의 판매정체로 인해 제품 Positioning에서 적절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3. 미국 자동차 시장의 현황분석미국의 자동차 시장은 세계 제1의 시장으로 전 세계 판매 중 약 1/4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 자동차 산업시장의 동향은

  • [국제경영전략] 애니콜의 중국진출 사례
  • 타겟팅전략, 제품전략, 가격전력, 유통전략, 촉진전략, 현지화전략 등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져 고가단말기시장에서 삼성전자 애니콜은 중국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었다.이렇게 중국의 시장 진출에 성공한 삼성전자 애니콜의 사례가 향후 중국에 진출하려는 국내기업들에게 시사하는 점은, 후발업체로서 중국시장에서 새로운 틈새시장을 찾아 집중 공략함으로써 선점효과를 누려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이동통신시장을 공략함에 있어 중국시장

  • 애플사의 기업분석
  • 북 시장에도 진출하는 등 생존을 꾀했으나 막대한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무너지고 말았다.뿐만 아니라, 현주컴퓨터, 현대멀티캡 등 PC만 생산했던 다른 중견기업들도 최근 1-2년사이 시장에서 퇴출되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가격경쟁으로 인해 PC만으로 생존하기 어렵다는 증거였다. 이제 한 분야만을 통해서 살아남기란 어려워졌다. 바로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사하여 여러 곳에서 수익을 거둘 수 있어야 한다.결국 시장이 확장됨에 따라서 소

  • 구글 Google 경영전략 및 사례
  • 타겟팅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셀프 서비스 광고 프로그램으로 몇 분만에 온라인 광고를 게재할 수도 있으며, Google 광고 담당자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Google 광고는 항상 스폰서 링크로 확실하게 구분된다. Google은 검색결과의 객관성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Google은 Google 파트너가 검색결과 상단에 표시되도록 게재순위를 조작하지 않는다. PageRank의 순위는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 때문에 사용자는 Google의 객관성에 깊은 신뢰를 가지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