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현대카드 디자인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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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현대카드 소개

(1) 경영방침

(2) 사업전략
2) 고급화/차별화

3) 선제적 Risk 관리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1) 안정적인 제휴파트너 보유

2) 다양한 상품과 제휴 서비스

3) 명확한 브랜드 이미지

4) 현대캐피탈과의 연계로 최소 연체율

(2) Weakness
1) 비싼 연회비와 수수료

2) 현대카드M 외에 히트상품 부재

(3) Opportunity

1) 신용카드는 소비자의 생활필수품

2) 상거래에 있어서 지급 결제 수단으로써의 신용카드의 사용이 확대

3) 젊은 층의 주말 레저, 교외 활동증가

4) 인터넷 발달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 제공

(4) Threat
1) 카드 수수료 인하에 대한 정부 규제

2) 새로운 경쟁업체의 등장

3) 불안정한 경제상황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현대카드 디자인경영

(1) 현대카드의 핵심역량 디자인경영

(2) 디자인경영 전략
1) ‘유앤아이’ 서체개발과 ‘현대카드답게’로 탈바꿈시키기

2) 카드의 테두리까지 디자인하라

3) 현대카드 CI개발과 사옥마저 디자인 마케팅

4) 디자인경영의 핵심은 '인테그레이션'

5) 디자인과 카드의 만남 ‘ALPHABET 카드’


7. 결론 및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3. SWOT 분석

(1) Strength
1) 안정적인 제휴파트너 보유
현대카드는 GE와 파트너 제휴를 하여 신규자금 유치에 따른 자본 확충이 이루어짐은 물론 선진금융기법 및 관리체계가 도입된 점은 현대카드의 가장 큰 강점이다.

2) 다양한 상품과 제휴 서비스
현대카드의 주요 상품은 25개 종류를 보유하고 있다. 각자 고유의 혜택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는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이 점 역시 현대카드가 가진 강점이다.

3) 명확한 브랜드 이미지
현대카드를 설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브랜드 이미지이다. 현대카드의 마케팅은 이 확실한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였고 그 결과로 ‘변화와 혁신’으로 대변되는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다. 이 점은 소비자들에게 크게 부각되어 현대카드라는 이름을 소비자 가슴속에 각인 시킬 수 있었다.

4) 현대캐피탈과의 연계로 최소 연체율
대부분의 카드회사들은 캐피탈업무까지 겸업하고 있다. 그래서 리스료의 부담을 직접 가지고 있어 연체율에 대한 부담이 상당하다. 그러나 현대카드는 현대캐피탈에서 캐피탈 업무를 하고 있으므로 리스료에 대한 연체율의 부담이 없으므로 연체율 부문에서 최소를 기록하고 있는 실정이다.

(2) Weakness
1) 비싼 연회비와 수수료
현대카드의 수수료와 연회비는 다른 경쟁사에 비해 높다. 이는 선택할 때 가격을 우선시 하
참고문헌
<참고자료>
www.hyundaicard.com
privia.hyundaicard.com
www.seri.org
economy.hankooki.com
www.hankyung.com
www.moneytoday.co.kr
현대카드처럼 마케팅 하라. - 추성엽, 토네이도, 2009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 노희운, 형설라이프, 2009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디자인 + 마케팅 - 이장우, 21세기북스, 2007
시장 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 M - 김상호, emar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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