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국내외 테마파크의 마케팅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테마파크의 정의
2. 테마파크의 특성

Ⅱ. 본 론
1. 테마파크의 현황
1)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
2) 국내 테마파크의 마케팅
① 경주 신라 밀레니엄 파크
② 롯데월드
3) 국외 테마파크의 마케팅
① 레고랜드
② 해리포터 테마파크
2. 마케팅 성공사례
1) 에버랜드
2)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3. 마케팅 실패사례
1) 부산 미월드
2) 대구 우방 타워랜드
4. 설문조사

Ⅲ. 결 론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STP전략과 마케팅 전략

Ⅵ.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서 론
1.테마파크의 정의
테마파크란 넓은 지역에 특정한 주제(theme)를 정해 그에 맞는 오락시설을 배치하는 위락시설을 말한다. 민속, 자연, 과학기술, 환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객들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줄수있는 소재를 발굴하여 위락과 레크레이션, 교육, 체험 등의 기능에 맞도록 시설화 한 놀이 프로그램이다. 캐릭터 등을 일체성 있게 계획하여 조성한 창의적인 레저공간으로서 고부가가치의 차세대 산업 혹은 21세기형 첨단 문화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테마파크는 특정 주제를 가지고 공원전체를 조성한다는 점과 첨단기술과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종합한 장치산업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공원이나 관광시설과는 다르며, 자연 지리적 조건에 의한 특정 입지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여타 레저 시설과도 다르다. 테마파크는 단순한 놀이시설을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자연, 역사문화 동화, 과학 등 특정한 테마를 중심으로 꾸며진 공간이며, 적절한 소재를 활용하여 방문객에게 일상생활을 떠나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는 관광지의 한 형태라고 말할 수 있다.

2. 테마파크의 특성
테마파크의 특성은 테마성, 통일성, 비일상성, 배타성, 종합성으로 나눌 수 있다. 테마성은 테마파크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일상성을 완전히 차단한 공상과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 잠재해 있는 유아본능이나 놀이본능을 실현시켜 주는 것이다. 통일성은 테마에 의한 건축양식, 조경, 위락의 내용, 등장인물에서 식당의 메뉴까지 통일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고안된다. 이러한 모든 요소가 균형을 이루는 또 하나의 독립된 세계를 창출하는 것이다. 비일상성은 일상성을 완전히 차단한 비일상적인 유희공간이다. 따라서 입장객들은 테마의 의해 연출된 비일상적인 공간에서 단순한 관람객이기 보다 참여하는 참여자로서 그 공간에 맞는 비일상적 행동을 음미하게 된다. 배타성은 테마파크의 특정 테마에 어울리지 않는것을 설치하지 않는 것을 말하고 마지막 종합성은 배타성과 보완적 의미를 가지는 특성으로, 테마파크가 각각 테마 설정의 모토로서 그 테마 실현을 위해 필요한 제한 기능과 균형 속에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레고랜드 홈페이지 www.legoland.com
인터넷 블로그 http://blog.daum.net/ekg001/181
http://blog.naver.com/kiokchul?Redirect=Log&logNo=90125621680
http://blog.naver.com/sooa1982?Redirect=Log&logNo=140157280963
http://blog.naver.com/arinjang11?Redirect=Log&logNo=40153487704
http://blog.naver.com/olive071?Redirect=Log&logNo=20156964973
네이버 카페 유랑 www.eurang,net
삼성경제연구소 블로그니티 게시판
www.seri.org/bt/btIndex.html?btno=100&mnno=1531&no=15339
책 마케팅, 경문사, 박명호, 2000년 3월 1일
대구자연테마파크에 관한 연구, 김수봉 정응호 박지혜(계명대학교 낙동강환경원), 2005년 12월
국내 레저산업 현황 및 성장성 전망, 산업연구시리,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08년 4월 30일
신라 밀레니엄파크 www.smpark.co.kr
한국 관광 공사 www.visitkorea.or.kr
선덕여왕 섬머 페스티벌 뉴시스 2009년 7월 23일
선덕여왕 형렬 재연행사 한국일보 2009년 7월 8일
머니투데이 2010년03월23일
롯데월드 홈페이지 www.lotteworld.com
롯데월드 어드벤처 사내자료 정리
호텔관광마케팅, Alastair M. Morison 저, 김홍범 번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유진룡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해신드라마촬영지관광자원화전략
  • 사례분석 25제 1 절 국외사례 261. 유니버셜 스튜디오(Universal Studio) 262. 일본 도에이 영화촌 263. 중국 상해의 삼국성 26제 2 절 국내사례 261. 서울종합촬영소 26제 3 절 시사점 27Ⅴ. ‘해신’ 촬영지 관광상품화 방안과 기대효과 28제 1 절 관광코스 개발 29제 2 절 다양한 즐길 거리의 개발 311. 볼거리 312. 살거리 313. 체험거리 31제 3 절 ‘해신’ 촬영세트의 이미지화 (테마설정) 31제 4 절 홍보 및 마케팅 방안 32제 5 절 지속적 연구와 보존 및 개발 32

  • [서비스성공사례] 에버랜드의 성공사례
  • 사례는 프랑스 디즈니, 동경 디즈니, 유니버설 스튜디오 japan 등 다수의 테마파크 프로젝트에서 입증되어 왔다. 국내에서는 최근까지도 테마파크 산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제 과거의 놀이공원을 바라보던 시각에서 벗어나, 한국 관광산업,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핵심 사업으로 테마파크를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중요함을 인지하여 본 보고서에서는 에버랜드에 대해 연구 조사해 보려는 목적이 있고,또한 우리는 에

  • [학사] [관광] 한국 테마파크 관광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學士學位論文한국 테마파크 관광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2007年 2月學士學位論文표 목 차< 표 1 - 1 > 테마파크의 분류와 테마와 사례 11< 표 2 - 1 > 에버랜드의 현황 18< 표 3 - 1 > 롯데월드의 현황 21< 표 4 - 1 > 한국의 어뮤지먼트 파크(Amusement Park) 22< 표 5 - 1 > 미국의 어뮤지먼트 파크(Amusement Park) 23< 표 5 - 2 > 동경 디즈니 랜드

  • [관광산업 마케팅] `에버랜드` 마케팅 성공사례
  • 사례는 프랑스 디즈니, 동경 디즈니, 유니버설 스튜디오 japan 등 다수의 테마파크 프로젝트에서 입증되어 왔다. 국내에서는 최근까지도 테마파크 산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제 과거의 놀이공원을 바라보던 시각에서 벗어나, 한국 관광산업,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핵심 사업으로 테마파크를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중요함을 인지하여 본 보고서에서는 에버랜드에 대해 연구 조사해 보려는 목적이 있고,또한 우리는 에

  • [전격 마케팅 및 사업계획서]에버랜드와 성공사례
  • 사례는 프랑스 디즈니, 동경 디즈니, 유니버설 스튜디오 japan 등 다수의 테마파크 프로젝트에서 입증되어 왔다. 국내에서는 최근까지도 테마파크 산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제 과거의 놀이공원을 바라보던 시각에서 벗어나, 한국 관광산업,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핵심 사업으로 테마파크를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중요함을 인지하여 본 보고서에서는 에버랜드에 대해 연구 조사해 보려는 목적이 있고,또한 우리는 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