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료 : 마케팅에서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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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학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포지셔닝에 대하여 중요한 포인트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포지셔닝의 정의 및 요건
2. 포지셔닝의 유형
3. 포지셔닝의 사례
본문내용
1. 포지셔닝의 정의 및 요건

미국의 마케팅 전문가였던 잭 트라우트(Jack Trout)와 앨 리스(Al Ries)는 포지셔닝(positioning)이라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마음 또는 인식에서 경쟁 브랜드에 비해 특정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강화하거나 변화시키는 전략입니다.

과거에는 마케팅이나 광고를 기업의 입장에서 보았습니다. 적절한 제품을 만들고 이를 광고를 통해 소비자를 설득하면 이익을 거둘 수 있다고 가정한 것입니다. 그러나 포지셔닝은 이러한 관점의 전환을 요구합니다. 즉 기업이 아무리 자신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이러이러하다고 강조해도 소비자가 그것을 다르게 인식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가령 우리 브랜드가 세계 최고라고 광고에서 이야기해도 소비자가 '싸구려'라 인식해 버리면 그것은 저가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제품이나 브랜드 자체를 자신의 의도대로 기획, 생산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되며, 그것이 소비자의 마음이나 인식에 어떻게 자리 잡아야 하는가를 계획해야 합니다.

현대처럼 커뮤니케이션 과잉시대에 성공하려면 기업은 소비자의 마인드에 하나의 포지션, 즉 기업과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은 물론, 경쟁 기업과 경쟁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까지도 염두에 둔 포지션을 창조해야 합니다. 그리고 메시지를 극도로 단순화해야 합니다. 소비자 마인드에 파고들기 위해서는 애매하거나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고 메시지를 정교화 해야 합니다. 그래야 메시지가 소비자 기억에 남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러한 메시지가 광고, PR, 입소문(word-of-mouth), 그리고 소비자의 사용경험 등을 통해 오랜 시간에 걸쳐 전달되어야 소비자 마음에 특정 브랜드의 이미지가 형성됩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위한 요건으로는 경쟁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우리 브랜드만의 독특한 포지션을 위한 차별화(differentiation), 그리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일관성(consistency)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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